[사회교육론] 법리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정된 모형과 선정 이유


Ⅱ. 법리 모형(Harvard model)

1. 법리 모형의 개관
2. 법리모형의 발달과정
3. 법리 모형을 바라보는 관점
4. 법리모형의 개념
5. 법리모형의 문제단원의 선정과 조직
6. 교수 단계
7. 유의점
8. 법리모형의 의의
9. 법리모형에 대한 비판과 평가



본문내용
4. 법리모형의 개념

논쟁문제란 사회적으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나누어져 있고, 그 결정이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데 그치지 않고 사회의 다수에 관련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결정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러한 여러 개의 대안들이 어느 쪽도 분명한 정답이라고 보기 어려워야 한다. 만약 정답이 분명하게 나누어져 있다면 논쟁문제로 성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Oliver와 Shaver(1966)는 학생들이 논쟁문제를 다루면서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관점을 갖게 하고, 그 입장을 정당화하는 지적 분석력을 기르려는 목적으로 법리 모형을 개발하였다. 법리 모형은 사람에 따라 관점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르고, 민주적 가치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가끔 상충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Oliver와 Shaver는 공공문제에는 사실적 쟁점, 정의적 쟁점, 가치적 쟁점이 혼재되어 있다고 본다. 논쟁은 사실, 정의, 가치적 쟁점을 오가면서 진행된다는 것이다. 논쟁분석에서 사이클 개념은 교수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교사는 보통 학생은 의견 혹은 가치와 관련 있는 공공정책문제를 다루기 전에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교육 목적은 학생이 중요한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사실이 아니라 사실적 주장의 타당성이 확실하다면 그것들을 선별해 내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논쟁을 시작하기 전에 정보와 관련 있는 배경을 학생에게 가르치는 것은 공공문제를 지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사실의 타당성을 학생들이 평가할 기회를 빼앗는 것이다. 학생이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쟁점을 다루어야 한다는 주장은 아니다. 학생은 공공문제를 둘러싸고 있는 법적이고 윤리적인 쟁점과 관련 있다고 보는 정보수집 방법을 배워야 한다. 사실의 문제는 어떤 가치의 입장의 타당성을 밝히는 데는 상위의 일반적 가치에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자기의 입장을 지지하는 여러 가지 사실적 근거를 과학적으로 제시한다는 것이다.

사실적(fact) 쟁점은 현상을 다르게 묘사하거나 해석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폭넓은 증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실적 주장을 하게 되는데, 사실적 쟁점은 부적절한 증거 때문에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증거에 과한 서로 다른 해석 때문에 생기기도 한다. 서로 다른 사실적 쟁점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바탕으로 하는 증거와 논거를 알아야 한다. 그러
참고문헌
「공통사회(1) 사회과 교육론」형설출판사 2006 김형수, 김태규
「사회과 내용학의 구조」 박문각 2007 김형수
「사회과 교육」 동문사 2009 차경수, 모경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교육(도덕과교육) 토론학습1. 토론이란2. 토론의 긍정적 효과3. 토론학습이란4. 토론의 유형1) 찬반 대립 토론2) 세미나식 토론3) 자유토론4) 버즈식 토론5) 재판식 토론5. 토론의 규칙1) 규칙 12) 규칙 23) 규칙 34) 규칙 45) 규칙 56. 논제 설정의 조건7. 토론의 방법1) 입론(주장세우기)2) 반론(반론펴기, 반론꺾기)3) 최종변론8. 역할자의 유의점1) 사회자2) 토론자3) 판정인Ⅶ. 도덕교육(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1.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배경과

  • [교육학] 교육과정개발 및 개선
  • < 서 론 >교육 과정 개발 및 개선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기 전에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개발 및 개선의 대상인 교육 과정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육 과정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계획”이라고 정의하고 있지만, ‘무엇을 교육 과정이라고 하느냐’하는 문제에 대해서 학자나 학파에 따라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확하게 교육 과정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사회과 교육론Ⅰ. 사회과 교육의 총론 1.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3. 사회과 통합의 필요성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방법8. 사회과의 평가Ⅱ.사회과학의 주요 개념1. 정치주요 영역2. 정치에서의 일반화3. 경제의 주요 문제4. 경제의 주요 일반화5. 사회학의 주요 일반화6. 문화인류학 일반화7. 역사의 주요 일반화8. 지리의 주요일반화 Ⅲ. 사회과 수업모형 1.

  • [방송개혁][공영방송]방송개혁과 공영방송, 방송개혁과 민영방송, 방송개혁과 공익적 민영방송, 방송개혁과 지역방송, 방송개혁과 EBS(교육방송), 방송개혁과 KBS(한국방송공사), 방송개혁과 SBS(서울방송) 분석
  • 방송개혁과 공영방송, 방송개혁과 민영방송, 방송개혁과 공익적 민영방송, 방송개혁과 지역방송, 방송개혁과 EBS(교육방송), 방송개혁과 KBS(한국방송공사), 방송개혁과 SBS(서울방송) 분석Ⅰ. 방송개혁과 공영방송1. 편파성 시비의 원천적 차단2. 민영화에 대한 환상 깨기3. 지상파 독점론의 허구성 전파Ⅱ. 방송개혁과 민영방송Ⅲ. 방송개혁과 공익적 민영방송1. 지역방송으로 출범한 iTV가 지역정체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을 들 수 있다2. 지역방송의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 학교폭력 증가의 관한 싵태조사와 예방 및 대책 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학교폭력 증가의 관한 싵태조사와 예방 및 대책 I. 서 론 1. 학교 폭력의 개념II. 본 론 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 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사회복지사의 부재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