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상]교사 특성, 교사 친밀성, 교사 전문성, 교사 자질, 교육자로서 역할, 교사 직무만족, 교사 자기성찰, 교사 십계명, 교사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특성

Ⅲ. 교사의 친밀성

Ⅳ. 교사의 전문성
1. 전문직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공통된 특성
2. 교직이 전문직이라고 주장하는 근거
3. 교직이 다른 전문직에 비하여 가지는 취약점
4. 교직이 다른 전문직보다 더 전문적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독특한 특징
5. 현대사회의 교사

Ⅴ. 교사의 자질
1. 교사는 교육자에게 필요한 학생관과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지녀야 한다
2. 교사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지녀야 한다
3. 교사는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와 교수 능력, 그리고 탐구 능력을 지녀야 한다
4. 교사는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항상 노력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5. 교사는 학부모와 지역사회 인사, 선후배 교사들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인격적 감화력을 지녀야 한다

Ⅵ. 교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

Ⅶ. 교사의 직무만족
1. 보수 및 안정성
2. 학교 행정
3. 발전 기회
4. 직무 및 업무량
5. 후생 복지

Ⅷ. 교사의 자기성찰
1. 활동 목표
2. 주요 내용
3. 기대 효과
4. 활동 과정 개요

Ⅸ. 교사의 십계명
1. 하루에 몇 번이든 학생들과 인사하라
2. 학생들에게 미소를 지으라
3. 학생들에게 이름을 부르라
4. 친절하고 돕는 교사가 되라
5. 학생들을 성의껏 대하라
6. 학생들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라
7. 칭찬을 아끼지 말라
8. 항상 내 앞의 학생의 입장을 고려하라
9. 봉사를 머뭇거리지 말라
10. 깊고 넓은 실력과 멋있는 유머와 인내, 겸손을 더하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같은 취업난에 비교적 안정적인 교사직을 선호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의 하나는 심리적 보상성에 있다고 생각한다. 심리적 보상은 교사문화에서 빠질 수 없는 한 부분이 되고 있다. 고등학교 교사들은 항시 바쁘게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고 사무기기가 자동화되면서부터, 그것을 받아들이기 바쁘고 그것으로부터 발생하는 업무의 폭주로 무엇이 주 업무인지를 혼동할 때도 있지만 교사들은 교직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한다. 그 요인은 대개 다음과 같은 교직에서 얻는 심리적 보상에서 기인하는 것 같다.
먼저 교직은 인간 상호간 수직적 관계보다는 수평적 관계에서 일한다. 학교에도 관리자, 부장교사, 교사, 일반직의 수직적 관계가 형성되지만, 교육활동은 교사들과의 협동적 관계에서 계획되고 실천된다. 따라서 상하 관계의 지시를 통한 활동보다는 교사 자신의 책임을 전제로 한 교사 중심의 활동이 주가 된다. 교사들은 동료나 상하관계에 의해 일하기보다는 오히려 자신 보다 어린 사람과의 상호관계가 중심이 된다. 교직만큼 정상적인 학생들과 지속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직업은 드물다.
그리고 교직은 근무 시간의 융통성이 부여되고 방학과 같은 자율적인 시간이 주어진다. 교사들은 힘든 교육활동을 하면서도 앞으로 다가오는 정해진 휴가 시간을 갖는 것에 큰 심리적 보상을 갖는다고 생각한다.
교직의 고용 안정성은 교사들에게 심리적 보상을 준다. 특히 여교사들은 교직의 고용 안정성을 높게 평가한다. 교직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정년까지 계속 근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교사들에게 주는 가장 큰 심리적 보상은 훌륭한 제자를 키운다는 소명의식이다. 비록 충분하지 못한 보수와 사회적 지위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사직을 선호하고 있다. 입학하고 철부지 같았던 학생들이 커 가는 것을 보며 속으로 대견스러워한다.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 어엿한 성인이 되어 “선생님”하고 찾아 왔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심리적 위안 그것은 타 직종과는 다른 화의 한 특성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 강정원(1994), 교사교육 개선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수 관심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휘·고정화(1994),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연구, 서울 : 배영사
◇ 김종철 외(1983), 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종서 외(1990), 교사론 ‘교육의 자질’, 서울 : 교육과학사
◇ 백종억 역(1987), 성공적인 교사가 되는 길, 서울 : 성원사
◇ 조남두(1983), 학교조직 건강과 교사의 직무 만족·헌신도·성취동기,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교사는 자격증을 가지고 정규 교육기관에서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하는 사람으로 규정되어진다. 따라서 교직이라고 함은 여러 가지 사회 내에서의 존재하는 다양한 직업 가운데 학교에서 학생을 맡아 가르치는 일을 의미하게 된다.그렇다면 이러한 교직은 어떠한 특성으로 이해될 수 있는가? 과연 교직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면에서 다른 직업과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는 유아교사로서의 역할 및 전문성의 관점을 세워줄

  • 영유아교사론2-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자질영유아 교사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훌륭한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봄으로써, 올바른 보육교사의 자세를 확립할 수 있다. 영유아교사의 자질은 아동에 대한 효율적인 보호와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들을 망라한 것으로, 특히 교사 개인의 사람됨과 관련해서 인성적 측면의 자질이 강조된다. 이석무(1994)는 보육교사의 역할이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제)
  • 교사 자신이 원하지 않는 한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기제가 부족하다는 점이 우리 교원제도의 취약점이다. 입직 당시에는 우수한 인재들이 선발되었으나, 직업의 특성상 오랜 기간 교실 안에서 자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다 보면 객관적인 진단을 통해 전문성을 확인하고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적기 때문이다. 이에 OECD 교원정책 검토단은 한국의 교원제도는 우수 자원이 지속적으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제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면서 새 교원평가

  • 교육개혁의 오류와 교실붕괴의 공동체적 극복
  • 자질이다. 그러한 공동체에서는 용기, 정직, 근면과 같은 개인주의적 덕목보다 신뢰, 격려, 평등, 평화, 양립과 같은 관계적 성질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런데 우리가 함양시킬 어떤 류의 인격을 누가 결정할 것이냐?에 대한 민감한 질문을 해야 한다. 책임있는 부모라면 모두 자기 자식의 양육을 결정하고, 또한 건강한 사회라면 부모들이 함양시킬 인격을 기술하고 격찬할 것이다. 그런데 이런 일은 항상 강요가 중심를 차지한다. 자유주

  • 교육개혁의 오류와 교실붕괴의 공동체적 극복
  • 자질이다. 그러한 공동체에서는 용기, 정직, 근면과 같은 개인주의적 덕목보다 신뢰, 격려, 평등, 평화, 양립과 같은 관계적 성질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런데 우리가 함양시킬 어떤 류의 인격을 누가 결정할 것이냐?에 대한 민감한 질문을 해야 한다. 책임있는 부모라면 모두 자기 자식의 양육을 결정하고, 또한 건강한 사회라면 부모들이 함양시킬 인격을 기술하고 격찬할 것이다. 그런데 이런 일은 항상 강요가 중심를 차지한다. 자유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