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사] 한대의 통치이념으로서 유가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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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漢제국의 성립배경

2. 漢帝國의 主君경쟁
1) 항우(項羽)
2) 유방(劉邦)

3. 漢의 諸王의 통치이념으로서 儒家
1) 高祖는 통치이념에 儒家적 가면을 씌었다.
2) 文帝의 儒家이념의 우선적 현실 적용에 힘썼다.
3) 武帝는 儒家이념을 정사에 절충적으로 적용한 법가였다.

결언
본문내용
서언 中國에서는 哲學과 政治가 긴밀하게 연결되어있다. 중국의 철학자들은 어떤 종류이던 官職을 맡았으며, 哲學을 政治로 풀어내려는 부단한 의지를 갖고 있었다.
漢代에 와서는 諸子百家의 철학을 治國救民의 근본으로 삼고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수립하여 상황과 현상에 따라 다양한 철학적 사상을 적용하고, 폐기하기도 하면서 諸子百家의 思想을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前後漢代의 중심사상은 儒家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儒家는 통치자의 성향에 따라 折衷的으로 適用하는 변화의 모습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 漢제국의 성립배경
漢제국의 성립배경에는 法家에 대한 새로운 代案을 희망하는 民衆의 열망이 있었다. 기원전 221~207년간 短命한 통일제국 秦왕조의 멸망에는 嚴刑主義, 連坐制에 반동하는 民衆의 抗爭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秦王朝는 法家思想의 治世였다. 上古시대의 정신세계를 집대성한 孔孟思想이 민중들의 意識중에 자리매김하였으나 秦王朝는 이것을 무시하고 法家적 삼엄한 규율로 백성을 온순하게 복종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 것이 秦王朝의 과오였다. 억압에 익숙하고 저항을 모르던 백성들의 反亂이 시작되고 儒家와 墨家가 합류하게 됨으로 요원의 불길처럼 번져나간 민중항쟁은 秦王朝가 무너지고 새 왕조를 기대하게 되었다.

2. 漢帝國의 主君경쟁
새 왕조에 기대되는 두 장수가 있었으니 항우와 유방이었다. 이 둘 중에 누가 새 王朝의 主君이 될 것인가? 하는 것은 보다 성숙한 민중들의 호감을 사는 지도자의 몫이 된다는 것은 진의 멸망을 통해 인지하고 있었다. 결국 민중의 중요성을 간취하고 민심을 얻으려는 방책을 어떻게 간구하였는가를 思想的으로 살펴보면 分別이 될 수 있다. 이들은 4년간의 전쟁(楚漢志)으로 勝者와 敗者를 가늠한다.

1) 항우(項羽)
그는 세습귀족출신으로 봉토(封土)를 소유하고 있어 부유하였으며, 용맹한 武將가문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백전백승의
참고문헌
H.G.Creel <중국사상의 이해> 경문사, 1980.
김원중 <중국문화의 이해> 을유문화사, 1998.
성홍근 <동양사상과 윤리> 대일, 1998.
신채식 <동양사개론> 삼영사, 2002.
중국사상논문선집24권 <한.당철학> 불함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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