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여성의 과거와 현재의 성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중국 여제(女帝)
1. 여제(女帝)의 등장배경
가. 측천무후
나. 서태후
2. 여제(女帝)의 지혜로움과 황후가 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가. 측천무후
나. 서태후
3. 실권을 잡은 女帝
가. 측천무후
나. 서태후
4. 여제의 평가
가. 측천무후
나. 서태후
Ⅲ. 중국 여제(女帝)를 통해본 중국에서의 여성
1. 여성의 지위변화
2. 소녀와 어린 시절
3. 여성과 혼인
4. 현대 중국 여성의 입지( 中 외교부, 여성이 3분의1 ‘여인천하’)
Ⅳ.나오기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중국 역사와 문화의 강의를 들은 마지막 "유종의 미"가 파이널 레포트 일 것이다. 이 레포트는 1학년 때도 써봤었다. 그러나 매번 쓸 때마다 어려움을 겪는다. 1학년 때 레포트도 자료가 부족해서 미흡한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 해에도 그렇다. 처음에 자료가 많은 자료를 선택해서 그 주제아래 한참을 써 갔었다. 그러나 나의 흥미는 생기지 않았고 그래서 하루하루 지연되었다. 그래서 결국은 평소 강의시간에 흥미 있었던 女帝에 대해서 쓰기로 했다. 女帝의 시대상 여성의 사회적 지위 및 사회상에 대해서 자료를 찾았다. 그러나 아쉽게도 자료는 찾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1학년 때처럼 자료가 부족한 상태에서 시작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여성은 왕조의 전시대에는 어떠했을까? 내가 생각해 보건 데 왕조시대 전 기간 걸쳐서 중국의 남성과 여성은 태어날 때부터 동등하지 못했다고 알고 있다. 역사의 여명기에 중국은 여 가장 사회였다고 추정되지만 역사기대에 들어와서 여성은 사회에서 가장 멸시받고 수탈 당하는 존재가 되었으며 몇 세기에 걸쳐 지속된 여성다움의 유교적 이상을 이 원칙의 예외라 할 수 있는 저명한 여성학자 반소(班昭 B.C 116 사망) 가 명확히 표현한 것에서 명확히 알 수 있을 듯하다. 그러나 여성을 바라보는 악 조건 속에서 당당히 女帝가 된 측천무후와 서태후. 나는 역사 속의 여걸에 대해 공부하면서 여성이라는 제약을 초월함과 당당함을 깨달을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신 성 곤, 서해문집 2004, 163-164pp. 314-317pp
『중국 사회의 지속과 변화』 로이드 E 이스트만 돌배게 1999, 40-48pp
『인물 중국사』 강 용 규 한민글밭 1994, 299-306pp 490-498pp
『하룻밤에 읽는 중국사』 미야자키마사카츠 중앙M&B, 2003, 100-101pp, 242-243pp
『18세기 중국 사회』수잔 나퀸 이블린 S로스키, 신서원, 1998, 163-164PP
『동양사 개론』신채식 2003 三英社 1993, 658-659pp
『문화일보』 2004년 3월 8일자 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줄거리
  • 과제이다. 많은 교역자들의 평균 사례가 기초생활수급자에 비례할 정도로 생활의 여건조차 해결 되지 않은 상황에서 물질적 유혹을 이기고, 십자가의 고난을 즐길 수 있는 목회자의 모습을 찾을 수 없다. 우리의 신앙유산은 현재 남겨진 시스템이 아니고 십자가의 복음이다. 고난의 복음이며 희생과 나눔, 헌신의 댓가이다. 시대와 문화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는 것처럼 십자가 신앙을 가진 교역자가 공동체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 성찰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행위가 아니다. 신앙교육의 과정에서는 비판적인 사고와 실천이 요구된다. 신학이 성찰의 기능이기에 성찰과 실천이 없는 내용 중심의 교육은 반기독교교육이다 된다.1970년대 이후, 즉 경제적으로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바람에, 정치적으로는 군부독재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던 한국 교회는 양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부터 교회는 성장이 멈추고, 교인들은 대형 교회와 영성을 강조

  •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에 관하여 - 1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개념 2 국가별 이주민 지원제도
  • 여성이 85.7%를 기록하며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결혼이주민, 혼인 귀화자, 기타 사유 국적취득자 등 다문화가족은 작년 말 현재 26만 7천727명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2013년에 32만 9087건의 결혼이 성사됐고, 그중 국제결혼은 2만 9762건으로 전체 결혼에서 국제결혼이 차지하는 비중은 8.7%나 되었다.처음에는 농촌총각들이 중국 조선족 여성들과의 결혼으로 시작되었으나 최근에는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태국, 몽골우즈베키스탄 등

  • 떠오르는 관광지를 통해서 본 한국과 중국 관광 촉진의 원인과 그 실태 분석
  • 중국문화 예술의 중심 베이징, 제10회 - 중국 사천성의 신비, 구채구와 황룡, 제11회 황금계곡의 신비 중국 용성을 소개했다. 2007년 9월 4일 방송을 시작하여 2008년 2월 19일 방송을 종료할 때까지 28회가 진행되었는데 이 중 5회가 중국 지역을 소개한 것이었다. 다른 지역은 대개 2회 이내로 소개된 것을 고려하면 중국이 꽤 큰 비중으로 방영 된 것을 알 수 있다. EBS의 『세계테마기행』은 2008년 2월 25일일 방송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방송 중인데 중국 관련

  • [인권][민주주의][NGO][시민단체][비정부기구][통일교육][통일][시민]인권의 개념, 인권의 역사, 인권의 민주주의, 인권의 현황, 인권의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인권의 통일교육, 향후 인권의 제고 방안 분석
  • 교육목적을 부인하는 것은 바이에른주 헌법 제131조 2항의 교육목적과 대립한다.참고문헌강순원, 서로를 살리는 인권교육, 해오름(박형만), 2003유동철, 인권 관점에서 보는 장애인복지, 집문당, 2009정진성, 공석기 외 1명, 인권으로 읽는 동아시아,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0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 사회복지와 인권, 양서원, 2008한인섭, 이호중 외 3명, 형법개정안과 인권, 경인문화사, 2011한인섭, 정의의 법 양심의 법 인권의 법, 박영사,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