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중국의 경제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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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주의와 경제발전
2.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세계화
3.발전과정
4.경제성과
5.중국경제의 한계와 신개혁
본문내용
1. 사회주의와 경제발전
노멘크라투라 시스템으로 통칭할 수 있는 중국의 정치체제는 중국 공산당에 복속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그리고 군부를 위시한 여타 세력들의 선택적 정책 노선의 취합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경제발전은 지방정부를 중심으로한 국영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사적기업과 관료의 연합을 만들어내고 다시 이를 통해 관료 내부의 경제발전 동기를 촉진하면서 당-국가의 위계적 구조를 변화시켜 나가게 된다. 주목할 점은 지방 정부차원의 당과 국가 조직의 새로운 경제 영역으로의 진입은 필연적으로 야기될 수 있는 국가와 사회와의 긴장을 명확히 부각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이의 대립을 희석시키는 결과를 낳는다는 것이다. 즉, 기업의 물리적 소유권을 확대하면서 시장 기회의 확대를 가져오는 사유화란 단지 국가의 경제적 동기들에 의해 영향받았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진행과정은 경제발전에 추동된 정치적 결과가 시민사회의 저항과 반대를 동반할 수 없는 표면상 국가의 강성함으로 표출된 것이다. 농업국가인 중국의 많은 노동력이 산업부분으로 이동하면서 서구에서 경험했던 도시화 문제와 계층간 갈등이 표면화되지 않았다는 사실 역시 이러한 맥락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정치상황에서 중국지도부에 있어 경제성장을 위한 시장메커니즘이란 기제는 미국식의 사고 즉, 경제성장에 따른 권위주의 정권의 붕괴와 민주화라는 도식을 거부한 도구적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는 곧 세습권력 혹은 당위적 차원에서 인정된 국가의 제도적 권력이 아닌 축적된 경제발전과 이전의 또 다른 개혁의 성공사례를 통해 권력을 보장받은 중국지도부의 속성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 지도자들에 대한 신임은 장기적 경제발전에 대한 확신과 현재의 거시 경제적 문제에 대한 성공을 담보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또 이러한 경제성장이 지속되는 동안 정밀하고 방대하게 조직된 중앙의 관료제에 의한 직접적 사회적 통제를 통한 권위주의 체제가 지속된다는 논리 역시 성립되는 것이다.
2.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세계화
모택동 사후 중국의 경제발전은 그 경로와 정치적 영향에서 기존 서구의 경제발전 논의와는 상이한 이론적 함의를 내포한다. 등소평이 주장한 이른바 사회주의시장경제는 기존 경제이론의 일반론을 통하여 즉, 시장, 공공소유 및 사적소유 관계 등의 분석을 통해 전환기의 계획경제체제의 변화를 고찰함에 있어 의미 있는 해답을 찾기 어렵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1978년 이후 중국의 고도성장은 서구의 자본주의 시스템과 이행기 사회주의경제라는 틀을 벗어나 독자적인 행보로 진행되어온 것으로 인지된다. 한편으로 이는 경제발전과 개방정책이란 내부의 다양한 기득권 세력의 이해관계를 집산한 중국지도부의 선택적 정책노선이 자본주의 체제와의 공존을 시험받으면서 진행되었다는 사실 또한 담는다.
중국지도부의 경제발전 전략은 이른바 2중 시스템을 통한 시장경제로의 점진적 접근으로 묘사되어진다. 즉, 새로운 개혁에 의한 경제운용 혹은 일정영역에서의 개혁정책이 추구되면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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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준영 역(1995), <중국경제개론>, 지영사 ,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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