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사회사업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5) 학교사회사업의 정책
(6) 학교사회사업 현황
Ⅱ. 원당종합사회복지관
(1) 기관소개
1) 설립목적
2) 시설 및 운영
3) 연혁
4) 위치
5) 행정조직
6) 서비스 및 활동
(2) 기관 담당자와의 인터뷰
Ⅲ. 출처

본문내용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 해결 ,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 최대화를 위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사업의 한 실천영역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학교 내의 인적, 물적, 제도적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환경에 변화를 주는 서비스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요보호 * 학교부적응 학생 -> 교육 기회의 형평성부여

일반 학생 -> 상담과 생활지도로 심리·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향상 고취

모든 학생들이 학업성취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기능을 완수하도록 도와주는 목적


총 14개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음

전문 지역사회 복지기관, 지역아동센터, We-start 지역센터 및 단체와 연계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상주하는 모형으로 학생복지 활동 수행(학교에 사회복지사를 파견)

저소득 가정아동을 대상으로 건강사업ㆍ보육사업ㆍ교육사업ㆍ복지사업을 실시한다.



1) 법인명 : 학교법인 지선학원

2) 법인유형 : 학교법인

3) 법인 소재지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671 안산공과대학

4) 최초법인설립일 : 1970년 7월 11일

5) 법인 경영사업학교(기관) : 안산공과대학, 고양외국어고등학교,
벽제중학교, 원당사회복지관

6) 대학설립인가일 : 1994년 4월 30일

7) 법인설립 및 운영목적
본 법인은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중등보통교육 및
고등보통교육과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중견
직업인 양성 교육을 실시함에 목적이 있다.

2. 학교사회사업이라고 해서 we start 사업을 지원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상은 원당초등학교 학생이잖아요?
다른 학교 학생들은 이용할 수 없는 겁니까?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복지로 해당 학교 안에서만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은 원당초등학교 아이들로 한정됩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회복지개론, 박종삼 외 공저 (2007), 학지사
사회복지의 이해, 김기태 · 박병현 · 최송식, 전영사
사회복지개론, 박용순 (2001) 학지사


<참고사이트>

한국학교사회복지사 협회
학교법인 지선학원 원당종합사회복지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 안동 여자 학교 방문
  • 학교사회복지-안동여자중학교 방문- Chapter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Chapter 3 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 및 현황 Chapter 4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 Chapter 5 학교사회복지의 서비스 운영 모델 Chapter 6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 Chapter 7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아동복지론 학교조CONTENTS- 안동여자중학교 방문기 - Chapter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업무*네모 여러 개 만들어서

  • 학교 사회 사업 - 의의와 필요성 개념 실천과정 사례 현황과 주요쟁점
  • 학교사회사업의 개념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2부. 본론3. 학교사회사업의 원칙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업무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실천사례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사례※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적 발달 (간략하게 소개) 1)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2)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역사3부. 결론5.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주요쟁점, 과제1) 우리나라 학교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기본적으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 개인적 문제, 가족 또는 대인관계상의 문제, 학교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 생들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가정, 학교, 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3.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내용  학생인권 옹호활동 : 가정에서의 방임, 학대 등에 대한 개입학교 내외의 학생 인권 침해사례에 대한 상담 및 학생보호학생 인권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평가단계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전통적 역할2) 새로운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 1) 서비스 제공과 욕구 해결 2) 학교행정과의 협조 3) 전문적 사회복지사업의 실천 4) 지역사회의 조직화 4. 학교와 사회복지 1) 학생들과 학교 2) 학교에서의 문제 3)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Ⅴ. 학교사회복

  • [사회복지] 가족복지
  • 및 의료적 문제를 겪고 있는 가족의 경우.가족의 주기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욕구에 따른 대상가족생활주기에 따라 가족구성원인 개개인은 물론 가족 자체가 당면하게 되는 복지욕구는 다양하며, 이에 따라 복지 개입을 달리하는 경우.우리나라의 가족복지의 대상 : 서비스의 측면에서 요보호대상자를 중심의 가족구성원인 개인으로 잔여적 성격의 복지모형을 보이고 있다.가족복지의 역사(발전과정) 가족복지의 역사사회복지실천에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