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의 이해] 독일의 공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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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독일의 연극
1. 독일 연극의 발달
2. 독일의 유명극
3. 유명 극작가와 연출가
4. 현대 독일 연극
5. 독일의 연극제

II. 독일의 무용극
1. 독일 무용극의 시작
2. 독일 무용극의 특징
3. 독일 대표 무용가
4. 독일 유명 작품

III. 독일의 오페라
1. 독일 오페라의 시작
2. 다른 국가와 독일 오페라의 비교
3. 오페라 하우스
4. 오케스트라

IV. 독일의 테크노 클럽 공연 문화
1. 테크노 음악의 소개
2. 테크노 음악 발생 배경
3. 테크노 음악의 특징
4. 독일 유명 테크노 음악가
5. 독일 테크노 클럽 공연 문화

V. 독일의 카바레
1. 카바레의 시작
2. 독일 카바레의 특징
3. 베를린 카바레
4. 유명 아티스트
5. 현재 카바레의 경향

본문내용
III. 독일의 오페라

1. 독일 오페라의 시작

독일은 15·16세기경부터 「노래의 연극」이라는 징슈필(Singspiel)이 나타났는데 보통 대화 사이에 간단한 노래를 삽입한 희극적 내용을 가진 것이었다. 독일의 음악가 중에는 징슈필과 같은 오페라를 많이 쓴 것을 볼 수 있다.
18세기 중엽까지의 독일오페라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완전한 영향권에 있었다.18세기 후반부터 독일어로 된 대본과 다소나마 독일적인 양식의 음악으로 이루어진 오페라가 민속극에서 비롯되기 시작하였다.

* 독일의 국민오페라
19세기 이후 베버(Weber, C. M. 1786∼1826)의 『자유의 사수』가 등장. 자유의 사수』로 큰 성과를 올린 그는 마침내 독일의 국민가극을 수립하였다. 이보다 앞서 18세기 후반 괴테와 같은 독일의 시인들 사이에 국민 오페라의 수립에 대한 여론이 있으면서, 19세기에 이르러 낭만파의 사조(思潮)가 고조되어 민족적인 오페라가 생기게 되었다.

2. 다른 유럽 국가들과 오페라 비교

독일의 오페라
이탈리아의 오페라
프랑스의 오페라
1. 대본선택 : 신화를 극의 소재로 택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민속극에서 비롯됨.
2. 음악적 요소 : 다른 오페라에 비해 화성이 훨씬 복잡.
3. 극적인 내용표현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
1. 대본 선택 : 남녀 간의 사 랑과 복잡하게 얽힌 연정관계가 주요소재로 등장
2. 음악적 요소 : 서정적인 아리아가 중심이 되는 선율 위주의 음악, 오케스트라는 반주의 역할을 주로 담당.
3. 멜로디의 아름다움이나 음성이 특징.
이탈리아나 독일 오페라에 비해 무대 장치가 훨씬 화려하고 발레가 삽입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상이나 조명 등 시각적 효과가 두드러짐.


3. 오페라 하우스

1) 독일 오페라 하우스 (Winterton Opera House)
독일의 수도인 베를린에 있는 오페라 하우스이다. 이곳은 1832년에 완공 되었으며 베버의 <마탄의사수>, 베르크의 <보체크> 등이 공연된 곳이다.

2) 젬퍼 오페라 하우스 (Semper Opera House)
1838~1841년에 Gottfried Semper라는 건축가에 의해 지어졌다. 1869년에 화재가 있어서 1871~1878에 젬퍼가 계획한 High Renaissance Style로 그의 아들 Manfred에 의해 다시 지어졌다. 또한 1945년 전쟁때 완전히 파괴되어 1985년에 재건을 마쳤다

라이프치히 오페라 하우스 (Oper Leipzig).
아우구스투스 광장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음악 공연장 가운데 하나로서 300년 전통을 가지고 있다. 1693년부터 공연 문화의 중심지로서 국제적인 솔리스트 앙상블과 유명한 오페라 합창단이 들려주는 바로크 시대에서 현대까지의 오페라 곡들을 감상할 수 있으며, 유명한 오케스트라의 연주도 들을 수 있다. 이곳에는 1600석 규모의 객석이 마련되어 있으며 오페라에 어울리는 무대시설과 음향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관객들이 무대와 가까운 곳에 앉아 좀 더 생생한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좌석을 배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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