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과 소비자] 뚜레쥬르가 파리바게뜨를 넘어서기 위한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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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발표취지
1)주제
2)주제 선정 이유
2. 시장분석
1)제과업계 점유율
2)현재 프렌차이즈 업계 현황
3. 자사분석
1) 소개
2) 기존 마케팅 분석
3) SWOT 분석
4. 경쟁사 분석
1) 소개
2) 기존 마케팅 분석
3) SWOT 분석
5. 전략
1) 기존 마케팅 보완
2) 새로운 전략
본문내용
2-1) 김연아 마케팅(스타 마케팅)
- 김연아 선수가 빵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이용해 2008년 10월, 김연아와 계약을 체결해 김연아 빵과 케익을 출시(김연아 빵은 몇 개의 빵을 만들어서 김연아에게 직접 맛보게 한 후, 제일 맛있게 먹은 제품들에 ‘김연아’이름을 붙여 제품을 출시, ‘김연아 선수가 직접 선택한 빵’임을 강조)
- 뚜레쥬르 홈페이지에는 ‘김연아 존’(연아‘s 뚜레쥬르)을 만들어 놓고 뚜레쥬르와 김연아가 인연을 맺게된 계기와 연아의 빵과 케익 소개, 김연아 선수의 UCC, 움짤 이벤트 등을 진행
- 김연아와 관련된 뚜레주르의 다양한 이벤트: 김연아 빵이나 케익과 함께 찍은 사진을 자신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올려 주소를 뚜레주르 홈페이지에 올리면 응모를 통해 ‘2010 년 아이스쇼’ 티켓을 증정(이벤트 당시 이미 티켓은 매진된 상태였음) / 2010년 성년의 날을 맞은 김연아의 이름을 딴 성년의 날 기념 케이크 출시하여 김연아의 성년의 날 기념 UCC제작 / 연아 빵을 구입하는 고객들의 영수증에 응모번호를 적어서 추첨하여 일본에서 열리는 그랑프리 파이널을 직접 관람할 수 있는 기회 제공/ 1만원 이상 제품 구매 고객에게 김연아 선수의 경기 장면과 사인이 담긴 김연아 머그컵 증정 등
- 김연아 효과
뚜레쥬르에서는 현재 ‘연아베이글’을 포함해 연아빵 4종류와 연아케이크 2종을 판매하고 있다. 뚜레쥬르 측에 따르면 이번 동계올림픽 이전까지 김연아의 중요한 경기가 있을 때 마다 평균적으로 평소보다 30~40% 가량 판매량 증가를 보였다. (중략) 경기 이후 매장에서는 평소보다 보통 2배 가량의 제품을 아침에 생산해 냈으며 이마저도 오후에 다 떨어져 새로 구워내는 일도 허다하다고 한다. 평소 때보다 2배에서 2.5배 가량 판매량이 늘어난 것으로 회사측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일부러 직접 찾아와 연아 제품을 구매해 가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명동점 등 서울 시내에 위치한 뚜레쥬르 매장들의 경우 일본인 관광객 등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연아빵이 어떤 제품이냐고 묻고 기념으로 구매해 가는 경우도 있다.
<식품업계, CF스타로 인한 매출 희비효과>
메디컬투데이 경제, 2010년 3월 8일
2-2) 20대 남녀
네티즌들이 가장 잘 어울리는 CF 속 커플로 베이커리 전문점 ‘뚜레쥬르’의 모델로 활동 중인 비-구혜선을 꼽았다. 커뮤니티 포털사이트 디시인사이드가 지난 9일부터 16일까지 ‘가장 잘 어울리는 CF 속 커플은?이라는 주제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비-구혜선이 1위를 차지했다. 총 6,836표 중 2,422표(35.4%)의 지지를 얻은 비-구혜선은 지난해 8월부터 커플 모델로 호흡을 맞추기 시작, 친근하면서도 고급스런 브랜드 이미지를 어필해왔다. (중략) 베이커리 브랜드 특유의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잘 표현해냈다는 평가다.
<비-구혜선, 네티즌이 뽑은 ‘가장 잘 어울리는 CF 커플’ 1위>
마이데일리 문태명기자, 2010년 2월 17일

- 지금까지의 뚜레쥬르 모델: 구혜선&조인성 / 구혜선&비 → 남녀커플을 모델로 선정함으로서, 광고에 그들의 풋풋한 사랑, 이벤트, 그리고 그 속에 뚜레쥬르를 표현해 20대 남녀에게 어필했다.
- 광고에서 ‘커플’을 주로 드러내는 만큼, 커플을 주제로 한 이벤트도 다양함(사랑고백을 올리면 추점을 통해 상품 전달, 연인과 함께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케익을 만들며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케익교실’ 진행, 구혜선과 함께하는 이색 송년파티 ‘프레쉬 나잇! 화이트 나잇!’에서 구혜선과 커플들이 직접 케이크를 만드는 파티 진행 등
2-3) 신선함
- 광고 카피 “양보할 수 없는 신선함”, “매장에서 구워요 뚜레쥬르“에서 알 수 있듯이 매장에서 직접 굽는 빵이 90%를 차지함. (파리바게트는 50% 정도) → 이를 강조
- 콜드체인시스템(Cold Chain System): 고급원료와 선진기술로 생산된 반제품을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에 공급해 어느 매장에서나 바로 구운 맛있는 빵을 선보이고 있다
뚜레쥬르가 ‘2009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평가에서 3년 연속, 총 6회 제과점 부문에서 1위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뚜레쥬르는 매일 매장에서 갓 구운 신선한 빵을 그날 바로 선보이며 고객 입맛을 사로잡은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뚜레쥬르는 “매일 다양한 종류의 빵을 갓 구워 선보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뚜레쥬르만의 콜드체인 시스템 덕분”이라며 “고급원료와 선진기술로 생산된 반제품을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에 공급, 어느 매장에서나 바로 구운 맛있는 빵을 선보이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CJ푸드빌 '2009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평가 1위>
세계일보 김기환, 2009년 10월 20일
3) SWOT 분석
Strength: 김연아 효과 / 신선함, 그리고 직접 구운 빵 / 모기업 CJ 그룹 / 매니아 층 존재
-스타마케팅 김연아 효과: 스타마케팅이란, 스포츠•방송•영화 등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스타를 내세워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전략으로 뚜레쥬르가 김연아를 이용한 스타마케팅은 아주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뚜레쥬르 홈페이지 / 파리바게뜨 홈페이지 / 김재홍외(2006),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시장', 하나금융. 제189호 (2006. 5), 하나금융연구소, PP.41-50 / 창업뉴스 홈페이지 http://www.changup-news.com/main/index.php 박형철 컨설턴트 /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KMAC 엮음 (KMAC) / * 기사는 바로 아래에 출처를 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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