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핵심역량, 지식경영, 스피드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핵심역량
2. 스피드경영
3. 지식경영
4. 사례조사
본문내용
① 핵심역량의 명확한 정의와 공감대 형성
② 사업부 경영사고와 관료화의 타파
③ 기업의 전략과 핵심역량 사이의 연계 구축

④ 선도 기업 핵심역량의 벤치마킹 필요
⑤ 핵심기술의 내부화
⑥ 전략적 제휴 및 기업인수를 통한 핵심역량의 축적

⑦ 핵심역량에 따른 직무요건의 분명한 규정과
조직의 자율적 학습의 필요
⑧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 필요
⑨ 도전적 기업문화 형성


1-4.핵심역량 간과 시 위험

시장기회 상실

적재적소에 인력배분을 하지 못하여 핵심역량을 사장시키거나,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기업이 작은 단위로 분화됨에 따라 핵심역량이 분산되고 약화


핵심역량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방향감각상실
외부의 공급자에 대한 의존도 심화


최종제품에만 관심이 있는 기업은 새로운 핵심역량 투자에
무관심해질 수 있다

경쟁전략에서 신규 진입자에 기습당할 수 있다

핵심역량 구축에 민감하지 못한 기업은 실적이 부진한 사업에서 철수할 때
자신의 가치 있는 역량을 처분해 버릴 수 있다.

먼저(Early Start / 기회선점경영)

빨리( Fast Decision / 시간단축경영)

제때( On Time / 타이밍경영)

자주( Real time Management / 실시간경영)


경영효과 측면

기회선점 효과
경영의 관리주기 단출
업무처리시간 단출
사이클 타임 단출
개발 사이클타임 단출
신속한 고객대응


고객만족 측면


시간절약형 상품, 서비스 제공
대리점에 신속한 제품공급
협력업체와 약속 준수

임직원만족 측면


절약된 시간을 자기계발 등에 활용
불합리한 업무 제거
신속한 정보 공유
경영지원 업무의 신속한 처리

① 지식공유문화의 창조
② 제도 및 조직의 정비
③ 정보기술의 체제구축
④ 기업의 변신노력
⑤ 조직구성원들의 의식의 변화
⑥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⑦ 정확한 성과평가와 인력관리







참고문헌
지식경영론, 송영렬저, 한국학술정보, 2006.
대구신문 포항=이시형 기자
양춘병 기자/yang@heraldm.com- '대중종합경제지' Copyrights ⓒ 헤럴드경제 &heraldbiz.com,
네이버 지식인 및 구글, 다음,네이트 등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쟁력][지역경쟁력]경쟁력과 지역경쟁력, 국제경쟁력, 경쟁력과 국가경쟁력, 산업경쟁력, 경쟁력과 제품경쟁력, 수출경쟁력, 경쟁력과 기술경쟁력, 기업경쟁력, 경쟁력과 교직경쟁력, 경쟁력과 지식경쟁력 분석
  • 핵심인재 위주의 소수정예화3. 제품/서비스의 지속적 고도화4. 시장변화에 탄력적 대응5. 재무 선진화6. 경영스피드 증대7. 글로벌 자원활용 체제 구축8. ‘혁신’을 통한 조직학습역량 극대화9. 위기대응 전략 수립10. 경영의 투명성․ 윤리성 강화Ⅸ. 경쟁력과 교직경쟁력Ⅹ. 경쟁력과 지식경쟁력1. 전략적 제휴 및 아웃소싱 강화2. 연구의 효율성 제고와 정부의 지원정책3. 기술개발의 체계적 추진4. 인력공급방안 적극 강구Ⅺ. 경쟁력과 가격

  • [호텔경영]21세기시대호텔경영의발전방안
  • 경영 변신 2. 호텔산업의 기술 혁신(Technology innovation) 변화 3. 생태적 환경변화에 따른 호텔산업 4. 호텔고객의 변화 5. 호텔산업의 글로벌(Global)화 6. 호텔산업의 소프트웨어화 7. 중저가(Budget)호텔의 출현 ▣ 21세기 시대의 호텔경영 1. 호텔영업시스템의 변화 2. 고객 및 지역특수성을 고려한 경영 3. 고정비용 절감 비용 4. 아웃소싱을 통한 호텔경쟁력 강화 5. 호텔 지식경영 6. 호텔 구성원의 능력 변화 7. 호텔 핵심 및 조직역량의 극대화 ▣ 21세

  • [조직행동론] HJC 홍진크라운의 OB혁신과 중소기업의 발전방향
  • 혁신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이다. 미래에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 기업은 타 기업과는 구별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요소를 개발해야 하는데, 이는 기업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성장동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성장동력을 만드는 것은 기업의 핵심역량을 창출하고, 경영환경의 전략적 유연성을 확보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지식근로자라고 할 수 있다.

  • [경영정보시스템]삼성전자의 IT사업-3D TV, 스마트폰
  • 등 부품가격이 76.25달러로 전체의 30.5%를 차지한다. 따라서 삼성전자가 인텔등 다른 아이폰 부품 공급업체보다 가장 큰 혜택을 받을 것으로 평가된다. 아이폰 판매에 따른 총 마진율은 55%로 최근에 나온 애플 TV 셋톱 박스나 아이팟의 마진 폭보다 휠씬 큰 수치이다. 애플의 새로운 히트상품 아이폰의 대박 신화가 삼성전자로 이어질 지 여부가 주목된다.1. 삼성전자 소개2. 주요 산업 분야 3. 경영전략4.SWOT 분석5. 삼성전자의 최근 핵심 사업 분야 소개

  • 세종대왕의 국가경영 역대 최고의 경영자 세종
  • 경영정신은 변혁의 시대에 맞는 CEO로 재빠르게 자신을 재창조하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자기 혁신의 노력은 끝이 없어야 하며, 이를 위해 자신과 조직을 모든 면에서 계속 갱신해 나가야 한다. 또한 이러한 변화를 관리하는 데는 내적인 힘이 있어야 하며, 이것이 변화의 결과를 분명히 만들고 나를 리드해 나갈 수 있다. 2007년도 12월 7일자 아시아 경제 신문을 보면 2007 대한민국 리더십 컨퍼런스에서 세종시대 창조경영과 변화리더십이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