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영] 우리나라 무점포(자판기)사업 현황및 발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무점포업태
2. 무점포업태의 장․단점


II. 본론
1. 자판기 산업
2. 업태 현황
3. 자판기사업의 장단점
4. 요즘 주목받고 있는 유행 자판기


III. 결론


본문내용
2. 무점포업태의 장단점
무점포 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자본이 적게 든다는 것이다. 또한 소자본인 만큼 사업 실패에 따른 리스크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수입은 점포사업 못지않게 짭짤하고 때론 더 많이 버는 경우도 있다. IMF 이전만 해도 무점포 사업 하면 노점상을 떠올렸고 노점 사업자는 인생의 ‘실패자’ 내지는 ‘낙오자’로 여겨지기 일쑤였다. 그러나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사람들의 의식도 많이 달라졌고 노점을 포함한 무

점포 사업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무점포 사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비바람을 맞아가며 부지런히 움직인 만큼 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한편 예상치 못한 위험 요소도 많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장점
단점
* 큰 자본이 필요 없다
* 취급 품목의 전환이 쉽다
* 현금 유동성이 좋다
* 재료 구하기가 쉽다
* 판매 장소를 바꾸기 쉽다
* 고객을 찾아다니며 매출을 올릴 수 있다
* 단속을 피해다녀야 한다
* 취급 품목이 대부분 계절을 탄다
*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좋지 않다.
* 식수나 생리적 문제 해결이 어렵다
* 인근 점포 상인이나 주민들과 마찰이 발생
하기도 한다








II. 자판기 산업
1. 자판기산업
커피, 음료자판기로부터 티켓발매기, 스티커사진기, 즉석 복권까지 우리는 알게 모르게 수많은 자파기를 접하면서 살고 있다. 지하철 역, 사무실 건물, 길거리, 공원 등 우리가 가는 곳 어디서나 자판기를 볼 수 있다. 동전이나 지폐가 있으면 손쉽게 물건을 살 수 있는 것이 자판기다. 자판기는 이제 상품판매에서 서비스까지 판매하는 것으로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티켓자동발매기로 고속도로, 철도, 지하철, 공공시설 입장권 등의 무인 예매가 가능하다. 심지어 항공권 자동발매기도 등장했다. 공중전화카드 자판기, 주차요금 자동 지불기, 민원서류와 증명서 자동발급기 등이 서비스 성격이 강한 자판기들이다.

자판기 사업은 가장 대표적인 무점포 창업아이템으로 비교적 불황에도 강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창업비용도 저렴하지만 고객들의 접근도 용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자판기의 특성에 따라 타깃 고객들의 유동이 많은 곳에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관리만 해주면 되는 구
참고문헌
*유통관리 <경문사-김상현 저>
*네이버
*엠파스
*경향신문
*한경비즈니스
*LG경제연구소
*한국경제연구원
*프렌차이징 연구소
*하나로금융경제연구소
*한국자동판매기공업협회
*통계청 (http://www.nso.go.kr/)
*김갑용․이타창업연구소(www.ktabiz.net) 소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ㅎㅎ 참고가 많이 됐음
  • gp3***
    (2011.10.29 19:52:40)
회원 추천자료
  • [창업투자회사]창업투자회사(창업투자조합, 창투사)의 규모, 주요업무, 창업투자회사(창업투자조합, 창투사)의 자금지원, 투자현황, 창업투자회사(창업투자조합, 창투사)의 사업계획서, 사례, 창업투자회사의 전망
  • 경영 및 기술향상을 위한 용역사업Ⅳ. 창업투자회사(창업투자조합, 창투사)의 자금지원중소기업청에 등록된 창업투자회사와 창업투자조합을 통해 창업한지 7년 이내의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중소ㆍ벤처기업의 창업 및 육성을 촉진하기 위해 창업투자회사와 창업투자조합에 자금을 지원한 규모는 2조 75억 원 정도의 지원이 이루어져 가장 많은 신규지원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다.창업투자회사ㆍ창업투자조합을 통한 자금지원현황

  • 고령화 사회와 실버산업
  • 자판기는 종래의 제품에 비해 60%이상의 이용률을 보임○ 국내 위험방지/ 안전관련 제품은 주로 영세기업이 담당하고 있고 수입에 의존- 자동차, 가전 등의 업체는 안전, 위험방지와 관련된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지 않고 있음- 휠체어 등 노인용품의 경우에는 생산 및 수입업체의규모가 영세하고 무점포판매 등 유통도 미발달 종업원수 3030명이하인 업체가 64%□ 의료/ 건강○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시장은 확

  • [마케팅] iPod(아이팟) 마케팅전략
  • 및 동영상을 듣고 볼 수 있다. -심리적 편익: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mp3를 씀으로 최고의 음질로 노래를 들을 수 있다는 생각을 준다.-사회적 편익: 심플한 디자인의 mp3를 들고 다님으로 패션의 선두주자로 보일 수 있다는 생각을 준다.2)iPod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분석성공 요인실패 요인심플한 디자인터치패드를 이용한 편리한 조작성대용량을 기반간단한 사용방법A/S의 불편함짧은 배터리 시간우리나라에서는 낮은 인지도동영상 재생의 불편

  • [경영분석] 롯데칠성음료(주) 기업분석
  • 유통 구조의 혁명과 단지 상상에만 머물렀던 전자상거래가 우리들의 일상 생활을 급속히 바꾸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정보 문화의 발달과 함께 광고 및 판촉, 홍보 등의 마케팅 전략도 신문, 잡지, 텔레비전 등의 대중 매체에서 벗어나 인터넷이 만들어 내는 사이버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대처 방안들을 꺼내들었으며 갈수록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욕구 변화를 재빨리 읽어내 새로운 제품 개발, 맛/용기 및 디자인의 차별화, 사업 영역을

  • CJ 올리브영 보고서
  • 및 홍콩의 Watsons, 일본의 마츠모토 기요시 등이 각국의 대표적인 드럭스토어 업체들이라고 할 수 있다. 발생시점의 차이는 미국과 유럽의 드럭스토어가 100여년에 걸쳐 장기간 발전해 온 것과는 달리 대만, 일본 등의 드럭스토어는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성장하여 현재 대중화 단계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일본 드럭스토어의 경우 기업화, 대형화를 거듭한 결과 이미 안정적인 유통 형태로 자리 잡았으며 일본체인드럭스토어협회(JACDS)가 발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