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웅진식품 쌀음료 `아침햇살`의 소비자들에 대한 전략 - 새로운 음료시장을 개척한 선도자 `아침햇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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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쌀음료 ‘아침햇살’을 선택하게 된 동기
2. ‘아침햇살’에 대한 마케팅 자료
- 쌀음료의 시장 포지셔닝
- 소비자 조사 결과

본론

1. 우리나라 문화와 ‘아침햇살’의 이미지의 매치
2. 소비자들의 정보처리과정 중 웅진이 중요시하고 있는 부문
3. 소비자들의 자아개념과 소비행동 이용
4. 웅진식품이 소비자들에게 사용하는 전략
- 여론선도자 이용전략
- 기계적 학습전략
- 소비자들의 태도변화전략
- 소비자들의 구매후 부조화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

결론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아침햇살’이 살아남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전략


본문내용
조사결과는 3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 음료의 일반적 음용실태에 대한 조사결과이다.
소비자들의 음료에 대한 소재 인식은 구입해서 마시는 것, 만들어서 마사는 것 등 모든 것을 포함하여 인식하고 소비자들이 음료에 대한 느낌은 갈증해소라는 물리적 느낌 이외에 기분 좋다, 습관적이다, 편안하다 등의 심리적인 느낌도 존재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음료에 대한 필요성은 소비자의 연령별/직업별로 차이를 보이며, 이것은 또한 연령별/직업별로 선호 품목이 다르다는 것으로 연결되어 진다. 즉 음료의 필요성은 학생층에서는 생리적 욕구에 의해서지만 대학생이나 성인증에서는 심리적 욕구에 의해서라고 밝혀졌다. 이에따라 선호하는 음료도 학생층은 자극적인 맛의 음료를 대학생이나 성인층은 소프트한 맛의 음료를 선호하게 된다.
다음으로 기존의 주요 음료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따른 신제품 개발의 가능성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주스음료는 주로 패키지나 형상적인 점을 지적받았고 이온음료는 개인에 따른 선호/비선호의 차이가 크고 탄산음료는 건강에 해로우며 퓨레음료는 과도한 단맛 및 질적 저하감의 문제를 가지고 있고 전통음료는 기대하는 정도의 맛에 대한 불신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신제품으로서의 음료는 주로 기존의 전통적으로 이용되었던 음식의 소재(밥/호박/숭늉 등)를 이용하여 보다 소프트한 음료(물에다 향만 넣은 음료/아침밥 대신기능 음료/우롱차 같은 음료)로 나타나고 있다. 즉 Soft, Health, Nature로 대표되는 현대 소비자의 경향이 음료시장에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두 번째, ‘쌀음료’에 대한 반응에 대한 조사결과이다.
쌀은 상대적인 가치가 그다지 높지 않지만 영양있는 자연식품으로서 물과 공기 이상의 가장 친근하고 기본적인 소재이다. 따라서 쌀로 만든 음료는 가깝게는 숭늉/식혜/미싯가루에서 넓게는 솔의눈/대추음료/뉴케이/맥콜/우유까지 연상되어진다. 쌀로 만든 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는 일단은 의외라는 반응과 함께 그들의 강한 호기심을 발동시키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중고생들은 쌀음료에 대해 잘 모르겠다, 이상할 것 같다라는 반응을 보인 반면 대학생/직장인/주부는 대체적으로 느낌이 좋다, 친근감이 간다, 건강에 좋겠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들은 쌀음료의 맛을 숭늉이나 미음 내지는 이에 상픔으로서의 감미료가 가미된 상태로 대부분이 맛있는 맛보다는 괜찮은 맛으로 기대한다. 위와같은 결과로 주 이용 예상층은 30~40대 직장인을 중심으로한 성인에서 대학생까지이며, 또한 주부층에서도 가정용 건강음료로서 애용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품 컨셉에 대한 반응의 조사결과이다.
제품 컨셉은 “‘쌀’로 만들었으며 현미가 혼합되어 영양이 풍부합니다. 뽀얀 액상으로서 병에 들어있습니다. 자극적인 맛이 강하지 않아 부드럽게 마실 수 있습니다”이다. 이 제품 컨셉을 본 후의 소비자들의 반응은 대부분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론 TEXT
삼성경제 연구소
LG경제 연구소
웅진식품 홈페이지
웅진 기획실 IR
happycampus의 웅진식품(주)에 대한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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