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핵심역량, 지식경영, 스피드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핵심역량
1. 핵심역량의 개념
2. 핵심역량의 특징
3. 하멜과 프라할라드의 핵심역량 개념 및 조건
4. 핵심역량의 이론적 발전
5. 핵심역량 성공요인
6. 핵심역량 프로세스
7. 간과 시 위험

Ⅱ. 스피드경영
1. 스피드경영의 정의
2. 스피드경영의 4대 속성
3. 스피드 경영 효과
4. 스피드경영 도입 전, 후 비교
5. 스피드경영 기업의 성공요인

Ⅲ.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출현 및 등장배경
2. 지식과 지식경영의 개념
3.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구성요소
5. 지식경영의 프로세스
6. 지식경영의 이론적접근방법
7. 지식경영의 효과측정

Ⅳ. 사례조사
1. 지식경영
성공사례 - 이랜드 / 실패사례 - LG 전자
2. 핵심역량
성공사례 - Vickers의 전략 구조 / 실패사례 - 구글
3. 스피드경영
성공사례 - 포스코

Ⅴ. 출처

본문내용
(4) 지식의 분류
지식을 크게 지식의 내용과 존재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1) 지식의 내용에 따른 종류
* 사물지
- 사물 존재 자체에 대한 인지상태를 말하며, 이때 사물이란 물리적 실체와 개념적 실체 양쪽을 모두 포함한다.
* 사실지
- 한 개인이 ‘~라는 것을 안다’고 할 때의 지식을 의미한다. 즉, 사실지는 여러 가지 사실 또는 사실적 명제를 안다는 것이다.
* 방법지
- 인간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어떤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여 B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A처럼 하면 된다는 것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21세기를 위한 기업 경영혁신, p538~540


2) 지식의 존재형태에 따른 분류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에 의해 창안된 지식창조과정은 `나선형 프로세스'(spiral process)라고 설명하고 있다. 즉 암묵지와 형식지라는 두 종류의 지식이 사회화(암묵지가 또 다른 암묵지로로 변하는 과정), 외부화(암묵지가 형식지로 변환하는 과정), 종합화(형식지가 또 다른 형식지로 변하는 과정), 내면화(형식지가 암묵지로 변환하는 과정)라는 네 가지 변환과정을 거쳐 지식이 창출된다는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 암묵지
- 말로 표현하기 힘들지만, 그것은 개인․ 집단․ 조직의 각 차원에서 개인적인 경험, 이미지, 혹은 숙련된 기능, 조직문화, 풍토, 등의 형태로 존재한다(말로 나타내기 힘든 주관적․ 신체적인 아날로그의 지식).
* 형식지
<그림 > 4대 지식창조 유형
- 언어나 구조를 가지고 존재한다. 제품사양, 문서, 데이터베이스, 매뉴얼, 화학식 등의 공식,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서술하기 쉽고 객관적․ 논리적인 디지털 지식).


참고문헌
지식경영론, 송영렬저, 한국학술정보, 2006.
대구신문 포항=이시형 기자
양춘병 기자/yang@heraldm.com- '대중종합경제지' Copyrights ⓒ 헤럴드경제 &heraldbiz.com,
네이버 지식인 및 구글, 다음,네이트 등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쟁력][지역경쟁력]경쟁력과 지역경쟁력, 국제경쟁력, 경쟁력과 국가경쟁력, 산업경쟁력, 경쟁력과 제품경쟁력, 수출경쟁력, 경쟁력과 기술경쟁력, 기업경쟁력, 경쟁력과 교직경쟁력, 경쟁력과 지식경쟁력 분석
  • 핵심인재 위주의 소수정예화3. 제품/서비스의 지속적 고도화4. 시장변화에 탄력적 대응5. 재무 선진화6. 경영스피드 증대7. 글로벌 자원활용 체제 구축8. ‘혁신’을 통한 조직학습역량 극대화9. 위기대응 전략 수립10. 경영의 투명성․ 윤리성 강화Ⅸ. 경쟁력과 교직경쟁력Ⅹ. 경쟁력과 지식경쟁력1. 전략적 제휴 및 아웃소싱 강화2. 연구의 효율성 제고와 정부의 지원정책3. 기술개발의 체계적 추진4. 인력공급방안 적극 강구Ⅺ. 경쟁력과 가격

  • [호텔경영]21세기시대호텔경영의발전방안
  • 경영 변신 2. 호텔산업의 기술 혁신(Technology innovation) 변화 3. 생태적 환경변화에 따른 호텔산업 4. 호텔고객의 변화 5. 호텔산업의 글로벌(Global)화 6. 호텔산업의 소프트웨어화 7. 중저가(Budget)호텔의 출현 ▣ 21세기 시대의 호텔경영 1. 호텔영업시스템의 변화 2. 고객 및 지역특수성을 고려한 경영 3. 고정비용 절감 비용 4. 아웃소싱을 통한 호텔경쟁력 강화 5. 호텔 지식경영 6. 호텔 구성원의 능력 변화 7. 호텔 핵심 및 조직역량의 극대화 ▣ 21세

  • [조직행동론] HJC 홍진크라운의 OB혁신과 중소기업의 발전방향
  • 혁신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이다. 미래에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 기업은 타 기업과는 구별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요소를 개발해야 하는데, 이는 기업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성장동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성장동력을 만드는 것은 기업의 핵심역량을 창출하고, 경영환경의 전략적 유연성을 확보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지식근로자라고 할 수 있다.

  • [경영정보시스템]삼성전자의 IT사업-3D TV, 스마트폰
  • 등 부품가격이 76.25달러로 전체의 30.5%를 차지한다. 따라서 삼성전자가 인텔등 다른 아이폰 부품 공급업체보다 가장 큰 혜택을 받을 것으로 평가된다. 아이폰 판매에 따른 총 마진율은 55%로 최근에 나온 애플 TV 셋톱 박스나 아이팟의 마진 폭보다 휠씬 큰 수치이다. 애플의 새로운 히트상품 아이폰의 대박 신화가 삼성전자로 이어질 지 여부가 주목된다.1. 삼성전자 소개2. 주요 산업 분야 3. 경영전략4.SWOT 분석5. 삼성전자의 최근 핵심 사업 분야 소개

  • 세종대왕의 국가경영 역대 최고의 경영자 세종
  • 경영정신은 변혁의 시대에 맞는 CEO로 재빠르게 자신을 재창조하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자기 혁신의 노력은 끝이 없어야 하며, 이를 위해 자신과 조직을 모든 면에서 계속 갱신해 나가야 한다. 또한 이러한 변화를 관리하는 데는 내적인 힘이 있어야 하며, 이것이 변화의 결과를 분명히 만들고 나를 리드해 나갈 수 있다. 2007년도 12월 7일자 아시아 경제 신문을 보면 2007 대한민국 리더십 컨퍼런스에서 세종시대 창조경영과 변화리더십이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