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핵심역량, 지식경영, 스피드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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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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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핵심역량
1. 핵심역량의 개념
2. 핵심역량의 특징
3. 하멜과 프라할라드의 핵심역량 개념 및 조건
4. 핵심역량의 이론적 발전
5. 핵심역량 성공요인
6. 핵심역량 프로세스
7. 간과 시 위험
Ⅱ. 스피드경영
1. 스피드경영의 정의
2. 스피드경영의 4대 속성
3. 스피드 경영 효과
4. 스피드경영 도입 전, 후 비교
5. 스피드경영 기업의 성공요인
Ⅲ.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출현 및 등장배경
2. 지식과 지식경영의 개념
3.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구성요소
5. 지식경영의 프로세스
6. 지식경영의 이론적접근방법
7. 지식경영의 효과측정
Ⅳ. 사례조사
1. 지식경영
성공사례 - 이랜드 / 실패사례 - LG 전자
2. 핵심역량
성공사례 - Vickers의 전략 구조 / 실패사례 - 구글
3. 스피드경영
성공사례 - 포스코
Ⅴ. 출처
- 본문내용
-
(4) 지식의 분류
지식을 크게 지식의 내용과 존재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1) 지식의 내용에 따른 종류
* 사물지
- 사물 존재 자체에 대한 인지상태를 말하며, 이때 사물이란 물리적 실체와 개념적 실체 양쪽을 모두 포함한다.
* 사실지
- 한 개인이 ‘~라는 것을 안다’고 할 때의 지식을 의미한다. 즉, 사실지는 여러 가지 사실 또는 사실적 명제를 안다는 것이다.
* 방법지
- 인간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아는 것으로, 어떤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여 B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A처럼 하면 된다는 것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21세기를 위한 기업 경영혁신, p538~540
2) 지식의 존재형태에 따른 분류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에 의해 창안된 지식창조과정은 `나선형 프로세스'(spiral process)라고 설명하고 있다. 즉 암묵지와 형식지라는 두 종류의 지식이 사회화(암묵지가 또 다른 암묵지로로 변하는 과정), 외부화(암묵지가 형식지로 변환하는 과정), 종합화(형식지가 또 다른 형식지로 변하는 과정), 내면화(형식지가 암묵지로 변환하는 과정)라는 네 가지 변환과정을 거쳐 지식이 창출된다는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 암묵지
- 말로 표현하기 힘들지만, 그것은 개인․ 집단․ 조직의 각 차원에서 개인적인 경험, 이미지, 혹은 숙련된 기능, 조직문화, 풍토, 등의 형태로 존재한다(말로 나타내기 힘든 주관적․ 신체적인 아날로그의 지식).
* 형식지
<그림 > 4대 지식창조 유형
- 언어나 구조를 가지고 존재한다. 제품사양, 문서, 데이터베이스, 매뉴얼, 화학식 등의 공식,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서술하기 쉽고 객관적․ 논리적인 디지털 지식).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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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론, 송영렬저, 한국학술정보, 2006.
대구신문 포항=이시형 기자
양춘병 기자/yang@heraldm.com- '대중종합경제지' Copyrights ⓒ 헤럴드경제 &herald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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