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리더십(Women Leadership)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1. 여성 리더십의 의의
2. 여성 리더십의 등장배경

본론 - 1. 여성 리더십의 특징


2. 현대여성 리더십의 특징
2-1. 휴먼웨어 시대
2-2. 핑크 칼라 시대
2-3. 3F 시대 : Female(여성) Feeling(감성) Fiction(상상력)
2-4. 21세기가 요하는 거미줄식 사고와 여성성


3. 우리나라 여성 리더십의 구체적 사례
3-1 김성주 CEO


4. 해외여성 리더십의 구체적 사례
4-1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
4-2 우크라이나 정치인 율리아 티모센코
4-3 중국 최초의 여성부총리 우이
4-4 아일랜드의 여성 지도자 메리 로빈슨


결론 - 1. 여성 리더십의 한계
2. 여성 리더십이 앞으로 나야가할 방향


본문내용
21세기를 이끌 트렌드와 여성의 궁합
1) 휴먼웨어 시대 : 감성지수가 필요하다!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기계 중심적이던 사회가 인간의 감성에 초점을 맞춘 휴먼웨어(Human ware)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감성을 지닌 여성들을 필요로 한다.

※휴먼웨어(Human ware) : 사용자 능력, 권한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강조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정보 및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술과 그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의 인간 관계 기술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의 욕구에 맞게 만들고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등 설비, 기계, 제품 등의 설계 및 생산 과정에서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계적인 환경을 인간 환경에 맞게 제작한 것이다.


2) 핑크 칼라 시대 : 부드럽고 섬세함이 요구된다! '그레이 칼라'(농업사회 농민계층) → '화이트 칼라' ( 20세기 금융, 사무직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사무직) → '골드 칼라' ; 젊고 유능한 지식산업 종사자 ( 20세기 후반 정보화 사회 ) → '핑크칼라' (여성의 사회진출)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농업사회에서는 농민인 '그레이 칼라', 산업사회에서는 '블루 칼라' 내지 '화이트 칼라',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는 지식과 정보활용 계층을 중심으로 한 '골드 칼라'가 중심계층을 이루고 있다. 21세기 인터넷 사회는 창의성, 다양성, 섬세함 등에서 남성보다 우위에 있는 여성이 보다 많은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핑크 칼라' 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하원규 박사)

※핑크 칼라 : IMF 체제에서 생계를 위해 사회에 진출한 주부를 일컫는 말이다. 블루 칼라, 화이트 칼라, 골드 칼라 등 사회 계층을 표현하는 말들은 이들이 입는 옷의 주된 색깔에서 비롯됐다. 1970년대 미국에서 처음 쓰이기 시작한 이 용어는 처음엔 점원이나 비서직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뜻했으나 가정의 생계를 위해 사회로 진출하는 주부 전체를 의미하는 용어로 확대됐다. 자아 성취를 위해 일하는 여타 직장 여성과는 거리가 멀다.


3) 3F 시대 : Female(여성) Feeling(감성) Fiction(상상력)
많은 미래학자와 경제학자들은 21세기가 여성의 세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보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디지털-정보화 시대로 요약되는 21세기는 Female(여성) Feeling(감성) Fiction(상상력)의 3F 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물리적인 힘보다 지적능력이 중시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노동력의 성별 구분은 무의미해지고, 더구나 인터넷은 성별을 묻지 않는 또 하나의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에 버금 가는 혁명적 변화를 가져온 까닭이다.

4) 21세기가 요하는 거미줄식 사고와 여성성
참고문헌
지구화시대의 정치리더십에 관한 연구 -여성의 정치리더십을 중심으로- : 조희원(2005)

지구시민사회와 여성주의 정치리더십의 발전을 위한 방안 모색 : 조희원(2005)

미래는 여성 리더십이 이끈다 : 리더피아(2007.9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 사회](주)성주인터내셔날의 윤리경영
  • 기업과 사회(주)성주인터내셔날목차(주)성주인터내셔날 1(주)성주인터내셔날은 어떤 회사인가 . 1(주)성주인터내셔날의 CEO 김성주 . 2개인적으로의 김성주대외적으로의 김성주김성주 사장의 경영관 4투명경영 . 4합리적 경영 . 4여성인재개발 . 4GLOBAL MISSION의 완성(Globalization) . 6NOBLESSE OBLIGE . 8윤리적 경영 8윤리적 경영의 필요성 . 8윤리적 리더십 . 9(주)성주인터내셔날의 투명경영 .

  • [여성과정치] 여성 리더십의 강점과 약점
  • 논문목차Ⅰ. 서론1) 사회현상과 연구의 필요성2) 논지전개개요Ⅱ. 기존연구 문제제기 및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Ⅲ. 여성리더십의 강점과 약점 1. 여성리더십의 강점1) 성차에 따른 여성리더십의 강점 2) 리더십유형 선택에 따른 강점3) 여성리더십의 강점 종합 2. 여성리더십의 약점 1) 여성리더의 여성 경시풍조 만연2) 사회제도적 장애요인3) 전통적 가족제도에 의한 장애요인Ⅳ. 사례로 알아보는 여성리더십의 강점과 약점1. 여성리더십의 성공사

  • [인적자원관리] 21세기 여성핵심인재 활성화 방안
  • 여성인력의 평가 시 남녀 차별 없이 성과 위주로 인재를 평가하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기업에서 노력해야 한다.2.3 유지여성핵심인력의 유지 부분은 LG Global Challenger를 다녀온 연세대학교 학생들의미국기업들에 관한 현지 조사와 인터뷰를 통하여 작성된 논문을 참고하였다. (-Womens Advancement- Key Business Imperative in the 21st Century ) 이 논문 중에서 우리나라에 시급히 도입되어야 할 부분을 위주로 정리하였으며, 이에 대하여 우리의 생각을 덧붙였다.2.3.1 일

  • [졸업][사회학] 대학내 여학생 리더십개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 “대학내 여학생 리더십 개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중앙대학교 학생들의 성역할 의식과 리더십 개발을 중심으로-Ⅰ. 서 론1. 연구 배경과 목적2. 연구 구성과 용어 정의Ⅱ. 이론적 배경Ⅲ. 여성들의 리더십 현황-기존 통계 자료 중심으로-Ⅳ. 대학내 여학생 리더십 분석-중앙대 학생들의 성역할 및 리더십에 관한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1. 중앙대 학생들의 성역할 이해2. 중앙대 학생들의 리더십 개발의 현황3. 중앙대 학생들의 교

  • [평생교육경영학] 멘토링(Mentoring)
  • 여성부의 “사이버 멘토링” www.women-net.net위민넷(www.women-net.net)은 여성부에서 운영하는 공익 여성포탈 사이트이다. 여성의 권익 향상과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힘쓰는 위민넷의 주요 활동 가운데 하나가 바로 사이버 멘토링이다. (1) 사이버 멘토링의 정의온라인 상에서 여성들이 삶의 지혜와 용기를 나눌 수 있는 새로운 만남의 시스템. 이제 막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여고생과 여대생, 그리고 자신의 성공을 위해 한 발짝 앞으로 나가려고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