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체계론적 관점에서 본 우리형

1) 가족 구성원 소개

2) 순환모에의 적용

(1) 응집성

(2) 적응성

(3) 시간의 흐름에 따른 순환모델의 변화

3) 체계론의 기본가정 적용

(1)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2)가족문제는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체계의 역기능으로 순환적이다

(3) 가족은 항상성을 유지한다

2. 작품 분석의 한계점과 보완점

1) 한계점

2) 보완점

3. 결론

1) 영화 ‘우리 형’이 갖는 의미와 시사성

2) 체계론적 관점에서 결말의 의미, 결말의 확장


본문내용
(2) 적응성
적응성이란 가족체계가 안정을 추구하는 수준과 변화를 지향하는 수준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영화 '우리형'에서 적응성은 형, 성현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어머니와 종현에게서 찾아 볼 수 있다. 처음에 어머니는 거의 실신을 할 정도로 성현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하지만 나중에는 성현의 옷을 태움으로써 성현의 죽음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인다. ‘죽은 사람의 옷은 태워야 한다’라는 관습을 받아들임으로써 ‘적응성’이 다소 높은 건강한 가족의 양상(융통적)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죽은 성현의 옷을 태우는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어머니가 성현의 죽음에 적응했다는 걸 알 수 있다.






(3) 시간의 흐름에 따른 순환모델의 변화

①발단
성현이 언청이라는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고 아버지는 죽는다. 이로 인해 평범한 주부였던 어머니는 억척스럽게 일수를 하는 사람으로 변한다.

발단 부분을 응집성 면에서 볼 때, 균형적 응집 상태인 5점을 줄 수 있다. 어머니는 자기 자신(나) 보다 가족(우리)을 먼저 생각했기 때문에 순박한 주부의 모습에서 억척스럽게 일수 일을 하는 사람으로 변할 수 있었고, 그렇게 번 돈을 자신을 위해 쓰는 것이 아니라 아들 성현의 수술비로 쓸 수 있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종현은 응집되어 있지 않아 보이지만, 종현 역시 응집되어 있다. 어머니가 성현에게만 잘해 주고 자신에겐 축구공 하나 사주지 않는 것이 불만이긴 하지만 종현 역시 이러한 가족 규칙을 이해하고 있고, 그에 수긍한다. 만약 종현이 응집되어 있지 않았다면, 어머니가 성현에게만 잘해주는 방식이 종현에게 용납되지 않았을 것이고, 결국 이 가족은 종현 없이 어머니가 계속해서 성현에게 잘해주는 방식이 이어지든가, 종현에 의해 어머니는 더 이상 성현에게만 잘 해주는 방식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적응성의 면에서 발단 부분은 1.5점정도이다. 아직 형제가 어린아이이기 때문에 이 가정에선 어머니가 독재적인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 어머니가 번 돈은 어머니 뜻대로 성현의 수술비로 쓰이는 규칙이 변함없이 계속된다. 종현은 조금씩 투덜거리긴 하지만 종현이 투덜거린다고 이 규칙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발단부분의 이 가족은 경직된 응집형 가족이라 할 수 있다.


②전개
같은 고등학교에 진학한 성현, 종현 형제. 성현은 학교에서 전교 1등의 모범생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 가족기능 보완의 기능이다. 특히 맞벌이 가족의 증가와 한 부모 가족의 증가로 인한 양육기능의 보완서비스와 어르신 및 장애 아동 등의 부양기능보완 서비스는 지역사 회복지관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필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셋째, 주민문제 예방의 기능이다. 생애주기에 따른 생계유지를 위한 과업을 중심으로 문제해결력을 강화하고 가족 관계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회의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아웃리치를 통한 적극적 교육기회의 확

  • 지역 사회 복지관2
  • 가족기능 보완의 기능이다. 특히 맞벌이 가족의 증가와 한 부모 가족의 증가로 인한 양육기능의 보완서비스와 어르신 및 장애 아동 등의 부양기능보완 서비스는 지역사 회복지관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필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셋째, 주민문제 예방의 기능이다. 생애주기에 따른 생계유지를 위한 과업을 중심으로 문제해결력을 강화하고 가족 관계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회의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아웃리치를 통한 적극적 교육기회의 확

  • 여성문화의 이해 여성학
  • 형식 개발, 새로운 문화 논리의 추구까지 모두 포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대중매체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1. 광고에서 여성의 이미지현대는 대중 매체 범람의 시대이다. 현대인이라면 노동과 수면 다음으로 대중 매체의 수용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신문, TV, 라디오, 영화, 비디오, 대중가요, 잡지, 만화, 그리고 광고. 이중에서 특히 광고는 수용자의 의사에 관계없이 무차별적으로 제공되어지는 것이다. 한마디로 광고는 선택이 불가능한

  • [소설과 영화] DMZ & 공동경비구역 JSA
  • 우리는 작가와 영화감독이 바라보는 남북갈등의 해결방안에 대한 관점을 읽을 수 있다. 소설가는 우리 정신 깊숙이 새겨진 조작적 조건화를 제거함으로써 남북갈등을 극복하고자 할 것이다. 하지만 한 번 잘못 길들여진 군견을 통해 보았듯 그 길은 쉽지 않을 것이다. 영화감독은 남북관계를 왜곡 및 심화시키는 제 3국가들의 개입을 반대할 것이다. 또한 국민들에게 민족끼리의 동질감으로 남북관계가 진전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하고 싶었을 것이

  • 최인호 별들의 고향 별들의 고향 줄거리 별들의 고향 공간적 분석 별들의 고향 인물 분석 별들의 고향 작품 분석 별들의 고향 작가 사계 별들의 고향특징 별들의 고향 내용 별들의 고향 분석
  • 작품 분석5.1 공간적 분석▲ 이기적 남성의 안식처-가정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는 곳으로 이곳에서 보호받으며 양육되고, 가족이라는 구성원 사이의 사랑을 체험하기도 한다. 때로 구성원 사이에 갈등과 대립이 병존하지만 일반적 의미로 가정은 안정과 보호의 공간이다. 하지만 경아에게 있어 안정과 보호로써의 가정은 유년과 청소년 시절뿐이다. 아버지의 죽음과 더불어 공간의 의미는 전도되는데 그녀는 외부의 위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