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의 섹스 어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 주제 및 선택 배경
2. 연구 용어 소개
(1) 걸 그룹의 정의
(2) 성 상품화의 정의
(3) 섹스어필 컨셉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자료 및 조사 도구
(3) 분석방법
II. 본론
1. 걸 그룹의 섹스어필
(1) 걸 그룹의 현황
(2) 걸 그룹 퍼포먼스의 섹스어필
1) 걸 그룹 가사의 선정성
2) 걸 그룹의 선정적인 무대 의상
3) 걸 그룹 퍼포먼스의 섹스어필
4) 걸 그룹의 섹스어필의 문제점
2. 걸 그룹의 섹스어필이 일반 대중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1) 성 상품화 대상이 되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2) 아동 및 청소년의 성 인식 및 또래문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3) 여성에게 있어 부정적인 몸 가꾸기 담론 문제가 심화된다.
(4) 여성의 육체가 남성중심의 소비사회의 객체가 된다.
3. 연구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주제 및 선택 배경

최근 소녀시대 2NE1, 티아라, 포미닛, 카라, 에프터스쿨, f(x), 시크릿 등등 tv를 틀면 쉽게 걸그룹을 접할수 있다. 또한 가요 프로그램을 보면 걸그룹의 노출수위가 과거에 비해 확대된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들의 노출이 데뷔 초부터 이슈가 되어 왔던것은 아니다. 오히려 데뷔 초에는 풋풋함과 청순함을 강조하며 데뷔했다. 하지만 걸그룹의 과잉공급으로 인한 포화상태에서의 경쟁은 귀여움이나 청순한 컨셉으로는 인기를 얻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섹시 컨셉트로 이미지를 전환한다. 풋풋함과 귀여움만 강조하는 것으로는 많은 수익을 낼수 없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소녀시대를 들수 있다. 섹시미보다는 큐티함을 강조했던 소녀시대도 최근 `런데빌런`으로 이미지 변신을 꾀했다. 백색 이미지를 표방하던 이들이 스스로를 `블랙 소시`라 자칭한 것은 이러한 맥락이다.
이러한 걸그룹의 경쟁은 롤리타즘(소녀들에게 열광하고 그들의 성적 이미지를 좋아하는 성인 남성들의 심리)으로 불리는 남성들의 성 콤플렉스를 자극하기 위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무대의상이나 춤 또는 직설적인 가사들로 자신을 표현함으로서 더 이상 소녀가 아닌 섹시한 여인이라는 이미지를 어필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표적인 문제점은 걸그룹의 섹스어필컨셉이 더 이상의 성인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 예로 포미닛의 멤버 현아를 들수있다. 현아는 아직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미성년자이다. 따라서 아직 성적대상이 될 수 없는 여고생을 무기로 성상품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10대 걸그룹의 성상품화는 한국 사회의 이중성을 내포한다는 점에서 의미심장하다. 물론 20대 초반의 여성 멤버들도 많지만 우리 사회에서 소비되는 걸그룹의 이미지가 청소년, 혹은 여인이 되기 전의 소녀의 이미지로 통용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걸그룹은 미성년자, 10대의 이미지가 강하다. 데뷔 초 대부분의 멤버의 평균 나이가 10대 중후반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심리학] 로리타 신드롬& 원조교제
  • 섹스는 남자의 성기가 여자의 질로 들어가는 순간부터 성립합니다. 마찬가지로 항문섹스 또한 성관계로 인정하지 않습니다.선생님이 학생에게 시험문제를 알려주는 댓가로 몸을 요구하고 섹스를 하였다.->원조교제 아닙니다. (시험문제는 돈이나 물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남자고등학생이 여대생을 꼬셔서 섹스를 하고 여대생에게 돈을 주었다.->원조교제 아닙니다. (성인이 미성년자에게 돈을 주어야 합니다.)3) 법규정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 [사회문제론] 미디어에 나타나는 `소녀`들의 성 상품화
  • 청소년 연예인들의 출연 자체 보다는, 성인의 춤동작을 흉내 내고 다른 성인 출연자들이 이에 과도하게 반응하거나 자극적인 자막으로 강조하는 내용이었으며, 위원회는 미성년 연예인 출연자의 인권보호와 어린이청소년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경고’조치하였다.「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제2장 제6절 어린이청소년 보호제43조(어린이 및 청소년의 정서함양)① 방송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좋은 품성을 지니고 건전

  • [관광문화론] 세계관광 현황 분석 및 우리나라 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고찰-부산관광 국제화 방안 중심으로
  • 관한 연구최동석(2009).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제주지역 내국인 카지노 도입에 따른 갈등관리 연구UNWTOUNWTO PriceWaterhouseCoopers,2007international Meeting Statistics for the year 2009http://www.cyworld.com/forever111/3682528안영옥(2010). 올라 에스파냐. 고려대학교출판부세계 2위 관광대국 스페인 관광산업 엿보기스페인 관광청 http://www. spain. info국제컨벤션협회 http://www.iccaworld.com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stat.tour.go

  • 스타 매니지먼트의 개념, 유래, 연예,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전략, 경영, 마케팅,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관한 연구의 관점은 영화와는 달리 주로 사회학적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김창남, “하위문화집단의 대중문화 실천에 대한 일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4.전종우, “대중가요의 저항성 연구”, 한국외국어대학 석사논문, 1998. 정준영, “대중음악의 사회학적 일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87 등이 대표적인 논문들이다.그 이외의 관점으로는 교육적 차원에서 대중음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나 음반산업의 시장구조에 관한 내용 뿐

  • 성문화와_성상품화
  • 영향 중에서 특히 아이들에게 미치는 힘은 크다. 한정된 역할로 나타나는 여자를 보는 한편으로 그와 반대로 다양한 역할로 나타나는 남자를 보며 클 때 성숙한 판단력을 갖추지 못한 아이들로서는 그처럼 그릇된 여성상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성장한다는 것은 예견된 일이라 할 것이다.성을 왜곡시키는 대중매체에 나온 TV광고들이 보편화되면서 자극적이고 퇴폐적인 성문화와 감각적이고 흥미 본위의 성 표현이 범람하게 되었다. 청소년들은 아직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