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장애아 진단과 사정 및 중재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서행동 장애아 진단과 사정 및 중재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정서행동장애인 정의
1) 정서장애에 대한 IDEA의 정의
2)정서 또는 행동장애에 대한 CCBD의 정의
3)한국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
2. 정서 행동장애아의 일반 특성
4)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3. 정서 행동장애의 출현율
4.정서 행동장애의 원인
1)생물학적 요인
2)환경적 요인
(1)가정의 영향
(2)또래들의 영향
(3)학교의 영향


5. 정서․행동장애아의 진단과 사정
1) DSM-lV-TR(APA, 2000)의 진단 체계
(1)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①부주의 ②과잉행동
③충동성 ④행동증상
⑤ADHD
(2)품행장애 (3)반항성 장애
(4)분리불안장애 (5)선택적 함구증
(6)반응성 애착장애 (7)우울 장애
(8)특정 공포증
6. 정서행동장애야의 판별과 사정
1) 선별검사
(1) 아동행동 체크리스트(CBCL)
(2) 행동평정프로파일(BRP-2)
(3) 행동장애 종합 선별검사(SSBD)
2) 투사적 검사
3) 직접적인 행동관찰 및 측정
4) 기능 평가
7. 정서행동장애아의 중재
1) 개념적 모델
2) 교육과정의 목표
3)행동관리
4) 각 분야에서의 정의
(1) 아동 정신의학에서의 정의
(2) 특수교육에서의 정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동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든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뿐 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전전한 성장은 장차 우리사회에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준다고 볼 수 있다.
현대사회의 급변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청소년 가출, 비행 등의 사회문제와 이혼, 별거, 부모의 가출, 학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정의 붕괴는 다양한 형태의 요보호아동들을 양산하였고 사회는 이들을 일시적 혹은 영구히 보호, 양육할 책임을 갖게 되었다. 시설에 입소함으로써 시설아동들은 부모나 시설직원 등 주 양육자로부터 충분한 정서적 또는 애정적 지지를 경험할 기회가 부족하며 일반 아동과 달리 정상적인 가정의 보호안에 있지 못함으로써 심리·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만한 인적·물적자원이 부족하다. 이로 인하여 어른들에 대한 불신감과 자아정체성상실, 난폭하고 공격적인 성격과 이탈된 행동 등이 일반가정환경 아동들보다 행동문제의 유발 가능성이 높다. 겉으로 볼 때 시설아동들은 정상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들을 좀 더 면밀히 관찰해보면, 이들에게는 매우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참고문헌
정서장애아 교육 『 강위영 저 』 ― 대구대학교 출판부 ―
특수아동의 심리 『 이태영 편 』 ― 대구대학교 출판부 ―
장애아발달학 『 박화문 저 』 ― 대구대학교출판부 ―
특수아동교육 『 이소현 외 』― 학지사 ―
특수교육학 『 구본권 저 』 ― 교육과학사 ―
인터넷 : http://special.kwcce.go.kr/data_bank/data/(136603)정서[교수1].hw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2500원이라 그런지.. 800원짜리에 비해서 내용이 알차네요.
  • 39634***
    (2019.10.30 14:26:38)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행동의 측정 5) 외상적 증후의 측정 제 8 장 희학적 확인 및 기타 정보의 수집1. 아동학대의 의학적 확인 및 진단 1) 사정에 유용한 신체 및 의학적 지식 2) 아동학대의 의학적 확인 및 진단 2. 부모로부터의 정보 수집1) 부모와의 면접 2) 부모의 아동행동평가 3. 보충적 정보의 수집 1) 형제자매와의 면접 2) 기타 정보제공원과의 면접 제 9 장 아동학대 사례판정 및 처분1. 아동학대의 사례판정 1) 사례판정 유형 및 처리과정 2) 사례판정위원회 및 자

  • 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
  • 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1. 특수아동의 이해특수아동은 정상의 아동에 비해 특이하고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품행 문제, 학업 기술 문제등에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난다. 품행 문제로서는 수업방해해,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 방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 해롭게 하는 행동 등을 말하며, 학업 기술 문제는 아동의 학업 성취 방해, 교사의 진도 평가 방해, 주어진 과제 완성하지 않거나 수업 중 주의집중하지 않기, 교사의 지시

  • 장애아동 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실제
  • 정서장애언어장애학습장애기타한국2.710.030.060.830.190.300.051.170.08미국7.000.030.090.820.070.581.463.171.13독일7.000.050.110.560.200.130.302.040.30스위스4.900.030.100.990.090.070.122.560.31네덜란드3.630.020.471.400.120.190.011.500.23일본0.890.010.040.210.090.080.040.370.054. 장애아동의 현황5. 장애아동 및 가족의 어려움▶ 장애아동의 어려움 ① 장애아동의 일상생활 활동 어려움- 일상생활에서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데 생기는 어려움이 있다.

  • [장애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
  • 장애아동 교육법에 기인하여 장애아동의 제한된 환경을 극소화시킴은 물론 장차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시켜 원활한 사회활동을 영위하도록 하기위한 교육적 초치이다. (남상만, 1998; 김종인, 2004)3. 특수교육 과정1) 특수아동 찾기진단 및 검사의 첫 간계는 학교나 사회에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신체적, 사회적, 지적, 정서적 혹은 의사소통의 측면에서 문제를 지닌 아동을 발견하는 것과 관련된다. 발굴의 과정은 보도자료, 화보, 소책자, 자동차 스티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장애아동 복지조치3) 장애아동수당2. 영국 451) 장애인 관련 법률2) 아동복지법상의 장애아동 복지조치3) 장애아동수당3. 미국 464. 일본과 영국, 미국의 장애아동복지의 의의 47Ⅶ. 토론 491. 통합교육에서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아동복지적 지원 492. 장애아를 둔 부모에 대한 지원 49Ⅷ. 첨부자료 521. 논문 521)「장애아동 복지관련 법조항 신설을 위한 연구」(1998)2)「정서행동 장애 아동 가족의 일반적 특성과 가족지원 욕구에 관한 연구」(2005)2.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