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유아와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
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목적
2. 프로그램
3. 사회적 통합을 위한 효율적인 일과 운영
1) 입원 초기
2) 대집단 활동
3) 간식시간
4) 자유놀이 시간
5) 매일의 활동 전이 기제
(1) 등원했을 때
(2) 자유선택 놀이 시
(3) 대집단활동에서 소집단 활동이나 간식 시간으로 전이할 때
4. 교실환경

Ⅲ.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과제
1. 장애유아 준비
2. 비장애유아 준비
3. 교사 준비
4. 부모 준비
Ⅲ. 결론 및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밖으로 표출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을 개인차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정상인 아동들과 같이 생활하고 학습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장애인 복지의 이념은 장애인이 속한 사회에서 장애인을 차별과 편견으로 대하지 않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인정하여, 장애인을 위한 모든 시책에서 사회구성원이 받는 권리와 기회를 장애인도 평등하게 누릴 수 있는 사회를 형성하도록 하는 '정상화'라고 요약할 수 있다. 즉, 정상화의 이념은 장애인의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말하는 것으로 장애인이 일반인과 구분되는 이탈된 계층으로 취급되지 않고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실천할 능력이 있는 평범한 인간으로 인식되는 완전한 사회통합을 이루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자리잡아왔다. 이와 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을 어렵게 하였다.
참고문헌
김승국(2005).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김정권(2004).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박상희,윤복희, 정윤자(2002).유치원 교사를 위한 특수아교육, 동문사
이소현,박은혜(2001).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송준만, 유효순(2004).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교육법전(1994). 특수교육진흥법(전문개정 1994. 1. 7 법률 제4716호). 서울 : 교학사. 5-25.
유수옥(1998). 유치원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 21세기 장애유아 통합교육. 특수교육세미나 자료집(pp.35-52). 강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최중옥, 김윤옥(1994). 자폐아동을 위한 종합언어학습의 일 사례연구, 부산대학교 사대논문집, 제28집, 147-16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배재유아교육연구【제7집】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유치부의 장애 영역별 학급 운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일반유치원의 학급 운영과 비교 분석하여 봄으로써 예비 유아교사들이 특수유아교육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첫째,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

  • [유아] 영유아 공통 프로그램
  • 변화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지 못한다.기저귀 가는 곳은 사용될 때마다 매번 청결하게 한다.청결하지 못한 곳에서 여러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參考文獻- 대한 유아교육 자료연구회 편저, 「每日교육프로그램」, 도서출판 삼희, 1992.- 엄익명, 「 幼兒 프로그램」, 상주산업대 출판부, 1997.- 이영김미령, 「發達的 接近方法에 의한 終日制 幼兒 프로그램」, 양서원, 1992.- 이해은 외 3인, 「어린이집 兒班 運營의 實際」, 교육과학사, 1995.

  • 라의 아동복지기관 중 1곳을 선택하여 현재 실시되고 있는 통합교육에 대해 조사하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제시하시오
  • 과제라고 생각된다. 한편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의 교육에서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에서도 요구되고 있다. 그것은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와 인식, 적절한 대인관계 기술 등을 포함한 전인교육의 측면 에서도 필요하며, 나아가서는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사회속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이상적인 복지 사회를 겨냥한 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 2. 00중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통합교육에 대해 조사# 사례특수학급이 설치된 중학교 통합학급의 운영

  • [아동복지] 아동보육
  • 교육을 통합한 보육사업으로 확대발전하게 되었다.표 1 보육의 개념변화구 분영유아보육법이전영유아보육법 이후보육내용보호중심 탁아보호=교육 = 보육보육대상아동의 연령유아기 유아중심영아, 유아, 학동기(12세이하)아동보육유형주간보호주간, 야간, 휴일, 24시간 보육등 보육유형의 다양화주 보육대상요보호아동 중심모든 아동보육대상의 제한일반아동장애아동 포함영유아보육법은 제정 이후 10차례의 법령개정과정의 거쳐 200

  • 장애아통합보육에 있어 사례관리의 중요성과 전망00
  • 장애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자연스럽게 개선하고, 협동심, 양보심, 인내심 등을 개발할 수 있으며, 장애유아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켜 지역사회의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고 한다. 2005년도 1월말부터 시행된 개정 영유아보육법에는 취약보육을 우선 실시할 것을 명시하고 있고, 이를 위반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법 조항도 신설되어 있다. 이제 더 이상 장애아 통합의 문제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