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과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과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장.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
1. 서력기원 이전기
2. 중세 기독교의 보급과 발전기
3. 근대 사상의 태동과 교육의 시도
4. 근대 특수교육의 시작과 보급기
5. 20세기 후반기 이후

2장. 한국 특수교육의 역사
1. 선사시대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개 화 기
6. 일제침략기
7. 해방 후 특수교육제도의 정비와 사립 특수학교 설립
8. 공적책임의 확대기


3장. 서양 특수교육의 역사
1. 고대 : 1700년도 이전
2. 역사의 시작 : 1700~1860
3. 환멸기 : 1860~1890
4. 역행기 : 1890~1925
5. 점진적 발전기 : 1925~1950
6. 재 각성기 : 1950~1960
7. 각광기 : 1960~1970
8. 법적 논쟁기: 1970년대~1980년대
4장.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1. 정상와 운동과 그에 따른 변화
(1) 정상화
(2) 탈수용화
(3) 주 류 화
(4) 평생교육 체제의 도입
(5) 입법과 소송에 의한 특수아동의 교육권 확대
(6) REI와 완전통합교육

참고자료

본문내용
장애아동에게 실제적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장애아동과 정상아동과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교육을 받고 인간다운 삶을 살아야 하는 권리가 있다. 장애아동들이 실제적으로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아동을 위한 최상의 것이 무엇인가 하는 철학적 기초에 의한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일은 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는 일과 직결되며,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 시대의 철학적 사조, 사회적 배경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깊이 반영되고 있다.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4500만 인구 중 장애인구가 100만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3세에서 17세의 학령기 아동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수가 25만명으로 추정된다. 이들에게 특수교육이 왜 필요할까? 교육이 인간의 자아실현의 욕구충족을 위해 이루어진다면 특수교육도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위해 이루어진다. 진정한 의미의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해 획일적인 기회의 부여가 반드시 균등한 교육기회가 아니다.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특수아동에게 주기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할 수 있도록 과정을 변형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1. 김병하(2000). 특수교육 패러다임 이동과 특수학교의 재구조화. 특수교육학연구. 35(3), 137-62.
(2003). 특수교육의 역사와 철학.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21세기 특수교육의 전망”. 국립특수교육원 10년사. 국립특수교육원, 235-243.
2. 김정권(1997).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도서출판 특수교육.
3. 송준만-유효순(2006),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4. 이소현, 박은혜(2008), 『특수아동 교육』 - 일반학급 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학지사.
5. 윤점룡(2007), 『특수유아교육의 시설·설비. 특수유아교육방법』, 강남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003)에는 장애인을 지체장애인, 뇌 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 장애인, 언어장애인, 발달장애인, 정신장애인, 신장장애인, 심장장애인, 호흡기장애인, 간 장애인, 안면장애인, 장루요루장애인, 간질장애인으로 규정-특수교육이란 특수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 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치료란 장애로 인하여 발생한 결함을 보충함과 동시에 생활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심

  • 아동문제의 유형 및 현황과 해결방안 및 개선점
  • 교육기회 발탈로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문제들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3) 현대사회19세기 후반 이후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많은 학자들이 활발하게 아동에 관한 연구를 전개했다. 이에 따라 아동은 성인과 달리 고유한 발달단계를 거쳐 성장하는 존재라는 새로운 개념이 정립되면서, 아동은 성인의 종속물이나 축소판이 아닌 독립된 인격을 지닌 존재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20세기에 접어들면서 아동권리의 사상, 권리로서의 아동복지사상이 더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특수아동의 분류특수아동 선별을 위한 진단기준, 예방적인 서비스의 차이(자원과 능력), 진단의 정확성 및 해석의 객관성 확보, 중복장애 또는 발달에 따른 장애의 변화* 특수교육진흥법(2000년 개정) ① 시각장애② 청각장애③ 정신지체④ 지체부자유⑤ 정서장애(자폐성을 포함한다)⑥ 언어장애⑦ 학습장애⑧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3)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① 학업 영역의 도움② 행동 통제의 도움③ 사회적 도움④ 신체적 도움2. 특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교육 및 재활을 위한 지역사회 내에서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거나 발달시키는 과정, ③ 시설보호가 필요한 이들을 위한 생활조건, 보호 및 치료를 개선하는 과정이다. 이런 접근법은 인간은 최소 규제적 환경에서 살며 가능한 한 정상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다는 정상화(Normalization)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4. 시설화와 탈시설화 사회복지시설은 특수한 욕구 또는 가정상의 이유로 장기 수용보호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가정을 대신하여 생

  • 산업복지 - 개념 기능 발달과정 주체 체계와 내용
  • 001, 산업복지론, 강문성, 대학출판사.김기태, 박병헌, 최송식 저, 2004 사회복지의 이해배우문 저, 2001, 비정규근로자의 노동조건개선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비정규 노동자의 사회보험 활용대책방안, 2002. 숭실대학교 노사관계대학 원.안향숙, 2002, 생산적 복지시대의 산업복지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출처: http://welfare.nsu.ac.kr/databank/files/발달 .「산업복지론」/조흥식. 김진수. 홍경준 지음/ 나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