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함께 하는 전래놀이지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과 함께 하는 전래놀이지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의 의미와 중요성
2. 아동놀이지도의 실제
1) 놀이지도자
2) 놀이지도의 단계
3. 아동과 함께하는 전래놀이 자료
1) 놀이 1 : 말타기 (말뚝박기)
2) 놀이 2 : 긴 줄넘기
3) 놀이 3 : 꼬리따기
4) 놀이 4 : 공기놀이
5) 놀이 : 투호
6) 놀이 6 : 깃발뺏기
7) 놀이 : 우리집에 왜 왔니?
8) 놀이 : 산가지 놀이
9) 놀이 : 술래잡기
10) 놀이 : 바보 술래잡기
11) 놀이 : 깡통차기
12) 놀이 : 다방구
13) 놀이 : 까막잡기
14) 놀이 : 꼬리떼기
15) 놀이 : 제기차기
16) 놀이 : 기차놀이(대문놀이)
17) 놀이 : 색깔잡기 (색깔치기)
18) 놀이 : 도마리(도마뱀)놀이
19) 놀이 : 달나라 별나라(계급놀이)
20) 놀이 : 얼음 땡
21) 놀이 : 비석치기(망까기)
Ⅲ.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 시대의 흐름이 워낙 빠르다보니 아동들이 놀이를 할 시간적인 여유가 너무 없는 실정이다. 학교 수업후 피아노, 태권도학원 다니고 집에 와 숙제하느라 정신없어 저녁 10시 넘어 숙제하느라 매우 바쁘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여러 학원에 다니느라 정신없다. 그런 가운데 맞벌이 한 학부모들은 아동을 제대로 보살펴 줄 여가가 없다. 아동들이 학습을 하면 적당히 놀이를 할 필요성이 있다. 너무 공부만 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하므로 그와 반대적으로 심리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놀이도 교육상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자발적으로 놀 수 있는 효과적인 놀이지도가 필요하다.
아동기에는 무궁무진하게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아동기에 연령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필수적이다. 그것은 장차 건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을 가지는가의 성패를 좌우하므로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이러한 부족한 존재이지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 욕구는 성인과 다름없이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따라 성인과 다른 아동에게 고유한 욕구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1.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
2. 김신옥,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3.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4.
4. 한국청소년개발원, 신바람나는 민속놀이, 2007
5. 우리교육,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 김종만, 1997
6. 품 청소년문화공동체, 청소년어울마당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1996
7.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수련거리 시연강습회 자료집, 2006
8. 이상화,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공부방 아동과 함께 하는 놀이지도, 2010.
9. 호이징하, 호모루덴스, 도서출판 까치,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