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함께 하는 전래놀이지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 함께 하는 전래놀이지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의 의미와 중요성
2. 아동놀이지도의 실제
1) 놀이지도자
2) 놀이지도의 단계

3. 아동과 함께하는 전래놀이 자료
1) 놀이 1 : 말타기 (말뚝박기)
2) 놀이 2 : 긴 줄넘기
3) 놀이 3 : 꼬리따기
4) 놀이 4 : 공기놀이
5) 놀이 : 투호
6) 놀이 6 : 깃발뺏기
7) 놀이 : 우리집에 왜 왔니?
8) 놀이 : 산가지 놀이
9) 놀이 : 술래잡기
10) 놀이 : 바보 술래잡기
11) 놀이 : 깡통차기
12) 놀이 : 다방구
13) 놀이 : 까막잡기
14) 놀이 : 꼬리떼기
15) 놀이 : 제기차기
16) 놀이 : 기차놀이(대문놀이)
17) 놀이 : 색깔잡기 (색깔치기)
18) 놀이 : 도마리(도마뱀)놀이
19) 놀이 : 달나라 별나라(계급놀이)
20) 놀이 : 얼음 땡
21) 놀이 : 비석치기(망까기)

Ⅲ.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시대의 흐름이 워낙 빠르다보니 아동들이 놀이를 할 시간적인 여유가 너무 없는 실정이다. 학교 수업후 피아노, 태권도학원 다니고 집에 와 숙제하느라 정신없어 저녁 10시 넘어 숙제하느라 매우 바쁘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여러 학원에 다니느라 정신없다. 그런 가운데 맞벌이 한 학부모들은 아동을 제대로 보살펴 줄 여가가 없다. 아동들이 학습을 하면 적당히 놀이를 할 필요성이 있다. 너무 공부만 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하므로 그와 반대적으로 심리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놀이도 교육상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자발적으로 놀 수 있는 효과적인 놀이지도가 필요하다.
아동기에는 무궁무진하게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아동기에 연령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필수적이다. 그것은 장차 건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을 가지는가의 성패를 좌우하므로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이러한 부족한 존재이지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 욕구는 성인과 다름없이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따라 성인과 다른 아동에게 고유한 욕구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
2. 김신옥,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3.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4.
4. 한국청소년개발원, 신바람나는 민속놀이, 2007
5. 우리교육,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 김종만, 1997
6. 품 청소년문화공동체, 청소년어울마당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1996
7.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수련거리 시연강습회 자료집, 2006
8. 이상화,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공부방 아동과 함께 하는 놀이지도, 2010.
9. 호이징하, 호모루덴스, 도서출판 까치,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지도교사는 그들에게 건전한 놀이문화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다. 유럽의 주요국가들이 방과후 지도교사를 레크레이션 강사라고 하는 데에도 방과후의 놀이 활동에 관한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1절.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1) 목적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서 보면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의 형성과 함께 아동이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아동기, 중고등은 청소년기만 관심을 가지는데, 발도르프 교육은 세영역이 조화를 이룰때 비로소 완전한 성인이 되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발달 영역만을 생각히자 말고 눈에 보이지 않는 발달 영역, 즉 정신이라는 부분도 함께 교육해야한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1. 3 교육과정 발도르프 유치원의 능력배향과 그에 따른 놀이발도르프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발도르프 교육학에서 중시하는 리듬이 살아있다. 따라서 연간 교육과정은 계절과 절기의 영향

  • 방과후 아동지도의 놀이지도00
  • 방과후 아동지도의 놀이지도00요즘 초등학생은 학교 수업후 피아노, 태권도학원 다니고 집에 와 숙제하느라 정신없어 저녁 10시 넘어 숙제하느라 매우 바쁜 실정이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여러 학원에 다니느라 정신없다. 그런 가운데 맞벌이 한 학부모들은 아동을 제대로 보살펴 줄 여가가 없다. 아동들이 학습을 하면 적당히 놀이를 할 필요성이 있다. 너무 공부만 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하므로 그와 반대적으로 심리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는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하는 것을 능동적으로 탐구하려는 자세를 보이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만들기’는 유아가 직접 김치를 담가보는 활동을 하거나 블록으로 김치 가게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서 학습경험의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찾아내기‘는 유아가 김치에 대한 질문목록을 만들고 해결방법을 의논을 해 보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김치에 대해 조사하고 공유하여 다양한 김치의 특성을 함께 의논하는 활동을 통해서 유아가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하

  • [평생교육 경영학] 홈플러스 평생교육 아카데미
  • 함께 만나서 기관을 방문했다. 홈플러스 평생교육 아카데미 오리점 김은경 주임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관을 조사하게 되었다. 그 후 조원 모두 토론 및 토의를 하여 의견을 수렴하였다.Ⅱ.평생교육경영 현황1. 경영계획흠플러스의 사회공헌은 문화교육경영, 나눔 경영, 환경경영의 3대 체계를 가지고 있다. 평생교육 아카데미를 중심으로 하는 문화교육경영은 홈플러스가 지향하는 가치 점의 주요역할 일 뿐 아니라, 업종특성과 기업역량을 고려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