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농협의 유통혁신(하나로 마트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연구목적
2.연구문제

본론
3.농협의 내부 유통 시스템
4.자료수집, 분석방법
5.관련 이론

결론
6.개선방안 및 성공사례
7.향후전망


본문내용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품품목

대형할인점에서 판매되는 상품 중 소비자가 주로 구매하고, 선호하는 상품에 대하여서 조사한 결과, 홈플러스(상암)을 제외한 모든 대형할인점에서 신선식품을 최우선 선호품목으로 응답하였다. 상암 홈플러스의 경우, 생활용품이 선호품목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곳은 월드컵 경기장 시설 내에 위치한 곳으로, 주택가 보다는 경기관람객 등의 유동인구가 많은 특징을 지닌 곳이어서 신선식품보다는 생활용품의 비중이 큰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위락시설, 유통시설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잠실에 위치한 롯데마트의 경우는 다른 매장에 비해서 패션잡화의 선호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농협의 경우는 다른 대형할인점과 비교해 봤을 때 소비자 선호품목 중 신선식품이 73%, 53%로 대부분의 많은 농협 소비자들이 신선식품을 구매하러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림5]


위의 두 자료를 통해 농협을 찾는 소비자들의 주요한 공통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우선 첫 번째 그래프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이 상품의 다양성이 좋은 대형할인점을 찾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두 번째 그래프를 통해서 많은 소비자들이 신선식품을 많이 구매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두 자료를 분석해보자면, 농협을 찾는 많은 사람들은 농협이 판매하는 다양한 상품의 신선식품(특히 국내산)을 구매하기 위해 농협을 찾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나로마트의 SWOT분석

우리는 이러한 자료들을 근거로 하여 하나로마트가 가지고 있는 Strengths(강점), Weaknesse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요인들을 분석해보았다.

Strengths(강점)

하나로마트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라면 국내 농수산물과 식품에 대한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들 수 있다. 그리고 하나로마트 상품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유통과정의 과감한 축소를 통한 차별화가 있다. 또한 특색있는 PB상품을 통해 가격과 품질을 동시에 만족시키려는 노력 역시 강점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나로마트가 고객만족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노력들(리콜제, 고객배당제 등)을 꼽을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락도매시장과 강서도매시장 분석과 향후 발전 방향
  • 유통센터4) 강서시장의 SWOT분석일본 도매시장 분석1) 일본 도매시장의 역사와 도매시장법2) 일본 도매시장의 형태 및 운영방식3) 일본의 공영도매시장제도의 현재적 특징4) 일본의 정가수의매매5)일본 도매시장의 현황6) 일본 도매시장 활성화 사례7) 일본의 도매시장이 주는 시사점결론Ⅰ.주제선정이유농산물 등 신선식품을 소비하면서도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이 농산물이 어떠한 경로로 식탁 위에 올라와 있는지 별 관심을 갖지 않는다. 마트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 이랜드 홈에버 조직구조 사례분석(A+리포트)
  • 관리 중이던 뉴코아백화점을 인수했다. 이랜드의 M&A를 지휘하고 있는 권순문 이랜드개발 대표는 “이랜드의 단기 목표는 패션유통 그룹이지만, 장기적 목표는 세계 최고의 M&A 전문 기업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Ⅱ. 본론1. 기업 파악까르푸는 세계 31개국, 760여개의 하이퍼마트, 총점포 9,200여개, 총고용인원 380.000명에 이르는 규모를 가지고 있다. 1963년 설립되어 『하이퍼마켓(Hypermarket)』이라는 업태를 최초로 창안한 전문 유통업체이며, 매출액

  • [국제경영]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 유통사롯데칠성음료(주)유 통현재 국내 최대의 영업조직을 가진 롯데 칠성에서 펩시에 대한 브랜드 관리-지역 탄산음료 대리점 70여개를 중심으로 유통현재 베니건스, 마르쉐, 시즐러, 피자헛, 미스터피자 등 5곳의 패밀리레스토랑과 롯데리아등 패스트푸드점에 유통전 략브랜드 차별화 전략캐릭터 마케팅(펩시맨)스포츠 마케팅(NFL후원)미래지향적, 젊은 타겟에게 호소, 빅스타 광고전략로고이미지강한 서체 사용(남성적 이미지)컬 러경쾌한

  •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한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제고 방안
  • 농협 하나로마트 실태조사를 위해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 향상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한 후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한 경쟁력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기존의 연구자료와 각종 통계자료를 통하여 문헌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유통업체의 사례를 수집・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실증연구는 농협 하나로마트 실태조사를 위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

  • [원예작물학1]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 -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
  • 유통판매 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상품을 저가에 판매하는 것이 대형 마트의 특징이다.이에 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하고자 한다.Ⅱ. 조사방법1. 시장에 대한 구체적 정보 - 농협 하나로마트(하나로클럽), oo점은 대지 10,291평(농협 7,210평 서울시 3,081평), 건물 11,597평(지하1층 지상3층)으로 2,200대 주차 가능한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