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보육과정 운영계획및 계획안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보육계획안의 작성

1)보육계획안 작성의 기초

2) 교육계획

3) 영양관리

4) 건강관리

5) 안전관리

▶ 연간계획안

▶ 월간계획안

▶ 주간계획안

▶ 일일계획안

▶ 활동 계획안

본문내용
▶ 일일계획안
반이름
별님반
유아연령
만 5세
지도교사
000
일시
2010년 3월 16일 화요일
생활주제
생활도구
주제
화폐와 생활
목표
 돈의 의미와 단위, 사용방법을 안다.
 은행에서 하는 일에 대해 안다.
 용돈을 저축하는 태도를 기른다.
일과
시간표
8:30~8:50 등원 및 계획
8:50~10:00 놀이 계획 및 오전 자유선택활동
10:00~10:15 정리정돈 및 평가 시간
10:15~10:40 간식
10:40~11:00 오전 대소집단 활동
11:00~11:40 실외놀이
11:40~12:00 손 씻기 및 점심 준비
12:00~13:00 점심 식사 및 이 닦기
13:00~14:10 휴식 및 낮잠
14:10~14:30 화장실 다녀오기, 조용한 놀이를 하면서 기다리기
14:30~14:50 간식
14:50~15:40 오후 대소집단활동
15:40~16:30 오후 자유선택활동
16:30~16:50 정리 정돈, 하루의 평가 및 다음 날의 계획
17:00~ 귀가, 남은 유아는 조용한 놀이
시간
활동내용
자료 및 유의점
평가
8:30~
8:50
등원 및 계획
 유아를 반갑게 맞이하면서 유아의 상태(기분, 건강 등)를 확인 한다.
 유아가 스스로 소지품을 정리하고,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도록 한다.
 교사는 자유 선택 활동을 소개한다.
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도록 격려한다.
 자유선택활동의 새 활동을 소개한다.
 출석시간표
 오늘의 활동판

8:50~
10:00
자유 선택 활동
[쌓기] 가게 만들기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게에 대한 사진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역할영역의 시장놀이와 연계하기 위해 시장에 있는 여러 가지 가게를 꾸며본다.
 친구들과 협력하여 여러 가지 블록으로 가게를 만들고 꾸민다.
- 역할영역과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다.
- 조형영역과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블록
 다양한 가게 사진
 종이와 쓰기도구

[역할] 시장 놀이
 가게주인, 손님 역할을 번갈아하며 시장에 가서 물건을 사는 상황을 놀이한다.
- 쌓기영역과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다.
- 조형영역과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다.
 역할 목걸이(가게주인, 손님) 및 관련 소품

[조형] 동전 베껴 그리기
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동전들을 제공하여 A4용지의 밑에 대고 다양한 색칠도구(연필, 색연필, 크레파스 등)를 사용하여 베껴 그린다. 이를 잘라서 시장놀이에 사용할 수도 있다.
 다양한 색칠도구
 A4용지
 동전

[언어] 동화 '동그란 돈 신기한 돈' 직접 구연해보기
 TV동화 ‘동그란 돈 신기한 돈’을 사용하여 직접 동화를 구연해 본다.
 TV동화 ‘동그란 돈 신기한 돈’

[수․조작] 지폐 퍼즐 맞추기
 다양한 종류의 지폐 퍼즐(20p)을 완성하여 지폐의 모양을 확인한다.
 지폐퍼즐

[과학] 돋보기를 이용하여 돈 살펴보기
 돋보기를 이용하여 지폐와 동전을 살펴보고, 찾은 것을 준비된 활동지에 적어본다.
- 컴퓨터영역과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다.
 돋보기
 지폐, 동전
 활동지

[음률] ‘저금통’ 노래 듣기
 음률영역에 ‘저금통’노래가 들어있는 CD와 CD목록을 제공하여 순서판을 보고 오디오를 이용하여 ‘저금통’노래를 들어본다.
 저금통CD
 오디오
 순서판

[컴퓨터] 플래시 게임-위조방지 장치 찾기
 한국은행 어린이경제마을 사이트에 미리 접속해두어 아이들이 ‘위조방지 장치 찾기’게임을 바로 시작 할 수 있도록 한다.
- 과학영역과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다.
 컴퓨터

10:00~ 10:15
정리정돈 및 평가 시간
 교사는 정리하기 5분전에 ‘정리정돈 송’을 틀어준다.
 유아가 활동 후 자신의 주위를 정리하도록 격려한다.
 유아가 자신이 했던 오전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격려한다.
 오전활동에 대해 발표하고 싶은 유아는 순서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발표한다.
 유아들의 작품

10:15~ 10:40
간식
 간식을 먹기 전에 화장실에 다녀오고 싶은 유아는 화장실에 가도록 하고 나머지 유아는 순서대로 손을 씻는다.
 간식도우미는 교사에게 간식을 받아 친구들에게 나누어준다.
 바르게 자리에 앉아서 간식을 먹는다.
 다 먹고 난 후 정리하고 제자리로 돌아온다.
 호박죽
 간식도우미 명찰

10:40~ 11:00
오전 대소집단 활동
[이야기 나누기] 용돈을 저축하는 방법
 활동지
 융판
 다양한 저축방법그림(저금통, 통장, 지갑, 서랍 등)
 저축 순서판

도입
주의 환기시키기
- 용돈을 받아 본 적이 있니?
- 용돈으로 무엇을 했니?
전개
1. 용돈과 저축
- 용돈을 모아 본 적이 있니?
- 용돈을 모으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2. 은행에서 저축하는 방법
- 은행에 저축을 해 본 적이 있니?
- 은행에서 저축을 어떻게 하는지 아는 사람?
결말
내용을 정리하며 은행견학에 대한 이야기하기(가는 길, 규칙 등)
11:00~ 11:40
실외놀이
[견학] BK은행견학
 친구들과 장난치지 않고 질서를 지켜 BK은행으로 간다.
 유치원 근처의 BK은행에 가서 은행이 하는 일과 통장 개설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 은행금고, 내부구조를 관찰한다.


11:40~ 12:00
손 씻기 및 점심 준비
 견학을 다녀온 뒤 옷을 정리하고 손을 씻는다.
 오늘의 점심 식단을 알아본다.
 줄을 서서 급식소로 이동한다.
 규칙을 지키며 차례대로 배식 받는다.
 식판, 젓가락, 숟가락 등

12:00~ 13:00
점심 식사 및 이 닦기
 급식을 받은 후 급식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지키면서 점심을 먹는다.
 점심을 먹은 후에는 자기 자리와 식판을 정리한다.
 식사 후에 양치질을 한다.
 양치질 한 후 얼굴과 옷을 정리 한다.
 개인칫솔, 양치컵

13:00~ 14:10
휴식 및 낮잠
 잠이 잘 올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잠이 오지 않거나 일찍 깬 유아는 다른 유아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용한 놀이를 한다.
 음악CD-차이코프스키의 ‘자장가’
 침구류

14:10~ 14:30
화장실 다녀오기
 잠이 깬 유아가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포근하게 안아준다.
 잠이 깬 유아는 질서를 지켜 차례대로 화장실에 다녀온다.
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14:30~ 14:50
오후 간식
 바르게 자리에 앉아서 간식을 먹는다.
 다 먹고 난 후 정리하고 제자리로 돌아온다.
 빼빼로
 요구르트

14:50~ 15:40
오후 대소집단활동
[이야기 나누기] 은행에 다녀온 이야기 나누기,
내일 활동 소개 및 준비물 정하기 (20분)


도입
은행 다녀온 소감 말하기
- 은행에 다녀와서 어떤 생각이 들었니?
전개
1. 은행이 하는 일
- 은행에서는 무슨 일을 하지?
- 용돈을 은행에 저축하면 무엇이 좋을까?
2. 은행놀이 소개
- 은행에서 무엇을 봤니?
- 내일은 은행놀이를 할거야.
- 은행놀이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 내일 아침에 와서 오늘 정한 준비물들을 만들도록 하자.
결말
내용을 정리한다.
[새 노래-저금통] (30분)
 ‘저금통’ 노래를 들려준 후 제목 알아맞히기.
 교사가 다시 한 번 노래를 들려준다.
 멜로디를 들려준다.
 한 가지 소리로 멜로디를 불러본다.
 교사와 유아가 나누어 부른 후 바꾸어 불러본다.
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부른다.
 음악 CD-저금통

15:40~ 16:30
오후
자유선택활동
[조형] 저금통 만들기
 준비된 색지로 순서판을 따라 저금통을 접어 원하는 대로 꾸며본다.
 다양한 색지
 저금통 만들기 순서판

16:30~ 16:50
정리 정돈, 하루의 평가 및 다음날의 계획
 교사는 정리하기 전 5분전에 ‘정리정돈 송’을 틀어준다.
 유아는 자신 주위를 정리하고 제자리에 앉는다.
 오늘의 활동을 회상한다.
- 가장 재미있었던 활동을 생각하고 이야기 한다.
- 기분 좋았던 일이나 속상했던 일이 있었는지 생각하고 이야기한다.
 교사는 내일 일과를 소개한다.


17:00~
귀가
 유아의 청결 상태를 확인한다.
 유아의 소지품을 확인한다.
 귀가 시 지켜야 할 안전규칙에 대해 말한다.
- 신호등이 없을 때는 좌우를 잘 살피고 건넌다.
- 낯선 사람이 이름을 물어볼 때는 대답하지 않는다.
 유아가 귀가 차량에 잘 타는지 확인하고, 차량 운행 지도 선생님께 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보육과정은 기관의 종류와 지역사회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게 되므로 매우 다양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의 균등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획일적으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표준보육과정의 의미이다. 이 장에서는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0세∼1세 보육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Ⅱ. 본 론1. 표준교육과정의

  • 교수학습 활동 계획의 실제
  • 보육계획3. 만 1세를 위한 보육계획1.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 보육 및 교육계획은 교육기관의 교육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일로써 이에는 장, 단기적 계획이 필요한데 구체적으로는 연간, 월간, 주간, 일일계획안으로 제시해 볼 수 있다.- 교사는 뚜렷한 교육의 목적을 가지고 그 안에서 교육 내용을 구상하고 적절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계획한 활동과 경험을 영유아에게 제공하면서 효과적인 교수 학습 활동으로 이끌어가야 한다. 교육과정을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및 조직④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영역 연결⑤ 보육ㆍ교육계획안 작성2. 만 1세 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1) 일일계획안 작성요령2) 만 1세 반의 일일활동계획안 작성요령3) 만 1세 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 계획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 ● ● ●Ⅰ. 서 론교수ㆍ학습활동은 계획 ➭ 실행 ➭ 평가 ➭ 계획 재반영이라는 순환과정을 거치게 된다. 교수ㆍ학습활동의 계획은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바람

  • 유아보육과정과 보육교사의 역활
  • 및 놀이 기구를 제공한다.(3) 사고 예방에 필요한 일을 실천한다.(4) 사고 발생에 대비한다.4) 교육(1) 신체발달영역(2)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영역(3) 감각, 지각 및 인지발달영역(4) 사회적 상호작용발달영역(5) 정서적 안정감 및 인성발달영역2. 유아 보육과정의 운영⑴ 유아 교육계획안 작성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핵심은 효율적인 교육 계획 및 운영에 있다. 교육 계획과 운영은 반드시 유아의 발달에 알맞아야 하며, 발달의 전 영역을 균형 있게 다

  • [교과교육론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 보육과정2. 표준보육과정3.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지침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Ⅲ.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1. 표준보육과정 연간 보육 계획안2. 표준보육과정 월간 보육 계획안3. 표준보육과정 주간 보육 계획안4. 표준보육과정 일일 보육 계획안Ⅳ.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현재 표준보육과정과 같은 기준으로는 유아교육은 물론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