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와 신화] 올드보이와 신화의 연관성-오이디푸스와 나르시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오이디푸스의 출생
테베에서 성장 후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다는 신탁
결국 오이디푸스는 들판에 버림받고 코린토스의 왕에게 입양
2.오이디푸스의 성장
성장 후 자신에 대한 신탁을 알게 된 오이디푸스
신탁이 자신의 양부모에 대한 것으로 오해하고 코린토스를 떠남
3.신탁의 실현
테베로 가던길에 아버지와 시비가 붙어 아버지를 살해
스핑크스를 물리치고 보상으로 테베의 왕비인 어머니와 결혼
4.결말
테베에 불길한 일이 계속해서 발생
신탁을 통해 오이디푸스가 아들임을 알게된 알게된 왕비는 자살하고 오이디푸스 자신은 눈을 뽑은 뒤 유랑하다 비참히 죽음
본문내용
올드보이는 원작 만화의 모티브만 따온 작품
내부에 내포하고 있는 신화적 특징은 크게 두가지


주인공 오대수(최민식 분)의 이름 자체가 오(이)디(푸)스로 발음이 유사
극중 이우진(유지태 분)의 의도에 따라 자신의 딸과 사랑하게 됨
인지되지 못한 근친상간->인지된 근친상간으로 변화하자
연인에 대한 의미가 변질
이는 그리스 신화의 전형적 유형

이우진(유지태 분)과 이수아(윤진서 분)은 남매로 상대에게 자신의 모습을 투영했다고 볼 수 있음
세상에 인정 받지 못할 사랑이란 것을 둘 다 알고 있지만 세상과 교류하려는 의지 없이 둘 만의 사랑을 가장 소중한 것으로 생각
둘 만의 사랑이자 공간인 거울에 침입한 오대수를 응징하고 누이를 따라 이우진 역시 죽음을 선택
이는 자신의 모습만을 사랑하다 결국 죽음의 길을 선택한 나르키소스 신화의 변형이라 볼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과 문학] 윤대녕 `흑백 텔레비전 꺼짐`
  • 근친상간의 금기에 있으며 거기에 따르는 여자의 증여에 있다.Ⅳ. 주제관련 문헌 자료조사 - 신문기사통계자료1. 들어가기에 앞서 2. 부녀간의 근친상간(近親相姦)3. 근친강간(近親强姦) - 아동청소년 성폭력주제관련 문헌 자료 조사 - 작품 관련 영화 1. 근친상간 = 죄악 2. 첫사랑의 아름다움 3. 공통점 및 차이점Ⅵ. 윤대녕 『흑백 텔레비전 꺼짐』주제 관련 설문조사* 참고 자료

  • [심리학개론]프로이드와 라깡의 정신분석비평 이론 비교
  • 보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히스테리 치료를 위한 사이코 드라마를 위한 공간처럼 보인다. 대다수의 관객들은 한 편의 영화를 보며 분석하기 보다는 자기 동일화를 꾀하기 때문이다. 영화와 관객의 동일화 현상은 프로이드가 주장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전 단계인 1차적 동일화와는 거리가 있다. 영화와 관객의 동일화 현상은 어머니 같은 대상과 동일화하는 원초적인 형태는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와 관객의 동일화 현상은 라깡의 거

  • [영상문화의이해] 나르시시즘(Narcissism)
  • 문화 전반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4. 사회적 맥락사회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나르시시즘적 특징을 보이는 ‘셀프 홀릭’족을 표현하고 있다. 특히 가사 속에서 이러한 나르시즘적 성향이 표현된다. ‘누님들의 소망 나 한번 만나보기 그대들과 다른차이 바로 월등함 담백하다 기름기와 거품기가 하나도 없잖아 나는 당당하다’. 이러한 스타의 자기표현은 수많은 대중들에게 영향을 준다. 대표적으로 확일 할 수 있는 것이 신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문화권에서나 에서나 읽을수 있는 보편사가 아니며 단순히 문화의 한 사조로 평가되어서는 안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현상은 후기 자본주의의 문화논리로서 나타난다.따라서 자본주의라는 삶의 양식과 분리해서 볼수는 없다.현대의 모든 현상을 배태한 서구이성이 허용치 않던 비판을 과감히 시도하며 교조적 시대가 남긴 빈약한 세계상을 반성하는 무비판 시대의 자기 반성으로서 받아들여야 한다. 역사적 반성과 자기비판에서 도출된개

  • [문화컨텐츠] 이브(가제) 기획서
  • 신화로 영화를 만드는가?술의 신 디오니소스(바쿠스)의 이야기를 담은 ‘라스베가스를 떠나며(마이크 피기스, 1995)’, 아폴론과 흡사한 모습의 지적으로 뛰어난 현대적 영웅, 윌의 이야기인 ‘굿 윌 헌팅(구스 반 산트, 1997)’, 그리스 신화의 남자가 된 여인인 카이네우스의 이야기와 유사한 ‘동방불패(정소동, 1991)’ 그리고 오이디푸스의 구조를 차용한 우리나라의 ‘올드보이(박찬욱, 2003)’처럼 신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