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시인 정지용 조사-모더니티와 전통 지향성, 가족사와 작품세계의 연관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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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지용 소개
2. 모더니티 지향성
3. 전통 지향성
4. 답사
5. 가족 간의 상호 연관성
6. Q&A
본문내용
행, 연 배열의 독창성

2. 의도적 띄어쓰기와 붙여쓰기 및 문장부호 사용,
문자해체 시도

3. 여백의 미와 시각적 기표(글꼴크기포함) 사용 등

4. 그러나 철저히 절제적이고 근거 없는 시어의 나열은 없음.

형태시, 전위시를 시도하였음에 문학사적 의의가 있음.

1. 사물에 대한 감각적 인상의 재현은 당대에는 매우 신선한 표현

2. 주관적 정서를 버리고 냉정한 객관주의로 나아가려 함

“지용 시에서 시각적 이미지는 이미지 자체가 곧 인식 자체가 된다는 점에서 김광균과 구별된다.” 1)
유리에 차고 슬픈 것이 어린거린다. 열없이 붙어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양 언날개를 파다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딪치고,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처럼 백힌다.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외로운 황홀한 심사 이어니, 고운 폐혈관이 찢어진 채로 아아, 늬는 산ㅅ새처럼 날러갔구나!


빛을 가지고 유혹하지만 완벽하게 냉정한 광물의 차단을 전제하고 있는 이중성을 내재

시선만을 허용하는 열려진 닫힘은 근대적 자아의 불안을 들어내는 메타포로서의 ‘객관적 상관물’

‘감수성 절제’
모더니티를 지향하면서도 전통성을 유지하는 이유

전기시(서구적 이미지 중심) -> 후기시(정신적 무위에 몰입)
대상을 객관화하면서 동양적 관조의 세계를 표현
정지용은 서구와 동양의 합일점을 모색하고 있음을 짐작 가능

3. 영미 이미지즘 수용(감정이 억제된 명확한 이미지 제시)
동양인의 절제된 선비 정신과도 맥을 같이 함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그 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질화로에 재가 식어지면, 비인 밭에 밤바람 소리 말을 달리고, 엷은 졸음에 겨운 늙으신 아버지가 짚베개를 돋워 고이시는 곳. ――그 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흙에서 자란 내 마음 파아란 하늘 빛이 그리워 함부로 쏜 화살을 찾으러 풀섶 이슬에 함초롬 휘적시던 곳. ――그 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지용에게 있어 가족이란? 아버지인 정태국의 무책임한 모습
책임감 있는 아버지, 남편의 모습
자신의 가족에 대한 남다른 사랑

지용에 대한 비판
현실에 대한 비관심주의
주지주의적 성향에 대한 비판
전통/현대 그 어느 한쪽에 깊게 파고들지 못한 점.

이러한 비판은 가족에 대한 지용의 책임감, 사랑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작품‘카페 프란스’를 보면 결코 현실에 대해 무관심한 것이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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