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영화에 나타나는 디스토피아 미래사회 유형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주제 : 영화에 나타나는 디스토피아적 미래사회의 유형에 대한 탐구.

1-1)‘유토피아’의 탄생배경.

1-2)‘디스토피아’의 탄생배경.

1-3)‘유토피아’와‘디스토피아’의 어원.

2-0) 영화에 나타나는‘디스토피아’의 유형 분석.

3-1) 디스토피아 사회의 배경 유형 4가지.

3-2) 디스토피아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방법 유형 2가지.

3-3) 디스토피아 사회에 나타난 개인의 가치 상실 유형.

4-0) 디스토피아적 영화의 진행 구조 분석.

5-0) 영화 <THX-1138>과 <가타카>에 나타나는 공통된 디스토피아적 코드.

6-0) 디스토피아적 영화에 담긴 미래에 대한 의미는?

7-0) 조원들의 생각 : 디스토피아적 영화가 현대의 우리들에게 지니는 의미는 과연 무엇인가? (i,ii,iii)

8-0) 발표를 마치며... 디스토피아와 유토피아에 대한 고찰.

9-0) 조별 토론 주제.


본문내용

1-3)‘유토피아’와‘디스토피아’의 어원.
* ‘유토피아’(utopia) = ou(없다) + topos(장소)
= 아무 데도 없는 곳.
= 가공의 이상향.
=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나라.

* ‘디스토피아’ = 역(逆) 유토피아
= 가장 부정적인 암흑세계의 픽션을 그려냄으로써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하는 문학작품 및 사상.

★ 의의 : 현대사회 속에 있는 위험한 경향을 미래사회로 확대 투영함으로써 현대인이 무의식중에 받아들이고 있는
위험을 명확히 지적하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방법으로 쓰인다.

2-0) 영화에 나타나는‘디스토피아’의 유형 분석.
* 영화에 그려지는 미래사회의 모습은 거의 어두운 ‘디스토피아’를 표방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겉으로는 ‘유토피아’처럼
보여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내부는 철저하게 ‘디스토피아’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 독재에 의해 통치 받는 사회, 기계 문명의 발전에 대한 불안을 묘사하는 것이 많다.

* <표1. 영화 유형 분석표>
소재 분류
영화
독재사회, 통제사회
<THX-1138> 조지 루카스, 1970
<브이 포 벤데타> 제임스 맥테이그, 2005
기계문명에 대한 저항
<마이너리티 리포트> 스티븐 스필버그, 2002
감정, 인간성 상실
<THX-1138> 조지 루카스, 1970
신의 영역에의 도전
<가타카> 앤드류 니콜, 1997
유사인간의 등장
<아일랜드> 마이클 베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문화] 판타지, SF 영화에 관하여 -매트릭스
  • 영화는 어디까지나 멀고먼 우주 저 어딘가에서로 시작하는, 지구와는 아무 관련없는 곳에서 전해져오는 옛날 이야기이기 때문이다.5. 시대별로 나타나는 SF영화의 소재 (1980년대)이전보다 강화된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디스토피아자본주의에 대한 경계의 시각이 등장컴퓨터과 로봇에 대한 두려움과 동시에 친숙함1982년 블레이드 러너 (Blade Runner)        트론 (Tron)        괴물 (The Thing)        E.T.1984년 전자꿈 (Electric Dreams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이해도가 확연히 차이난다는 것이다. 작가가 비판하는 일본 사회의 문제와 환경에 속하지 않은 사람들은 괴리감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의 정서와는 다를뿐더러 문화도 다르기 때문에 나도 이 책을 읽으며 공감이 되지 않는 부분이 대다수였고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책을 읽는 집중력이 흐려진다는 것을 느꼈다.그래서, 나는 ‘고역열차’가 맥이 끊겼던 일본 사소설의 전통을 이을 굵직한 작품이라고 생각하지만, 읽는 내내 한국 정서와 다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사회의 일원으로 거듭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그래서, 나는 북한의 현 실태에 굉장히 분노하며 그들의 문제들을 해결하여 국제사회 일원으로써의 역할을 했으면 좋겠고, 쉽지 않겠지만 언젠가는 북한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북한에 대해 궁금한 것,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주고 싶다. 책의 장점으로는 중간 중간 책의 저자인 존 에버라드가 직접 찍은 북한의 사진들이 몇 장 포함돼 있어 이해가 쉽

  •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 영화 ‘피터팬’의 수입 상영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문화 체험으로 자극이 되자 이에 자극을 받은 한 기업이 영화관 광고필름으로 만화가 신동헌을 동원해 만화영화 ‘진로소주’를 제작했다. 하지만 아직 그것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조건이 되지 않았다. 1961년 KBS 텔레비전이 첫 전파를 쏘기 시작하면서 영상문화가 출발되었다. 이때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한 5분짜리 만화영화 ‘개미와 베짱이’(한성학, 박영안, 정도빈 제작)가 방영됐다. 시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사회와 노년 인구가 많은 사회에서의 저축율 다른 이유 설명 가능연금의 장래효과 예측 가능해짐현재 소득, 자산 근거로 소비 X남은 생애 기간 기대되는 평균 예상 근로소득에 영향• 생애주기에 대한 이해가 갖는 의미내가 나, 가족, 사회 내에서 갖는 공동체적 정체성 정의보다 의미있는 삶을 향한 이정표 역할2. 생애주기의 다양한 얼굴들1) 사회문화적 가치관을 반영하는 가변적 속성의 생애주기문화와 시대에 따라 가변적인 생애주기-> 나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