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성별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1. 성별언어의 개념
2. 성별에 따른 발화 특성
1) 종결어미의 서법과 억양
2) 어휘적 특성
3) 표준어/ 비표준어
4) 화용적 특성 (대화방식)
3. 성별 언어에 따른 소통장애 해소 방안

본문내용
2. 성별에 따른 발화특성
1) 종결어미의 서법과 억양
남성층 :
① 여성보다 서술문을 선호
② 요청이나 명령을 할 때 명령문을 선호
③ 격식체를 많이 사용
아주 높임의 ‘습니다’를 사용하고, 의문형에서 아주 낮춤의 경우 남성은 ‘~냐?’ 를 사용 한다
④ 억양은 보통 짧고 급한 하강조 사용

여성층 :
① 요청이나 명령을 할 때 청유형을 선호
② 대화 지속을 위한 전략으로 단순 의문문을 비롯하여 다양한 부가의문문을 사용
- 안그래요? 그렇죠? 알았죠? 그렇지 않아요?
③ 남성보다 미완성 형의 문장을 많이 사용
④ 비격식체를 많이 사용 - ‘~어요’
의문형에서 아주 낮춤의 경우 ~니?를 사용한다
⑤억양은 다소 길고 만만하고 부드러운 상승조

2) 어휘적 특성
① 축약 : 여성이 남성에 비해 축약된 형태의 어휘많이 사용
- 그치?, 근데, 어쩜, ~죠, ~잖아요

② 지시사 : 여성은 지시사의 사용을 통해서 작고 귀여운 어감의 어휘를 선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법교육론] 제 6장 시범보이기
  • 말하기 내용을 조직해 오는 것을 과제로 제시한다. 나. 다음 시간에는 시범보이기에 있어서 내용 조직의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그를 바탕으로 과제로 해온 것을 수정 보완하여 실제 말하기 활동을 수행한다고 예고한다. 2분(45)1.화법 교육의 목표2.화법의 유형과 발표 주제3.정보 제공하며 말하기의 특징과 종류4.시범보이기5.참고문헌1. 단원명 2. 대단원 개관 3. 단원 학습 목표4. 대단원 차시 계획5.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 [2019 교육과정4C]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다문화교육과정]
  • 교육과정(혹은 프로그램)과의 차별성1) 범교육과정2) 문화개념3) 현재상황반영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특수한 학습자들에게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고 보장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문화교육은 학자들과 교육기관마다 추구하는 내용과 교수학습방법과 교육대상 집단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의 학교라면 인구가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으로 다양화됨에

  • [국어교재연구] 작문영역 교수학습 원리
  • 국어교육학회 편찬위원회 편 박영목 민현식 김종철 외 「국어교육론2」, 2005, 한국문화사. 앞으로 작문 교육은 지난날에 비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작문교육의 강화 또는 확대와 더불어 작문 교육 연구 역시 이전에 비해 왕성하게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중요한 작문영역과 그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작문교육의 본질1. 작문의 성격(1) 작문영역의 성격작문은 문자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

  • [국어] 국어 의미론
  • 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제 15주 : 기말고사 3. 교재 조항범(1994), 국어의미론, 와이제이물산.강의 자료 별도 복사물조항범(2003), 예문으로 익히는 우리말 어휘, 태학사. 4.참고문헌천시권․김종택(1971), 국어의미론, 형설출판사. 임지룡(1992), 국어의미론, 탑출판사.심재기․채완(2002), 언어와 의미,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국어의미론 관련 참고 문헌1.단행본 천시권(1960), 의미론(油印). 이을환․이용주

  • 교육의 종말 -잘못된 교리
  • 론적 가치가 아니라, 인생에 대한 실용성합목적성이라는 근본적 견지에서 규정하는 입장으로, 공리주의적이고 경험주의적이며 반주지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위키백과, 민중국어사전 참조.즉, 실용주의는 ‘목적’을 정립하기 위한 철학이 아니라, 세워진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을 위한 방법론에 관한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미국의 사회, 문화비평가인 닐 포스트먼이 쓴 『교육의 종말』은 ‘실용주의의 함정’에 빠진 학교교육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