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fileicon[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

이전

  • 1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1
  • 2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2
  • 3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3
  • 4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4
  • 5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5
  • 6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6
  • 7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7
  • 8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8
  • 9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9
  • 10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10
  • 11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11
  • 12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12
  • 13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13
  • 14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14
  • 15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15
  • 16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16
  • 17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17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포트 > 인문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479574)

구매가격
1,400원 할인쿠폰1,26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15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한국의 문학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정혜` 작품분석-평범함 속의 특별함

목차

1. 머리말

2. 소설<정혜>와 영화<여자, 정혜>
2.1. 소설<정혜>
2.2. 영화<여자, 정혜>

3.소설이 영화화 되면서
3.1. 캐릭터의 변화와 그에 따른 영향
3.1.1 정혜
3.1.2 어머니와 아버지
3.1.3 전남편
3.1.4 친척아저씨
3.1.5 술 취한 슬픈 남자(영화에서 추가된 부분)
※남자 등장인물의 부정적인 모습
3.2. 소설과 영화의 도입과 결말

4. 핸드헬드 기법 (hand-held기법)
※플래쉬백

5. 소재의 의미
5.1. 알람시계
5.2. 담배
5.3. 고양이
5.4. 홈쇼핑
5.5. 속눈썹

6.맺음말

본문내용


※남자 등장인물의 부정적인 모습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에서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아마 남성 캐릭터가 소설에서 더 부정적으로 나타난 것이 아닌가 싶다. 어렸을 때의 아픈 기억으로 어른이 되어서도 잠재의식에서 계속 고개를 드는 과거의 아픈 기억 때문에 구두 가게 남자점원의 ‘언니’ 라는 상업적인 말투와 신체적 접촉도 심하게 마음이 상하고 비슷한 나이의 이성친구라고 할 만한 사람도 없다. 유년기의 즐거움으로 충만해야할 그녀의 어린 시절이 믿었던 가까운 사람의 범죄행위로 인해 갈가리 찢겨지고 남성에 대한 불신감이 이후로 그녀의 삶에 그늘을 지게 만든다. 억지로 짜 맞춘 결혼을 하지만 그와 떠난 신혼여행에서 유년기의 아픈 기억을 되살리는 남편의 말에 상처받고 그를 두고 집으로 돌아와 버린다.
이렇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모르는 전남편. 그리고 그녀의 인생을 망쳐놓았으면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산타클로스처럼 온정을 베푸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친척아저씨.
어머니가 세상을 뜬 후 재혼한 아버지는 그녀를 볼 때마다 짐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위축되고 우울한 딸은 성공을 자부하는 그에게 몹시 거추장스러웠을 것이다. … 일년 후 하급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정혜가 집을 나가겠다고 했을 때 아버지는 만류하는 듯하다가 작은 임대 아파트 하나를 사주고 그녀에게서 손을 떼어버렸다. 새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아들 둘의 얼굴 윤곽도 희미할 정도로 그들과는 거의 연락이 끊겨 있는 상태였다. 정혜는 부모의 애틋한 마음이라는 것을 믿지 않았다. 정혜가 사춘기부터 겪어온 여러 가지 사건들이 그녀를 그렇게 만들었다.
또한 소설에서 인용한 이 부분에서는 아버지가 정혜를 거추장스럽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반해 영화에서는 아버지에 대한 부분을 거의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그 때문에 정혜에 대한 아버지의 생각 또한 알 수 없다. 그리고 소설에 비해 부정적이라고도 보기 어렵다. 전 남편은 적어도 정혜에 대한 최소의 도리를 지키려 하고 친척아저씨에 대한 시선도 두 작품 모두 부정적이기는 하지만 소설에서 친척아저씨의 이중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살펴봤을 때 소설에서의 남성상은 더욱 부정적이고 그들에게서 상처받은 그녀는 스스로를 치유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남성상들의 부정성이 줄어든 만큼 정혜는 좀 더 주체적으로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려고 노력하려는 모습이 보인다. 이렇게 소설이 영화화 되면서 남성상들에 부정적인 면들이 줄어들고 그녀의 성격과 또한 주제의 흐름에도 변화가 생긴다고 할 수 있다.


3-2. 소설과 영화의 도입과 결말

소설 「정혜」가 영화화 되면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소설과 영화의 도입과 결말에 잘 드러나 있다.
정혜는 눈을 뜨면서 여전히 같은 자리에 혼자 누워 있는 것을 느꼈다.
꿈이었다.
나무 밑에 앉아 있는데 누군가 자기에게 다고오고 있는 꿈.
그 사람의 그림자는 희미했다. 어제 우체국에 편지를 부치러 와서 정혜의 회색 스웨터 빛깔이 좋다고 했던 그 남자 같기도 했다.

이는 소설<정혜>의 처음 부분이다. 정혜의 꿈에 어느 남자가 나타나는 꿈. 도입에 남자가 등장하는 것은 그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암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입 부분부터 등장한 이 남자는 소설의 전반에 걸쳐서 등장하며, 정혜의 행동과 생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우애령의 소설 <정혜>
이윤기 감독의 영화 <여자, 정혜>, 대본
우리 영화 속 문학 읽기(문학과 영화 연구회)
인터넷기사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4&article_id=0000011280§ion_id=106&menu_id=106

태그 정혜, 작품분석, 문학과, 영화, 문학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