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집단사례 개입 보고서-가정폭력 피해여성 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사회사업
1) 집단의 장점
2) 집단의 종류
3) 집단성원의 역할
4)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2. 단계별 사회복지사의 과제
1) 계획단계
2) 초기단계
3) 사정단계
4) 개입단계
5) 종결단계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집단의 목적에 대한 설명과 피드백

성원들의 소개가 끝난 후,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목적에 대해 설명했다.
사: 이 집단은 가정폭력을 당한 여성을 대상으로 억눌린 자아 존중감의 회복을 돕고, 심리적 고통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또 여러분과 자녀들 간의 올바른 관계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분의 노력도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 자조집단을 만들어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해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이 있는데 이 모임에서 더 다루고 싶다 하는 내용들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목적에 대해 설명할 때 단순히 목적을 제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성원들의 의견을 묻는다. 이때 나온 의견들을 성원들과 상의해서 집단프로그램에 성원들 다수가 동의하고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집단의 목적에 위배되지 않는 것은 반영하도록 했다.

(3)개별성원의 목적 설정

- 자녀 양육에 죄책감을 느끼고 있는 A씨는 효과적인 자녀교육방법을 배움으로써, 앞으로의 자녀 양육을 함에 있어 자신을 갖고 가정의 문제에 대처하도록 한다.
- B씨는 타인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지지하는 점을 강점으로 개발하고,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을 비하하고, 혼잣말을 하는 등의 비기능적 행동을 줄이도록 한다.
- C씨는 타인의 문제를 듣고 조언하는 입장을 취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부여하여 조언에 대해 부정적 피드백이 왔을 때 감정을 탐색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조언을 하는 성원들이 자신을 우습게 본다는 비기능적 인식형태를 변화시켜 볼 수 있다.
-타인의 동정을 바라는 D씨에게는 그와 같은 문제들을 겪고 있는 다른 성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 E씨는 자신의 의견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 F씨는 타인과 대화할 때 타인을 좀 더 배려해서 말이 끝날 때까지 들어보고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외부적 대인관계에서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 부부와의 관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을 목표로 한다.
- G씨는 자신의 생각과 방법만이 옳다는 비기능적 인식형태를 변화시키도록 한다. H씨는 남편과의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그를 통해 남편에게만 문제가 있다는 비기능적 인식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4)계약

집단운영에 필요한 기본 원칙들을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간의 합의하에 결정했다. 이후
참고문헌
가정폭력 피해자 치유 프로그램 매뉴얼, 송성자 외3, 여성가족부,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 외2, 나남출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방문
  • 사례는 학교폭력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는지 보여주고 있다. 경남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학교폭력은 모두 2359건이 발생해 이중 1707명이 검거되고 37명이 구속되었다. 학교폭력문제는 더 이상 학생부의 처벌과 징계의 수준에서 벗어나 경찰이 개입까지 초래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보호와 학생들의 심리 정서적인 차원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의 접근이 필요하며 피해학생들뿐만 아니라 가해학생들의 접근도 함께 모색해야 한다. 학

  • 아동학대와 레질리언스
  • 사회적 맥락차원을 동시에 고려해야한다는 것을 감지하였다.아동학대와 탄력성의 관계에서 인지기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2008, 주소영)의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피해 아동의 적응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탄력성의 개념을 도입하고 아동학대가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는데 그 결과 아동학대의 경험이 심각한 아동일수록 낮은 탄력성을 보여 아동학대가 탄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타나났다. 국내에서 이루

  • 청소년복지론_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실천 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 “청소년 가출의 정신의학적 측면, 제3회 청소년 가출에 대한 세미나”, YMCA 사회개발국, 1978.- 이형기 외, “홈리스(노숙가출가정 밖) 청소년 경로분석을 통한 정책제안”, 서울연구원 작은연구 좋은서울 19-07, 2019.- 통계청여성가족부, “2020 청소년 통계”, 2020.-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위기청소년 현황 및 실태조사 기초연구”, 2020- 한국 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 홈페이지, “가출 경험 및 이유”(www.nypi.re.kr/archive/board?menuId=MENU00318)

  • 사회복지개론 중간교안(한)
  • 개입기술, 실천기술론4) 실천(practice) : 사회복지는 실천의 학문으로 대상과 장소에 따라 실천분야에 있음2. 사회복지 구성요소에 따른 강의 개요1) 사회복지총론 : 사회복지의 가치와 연관됨. 사회복지 개념, 사회복지 동기, 이데올로기, 윤리2) 사회복지방법론 :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과 연관됨.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법, 사회복지실천,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조사, 사례관리3)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실천기술론의 가족대상의 사례분석(문헌고찰, 가족미술치료 접근 방법으로)청소년기의 가족복지실천기술론가족대상 실천기술Skill and Techniques for Family Social Work Practice“가족은 살아있다!”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집단 체계 수준에서 활동하는 것과는 다소 다르다. 사회복지사는 가족과의 계획된 변화과정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확고한 기초기술을 필요로 한다. 가족수준의 실천은 가족이나 가족성원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