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집단사례 개입 보고서-가정폭력 피해여성 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사회사업
1) 집단의 장점
2) 집단의 종류
3) 집단성원의 역할
4)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2. 단계별 사회복지사의 과제
1) 계획단계
2) 초기단계
3) 사정단계
4) 개입단계
5) 종결단계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집단의 목적에 대한 설명과 피드백
성원들의 소개가 끝난 후,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목적에 대해 설명했다.
사: 이 집단은 가정폭력을 당한 여성을 대상으로 억눌린 자아 존중감의 회복을 돕고, 심리적 고통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또 여러분과 자녀들 간의 올바른 관계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분의 노력도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 자조집단을 만들어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해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이 있는데 이 모임에서 더 다루고 싶다 하는 내용들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목적에 대해 설명할 때 단순히 목적을 제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성원들의 의견을 묻는다. 이때 나온 의견들을 성원들과 상의해서 집단프로그램에 성원들 다수가 동의하고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집단의 목적에 위배되지 않는 것은 반영하도록 했다.
(3)개별성원의 목적 설정
- 자녀 양육에 죄책감을 느끼고 있는 A씨는 효과적인 자녀교육방법을 배움으로써, 앞으로의 자녀 양육을 함에 있어 자신을 갖고 가정의 문제에 대처하도록 한다.
- B씨는 타인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지지하는 점을 강점으로 개발하고,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을 비하하고, 혼잣말을 하는 등의 비기능적 행동을 줄이도록 한다.
- C씨는 타인의 문제를 듣고 조언하는 입장을 취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부여하여 조언에 대해 부정적 피드백이 왔을 때 감정을 탐색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조언을 하는 성원들이 자신을 우습게 본다는 비기능적 인식형태를 변화시켜 볼 수 있다.
-타인의 동정을 바라는 D씨에게는 그와 같은 문제들을 겪고 있는 다른 성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 E씨는 자신의 의견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 F씨는 타인과 대화할 때 타인을 좀 더 배려해서 말이 끝날 때까지 들어보고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외부적 대인관계에서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 부부와의 관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을 목표로 한다.
- G씨는 자신의 생각과 방법만이 옳다는 비기능적 인식형태를 변화시키도록 한다. H씨는 남편과의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그를 통해 남편에게만 문제가 있다는 비기능적 인식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4)계약
집단운영에 필요한 기본 원칙들을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간의 합의하에 결정했다. 이후
- 참고문헌
-
가정폭력 피해자 치유 프로그램 매뉴얼, 송성자 외3, 여성가족부,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 외2, 나남출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 비교,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내 평생교육시설에서 시행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프로그램을 분석평가하시오
- 『그리스도와 문화』 요약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의 개념, 학자들이 정의하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자질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평생교육 교수자로서의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기술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 리더십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