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이해관계자 집단의 이해조정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해관계자란?
1-1. 정 의
1-2. 집단의 분류
1-3. 미치는 영향

2. 이해조정책임 관련 기업
2-1. 전기초자
2-2. 포스코
2-3. IR과 LG

마침 및 출처
본문내용
1-2 이해관계자집단의 분류
▶ 주주 과거 : 기업의 소유자, 전략결정의 핵심적 주체
→ 현재 : 의사결정자 + 이익분배자
▶ 금융업자 : 자본시장의 지원자
▶ 공급자 : 제품의 지원자
▶소비자 :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고객창조 = 시장창조
▶ 경쟁기업 : 전략수립 결정을 하게 하는 요인
▶ 노동조합 · 종업원 : 기업의 상호의존 및 민주적 조직활동
▶ 정부 : 기업의 이해관계 조정 및 균형자


2-1 . 전기초자

· 개요
◇ 시장환경 및 문제기업의 이미지
◇ 1997년 기업으로서의 사망진단을 접수
◇ 1997년 7월 77일간의 장기파업으로 인한
최악의 상황 전개

신임 CEO 취임, 노사화합 및 구조조정 견인

◇ 회사가 대우그룹에 매각
◇ 1997. 12월 서두칠 사장의 변화의 바람
- 근로자와의 소통 및 명확환 비전 설정과 구조조정

목적 실천방안
노사 신노사문화형성 열린 투명경영과 정보공유
인력 고용안정/효율증대 종업원의 효율적 전환 배치, 분산화등
재무 금리부담 완화 차입금의 장기전환, 고금리자금 상환
제품 고부가가치화 TV유리 →컴퓨터유리, 중소형→대형
기술 기술의 자립성 기술개발로 로열티를 줄이고 외국기술 의존 탈피
설비 물류구조 혁신 물류개선을 통해 속도 증대 및 비효율 제거
사고 사고의 재무장 타성을 탈피하고 능동적/적극적 사고로 재무장

2-2 포스코웨이

· 시사점
: 기업생존의 원천은 고객이며 고객의과 함께 발전하는 것이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 고객과의 신뢰를 선택
 포스코웨이는 기업활동의 중심에 고객을 두고, 고객만족 수준을 넘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가져다 주고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삼성경제문화연구소 CEO information 제303호
http://blog.naver.com/mcse1?Redirect=Log&logNo=80101272971
http://blog.naver.com/empjoonki?Redirect=Log&logNo=30010190607
http://blog.naver.com/thisisipr?Redirect=Log&logNo=400667246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KB국민은행의 윤리경영 실패사례와 개선방안
  • 이해관계자를 기만하지 말 것, ⑨ 사회복지에의 공헌 등을 들 수 있다. 기업은 공통목적 하에서 경영자 종업원 소비자 지역사회 등의 각 이해집단이 협력하는 협동 체계이므로 경영윤리에서 벗어나 ‘목적을 위해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경영행동을 취한다면 협동체계에 불신이 생겨 협동체계를 와해시키는 원인이 된다. 기업은 본질적으로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타율적 존재일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자율적

  • 기업시민과 한국의 NGO
  •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책임(corporate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수행(corporate social performance), 비즈니스시민정신(business citizenship), 경영윤리(business ethics), 이해관계자 경영․참여(stakeholder management)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기업시민정신의 개념에 대해서는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 및 자연환경과의 관계 운영과 기업발전을 위한 전략 및 운영 실천이라고 규정하였다(Paula, Thielen., 2005, pp. 13~14). 또한 기업시민정신(CC: Corporate Ci

  • [사회적책임]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 책임은 ① 이윤극대화를 은폐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 ② 여론을 의식한 사회적 책임, ③ 기업의 여러 이해관계자의 조정활동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④ 기업정치가로서의 사회적 책임, ⑤ 경영자의 역할수행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의 5가지 의미로 해석하고 있는데, 이 중 ⑤가 경영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일반적으로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이라 함은 기업 내지 경영자가 환경주체(즉, 이해자집단)들의 주체성

  • [윤리경영] 회계윤리 사례분석
  • 윤리는 회계책임을 이행하는것 이며, 회계보고서에 정확하게 정리하고회계적 사실을 윤리적도덕적 기준에 따라 반영 하는 것회계윤리의 중요성회계관련종업원회계사종업원가짜 증빙서 작성 금지내용이 틀린 서류를 정확하다고 해서는 안됨회계장부 조작금지회계사해당기업의 재무상태를 정확히 표시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제공종업원들은 자신을 고용한 기업에 대해서 경제적윤리적 책임

  •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논하시오
  •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1.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1) 광의의 개념2) 협의의 개념2.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1) 기업유지 및 발전에 대한 책임2) 종업원의 복지향상에 대한 책임3) 이해관계자의 이해조정에 대한 책임4)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책임5)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6) 공해에 대한 책임3.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4.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조직풍토5. 시사점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