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비디오게임 산업 속 닌텐도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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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Nintendo 소개
+ 2010 nintendo 현황
+ 비디오게임산업트랜드
+ 시장분석
+ 소비자분석
+ 유사기업분석

본론
+ 기업전략 +idea
+ 기술전략 +idea
+ 마케팅전략 +idea
*캐즘마케팅
(기업기존전략 + idea)


본문내용
‘Playstation2’의 성공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미국, 유럽 진출
닌텐도가 장악하던 휴대용 게임기 시장 PSP출시

+플레이스테이션의 성공은 훌륭한 아이디어뿐만이 아닌 점진적으로
착실한 단계를 밟음
+마케팅의 성공 및 인기 게임소프트웨어확보로 폭발적 판매
전 세계로 시장 확대
+고사양 기술개발에 치중 가격정책에서 실패


‘X-box’
비디오 게임시장으로 과감한 진출
But, 성공을 거두는데 실패

+일본시장에서의 부진
+점차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나 초기실패 및
막대한 자본 투하로 수익성 떨어짐
+게임 트렌드가 온라인화 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온라인이 가능한 게임 서비스 신설


첫째, 새로운 고객층을 발굴하자.
둘째, 경쟁사가 보지 못한 것을 찾아내자.
셋째, 완전히 새로운 게임기를 만들어내자.
넷째, 생산 공장을 최대한 축소하여 운영하자.

닌텐도, NDS, Wii 로 돈 벌었다!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

+2009년 닌텐도
R&D (연구 개발) 비용이 22프로 증가 +2010년 올해 1분기까지 예상치는
더 큰 폭으로 증가 예정
-> 닌텐도DS / wii 후속작 개발 프로젝트
쓰이고 있다고 해외 포럼에서 예상


참고문헌

캐즘마케팅
닌텐도 이야기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 김정남, 길벗, 2008
마케팅원론 (안광호, 하영원,박흥수 공저 학현사 출판)
출처: http://www.neoearly.net/2463774
<닌텐도처럼 창조한다는 것>
http://blog.naver.com/kfile/40105779283
출처: http://ddungsang.tistory.com/147
자료원:Wall Street Journal
http://www.betanews.net/article/491083
http://www.kmac.co.kr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정재윤 2006
닌텐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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