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IS] 우편물류통합시스템(e-KPLS)의 도입과 우체국(택배사업부문)의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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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택배 물류 시장의 현황
택배시장의 정의
택배시장의 성장
택배시장의 전후방산업
택배시장 상황분석#1
택배시장 상황분석#2
택배산업의 속성 단계
Success Factors

2.각 업체의 대응
CJ GLS
대한통운
한진택배
현대택배

3.우체국의 정보 시스템 도입 과정
e-KPLS 도입 배경
시스템 개발 전 상황
시스템의 도입
우체국 택배의 발전 방향
e-KPLS의 구성
우체국의 Network
MIC-NET의 N/W
e-KPLS 도입
e-KPLS
시스템 구축의 효용성
택배시장의 변화

4.e-KPLS의 성과
일반적인 택배 흐름
e-KPLS의 경우
시스템을 통한 가치사슬

5.결론 및 시사점
우체국 택배의 전략




본문내용
현대 택배

95년 HYDEX
- 업계 최초 바코드 스캐너를 이용한 자동 분류
시스템 개발 , 대단위 물류처리가 가능해짐
화물추적 시스템과 연계한 국내최초의 택배 종합시스템을 수립.

2003년 HYDEX Ⅱ
- 경영층, 관리자 및 고객중심으로 관리와 분석 및 서비스 기능을
추가한 웹 기반의 통합 시스템


물류처리 자동화 부족 = 비용상승/생산성저하
= IS도입 (결과적 실패를 경험)

우체국 인프라 활용 부족 = 전국지부 연결성 부재
= 통합관리 / 배송조회 미흡


시스템 미활용 = 우체국의 강점 활용의 결여



Before


우체국 간 연결망 부재
집중국/교환센터담당
물량파악 문제 발생
물량 폭주 = 무대책
고비용 시스템
서비스 신속성 낮음



After


바코드를 통한 실시간
물량정보 업로드와 확인
물량 폭주에 신속한 대처
불필요한 비용 절감
서비스 속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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