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생산관리의 윤리-도요타와 생산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생산관리 윤리의 개념
2.생산관리 윤리 관련 사례 - 도요타
3.생산윤리를 통한 문제 해결방안

본문내용
생산관리 윤리란?
기업 혹은 경영에 있어서 직접적 생산활동인 제조활동을 능률화하고,
생산력이 최고도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계획적, 체계적, 윤리적 관리활동을 말한다.
생산관리 윤리의 의의
물리적 측면의 윤리
인간적 측면의 윤리
경제적 측면의 윤리
생산관리 윤리의 목표
양질 적격의 최고급 품의 공급
저렴한 원가로 생산
생산활동의 신속화

생산관리 윤리의 내용과 역할
공정관리윤리(Process Control Ethics)
자재관리윤리(Material management Ethics)
품질관리윤리(Quality Management Ethics)
재고관리윤리(Inventory Control Ethics)
원가관리윤리(Cost Management Ethics)
생산관리 윤리문제 - 경영자
근로자의 직무만족 / 근로생활의 질 저해
R&D에 의한 기술개발 도용
제조물 책임과 불량자재


미국 의회와 정부가 개입하는 등 도요타 리콜은 완성차 기업과 소비자 간의 문제에서 해당국 간의 무역 갈등으로 비화

2010년 2월 16일, 미국 고속도로 교통안전국(NHTSA)은 도요타 측에 가속페달
결함신고 보고서’ 제출을 요구
2010년 3월 4일, 도요타 청문회에서 미국 레이 러후드 교통장관은 도요타 차 안전
문제를 미․일 쇠고기 분쟁과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
급가속 문제 원인이 정확히 규명되지 못한 상태에서 도요타는 창사 이후 최대
위기에 봉착



미 하원 ‘도요타 청문회’에서 아키오 사장은 “지난 10년간 회사가 성장하는 속도가 너무 빨라 두려움을 느꼈다. 전통적으로 도요타는 안전, 품질, 물량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었지만, 성장이 추구되면서 우선순위에 혼동이 생겼고, 과거처럼 멈춰서 생각하며 향상을 도모할 수 없게 되었다.”라고 토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의 윤리-도요타 리콜 사례를 중심으로
  • 생산관리의 윤리ㄱ생산관리 윤리 관련 사례 - 도요타생산관리 윤리의 의의Ⅱ생산관리 윤리의 목표Ⅲ생산관리 윤리의 내용과 역할Ⅳ생산관리 윤리문제 - 경영자Ⅴ생산관리 윤리의 정의Ⅰ생산관리의 윤리제고 방향Ⅶ생산관리 윤리문제 - 근로자Ⅵ생산관리 윤리란?기업 혹은 경영에 있어서 직접적 생산활동인 제조활동을 능률화하고,생산력이 최고도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계획적, 체계적, 윤리적 관리활동을

  • 생산관리의 윤리 -도요타와 생산윤리
  • 도요타와 생산윤리생산관리의 윤리생산관리 윤리 관련 사례 - 도요타생산관리 윤리의 의의Ⅱ생산관리 윤리의 목표Ⅲ생산관리 윤리의 내용과 역할Ⅳ생산관리 윤리문제 - 경영자Ⅴ생산관리 윤리의 정의Ⅰ생산관리의 윤리제고 방향Ⅶ생산관리 윤리문제 - 근로자Ⅵ생산관리 윤리란?기업 혹은 경영에 있어서 직접적 생산활동인 제조활동을 능률화하고,생산력이 최고도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계획적, 체계적, 윤

  • 그라민은행 사례를 통해 바라본 기업 경영
  • 윤리적 책임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협력과 상생은 현대 조직에 있어 피할 수 없는 요소로 자리 잡은 지 오래이다. 그럼에도 한국 경제의 현실을 보면 외환위기 이후 급속하게 이식된 경제제도들의 부조화가 경제주체 간 상생적 상호작용을 저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기업의 원가 절감방안들이 생산관리 시스템이나 구매 관리에 있어 효율성이나 경제성을 재고하는 방안보다는 단순히 하청업체에 대한 단가 낮추기로 일관한다는 것이 그 단적인

  • [기업조사] 도요타에 관하여
  • 도요타/GM 제휴회사(NUMMI) 미국생산 개시1989년 렉서스 브랜드 미국 내 출시1992년 영국공장(TMUK)생산 개시1997년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카 출시2000년 한국 도요타(주) 설립2002년 중국 천진 도요타 자동차(유) 생산 개시2005년 매출액 20조 7000억 원 기록2007년 도요타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 세계 누적 판매량 1백만 대 달성2. CEO 소개●창업주 및 후계자들●전문 경영인오쿠다 히로시1932년 출생1955년 히도츠바시 대학교 졸업도요타자동차 입사1995년~1999년

  • [기업윤리] 현대자동차의 기업윤리
  • 생산 체계를 통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셋째는 「브랜드 가치 향상」입니다.이를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넷째는 「지속가능 경영 체제」 구축입니다.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