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말장난`을 이용한 헤드라인 광고 조사 및 광고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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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헤드라인이 어떤 특징, 혹은 공통점이 있나? 다른 형식의 헤드라인 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 주로 어떤 제품에서 혹은 어떠한 상황에서 이러한 형식의 접근방법을 사용하고 있나?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본문내용
■ ‘Your move BMW’, 너의 차례라는 카피로 아우디는 BMW를 공격함

■ 저 말은 ‘갖고 있는 것을 보여줘’라는 도전적인 의미를 갖음과 동시에 체스게임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용어기도 함. BMW는 더욱 강력하고 짧은 말장난으로 말장난 게임에 끝을 냄


다른 형식의 헤드라인과는 달리, 말장난 광고의 헤드라인은
동음이의어나 의성어, 같은 발음의 단어와 영어, 한자 등을 많이 이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글자의 형태를 바꾸어 그 자체로 웃음을 유발하기도 한다.

말장난 광고는 주로 헤드라인에 말장난을 표현하는데, 짧고 임팩트 있게 유머를 던짐으로써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헤드라인 자체로 제품을 설명한다기 보다는, 소비자들의 관심과 접근을 유도하는 데에 그 의미를 둔다.

또한 그림에서 말장난 카피를 표현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그림이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어도
말장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을 사용한다.
소비자들은 그림을 보며 카피를 더 잘 이해하게 되고, 그림과 함께 그 카피와 제품을 기억하게 된다.
그리고 웃음이 많이 유발될수록, 소비자들의 공감력이 클수록 제품은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더 강하게 인식된다.

■ 이 광고에 쓰인 말장난은 두 동음이의어 사이의 연관성이 있고, 제품과 그 단어와의 연관성도 있음. 또한 한자 위에 한글로 설명을 덧붙여서 한자를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는 광고. 언어유희 광고의 재미와 효과성을 모두 갖추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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