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대기업 노동][대기업][노동][노동자][임금]대기업 노동의 상태변화, 대기업 노동의 노동자 행위, 대기업 노동의 권력관계, 대기업 노동의 임금양보, 대기업 노동의 비정규문제, 대기업 노동의 일본 사례 분석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노사관계의 역사와 현안
- [회사][회사 선택요소][회사 상호변경절차][브랜드][노사관계]회사의 선택요소, 회사의 상호변경절차, 회사의 사업계획서, 회사의 브랜드, 회사의 노사관계, 회사의 인재, 회사의 사례(이베이), 회사의 전략 분석
- [노사관계론] 삼성의 무노조 경영에 대한 조사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목차
-
1. 현대중공업 및 노조 5. 비정규직 노조
- 개황 - 현황
- 협상일지 - 정규직 노조 가입여부
- 이념 및 강령 - 해결방안
2. 현대중공업 및 노조의 변화 6. 노조비리
- 변화요인 - 실례
- 매출액 및 순이익 현황 - 예방을 위한 방안
3. 협상전략 7. 사례
- 협상전략의 종류 - 대한전선
- 사측 및 노측의 협상전략 - GM 대우
4.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에 따른 대응방안 8. 결론
- 본문내용
-
노사협의회 발족 (73년)
회사측 어용노조 결성
및 노조활동 방해
노조 출범
56일 파업 (87년)
단일노조 최장 128일
전면파업 (88~89년)
6개월동안 88차 협상 중
해고자 원직복직 문제화두
골리앗 크레인 농성
45일 파업 (90년)
구속자 석방문제 빌미
부분 파업 지속
(91~92년)
임단투
60일 동맹파업
(93년)
임금인상투쟁
64일 전면파업
사상 첫 직장폐쇄
(94년) 임단투
사상 첫 무분규
임단협 타결 (95년)
창립기념품 비리로
13대 집행부 전원사퇴
14대 집행부 출범
(2002년)
깃발, 탄압, 동지, 노예, 기만, 박탈감, 절망, 굴종, 차별, 단결, 투쟁, 단결이 곧 힘, 뭉치자.
[우리는 많은 것을 바라지 않는다.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하고 싶다. 먹고 살만큼, 일한 만큼 정당한 몫을 달라는 것뿐이다. 중공업 하청에 근로기준법은 없다. 우리는 기본과 기준을 원한다.]
[그들은 변하지 않는다. 다만 우리로 인해 바뀔 뿐이다.]
[우리는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 삶이냐 죽임이냐, 인간으로 살 것인가 노예로 살것인가 지금 당장 결정하자. 노동조합으로 뭉친다면 우리는 이길 수 있다.]
07년부터는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에 해당 (2009년까지 유예)
사용자의 지배.개입.경비원조 방지 / 노동조합의 자주성 및 건전성 보장
- 『노사관계 법.제도 선진화 방안』
. 원칙 : 급여지급금지
. 예외 : 노동조합 규모별로 최소한도의 유급전임자수 기준 마련 (기준 초과시에만 제재)
- 수익사업의 활성화. - 회계의 투명화 : 재무건전성을 통한 신뢰성 구축
- 조합원의 자발적 참여. - 조직의 경량화 : 전임자 숫자를 줄임.
- 노조원들의 협조에 따른 노조회비 비율 확보(인상).
- 금지규정에 따른 잉여비용 처리 : 사회봉사활동 (이미지제고 등)
제2장 제6조 [구성]
본 지회는 울산광역시 동구에 소재한 현대중공업㈜ 내에 근무하는 사내하청노동자 및 파견노동자, 용역노동자, 임시직 노동자, 일용직 노동자, 계약직노동자 등 모든 형태의 비정규직 노동자(국적이 다른 외국인 노동자 포함)와 다음 각호의 자는 조합에 가입할 수 있다.
1. 조합활동과 관련하여 해고된 자
2. 지회에 임용된 자
3. 현대중공업㈜에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다 퇴직 구직중이거나 이직한 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