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론]에릭슨, 피아제, 프로이드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rikson 의 이론
(1) 신뢰감 대 불신감(유아기, 0~1세)
(2) 자율성 대 수치, 의심(2~3세)
(3) 솔선감 대 죄악감(후기 아동기, 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6~11세)
(5) 정체감과 역할 혼미(청년기, 12~18세)
(6) 친말감 대 고립감(성인초기, 19~24세)
(7) 생산성 대 침체성(성인 중기, 25~54세)
(8) 자아통합 대 절망감(노년기, 54세 이상)
Freud 의 이론
(1) 개념
(2)성격발달의 단계
Piaget 의 이론
본문내용
신뢰감(trust)이란, 건강한 성격의 초석으로 영아가 엄마로부터 받는 양육의 질(quality)에 의존한다고 한다. 영아의 만족감과 안정감을 좌우하는 것을 어머니로서 영아에게 친밀감, 일관성, 지속감 그리고 동일서의 경험을 베풀어주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한편 불신감(distrust)이란, 엄마가 관심의 초점이 되어야 할 아기로부터 관심을 돌려 임신 중 또는 생후 초기에 그가 못했던 다른 일(직장, 재임인)에 집중할 때 증가된다고 한다.
따라서 신뢰감 발달에 결함이 있을 때 나타나는 행동의 결과는 영아에게는 급성 우울증이고 어른은 편집증이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신뢰감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신뢰는 희망을 위한 능력으로써 신뢰 대 불신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진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학년 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의 일반적 추세를 바탕으로 성격이론의 관점에 따른 추세를 살펴보자. 이 책에서는 크게 성격이론들을 다섯 가지 관점, 즉 정신역동적 관점, 성향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행동 및 사회적 학습 관점, 인지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따라서 여기서도 이러한 준거에 맞추어 성격이론들의 추세를 조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성격심리학 노안영지음 학지사 2003.01.10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지음 학지사 2007.06.25 성격발달심리의 이해 박 아청 교육과

  • [사회복지] 아동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
  • 표현할 권리, 집회의 자유와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우리 아이들이 가진 권리를 알아야만 아이들의 권리를 지켜줄 수 있습니다참고자료아동 발달의 이론 정옥분 | 학지사 | 2003년 07월 05일아동발달의 제 이론 R.N., Thormas 지음 | 백운학 옮김 | 교육과학사 펴냄 | 1993.06.01 新 아동발달심리, 안영진. 길안사.정신건강론, 건육상. 유풍출판사인간발달, 발달심리학적 접근, 조복희,정옥분,유가효인간행동과 사회심리 인간행동의 이해, 박병석. 홍익출판사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성격이론3가지 성격측정검사3가지-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① 구강기(oral stage : 출생~1세)② 항문기(anal stage : 1세~3세)③ 남근기(phallic stage : 3세~6세) ④ 잠복기(latency stage : 6세~12세)⑤ 성기기(genital stage : 12세 이상)2.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① 자아심리학 ② 인성발달의 과정 ③ 아이덴티티(Identity) ④ 미덕(virtue) ⑤ 인생주기(Life Cycle) 1) 성격이론2) 성격 발달이론(8단계 이론)3) 이론에 대한 평가 4) 건강한 성격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주

  •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
  • 심리학이기영,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과 학교에서의 사회적 지지정도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아동교육, 11, 2002Ⅰ.서론1. 영화 선정 배경 및 리포트 방향2. 주요 등장인물 소개3. 줄거리Ⅱ.본론1. 청소년기 특징 분석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에 따른 청소년기 분석3.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에 따른 청소년기 분석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청소년기 분석5.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에 따른 청소년기 분석Ⅲ.결론1.

  •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등에 따라 각 단계별 특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각각 찾아 설명
  •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등에 따라 각 단계별 특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각각 찾아 설명 목 차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1) 제 1기 감각운동기(출생~2세) - 영아기2) 제 2기 전조작기(2세~7세) - 유아기3) 제 3기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 아동기4) 제 4기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 청소년기2.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1) 구순기(구강기, 0~1세) - 영야기2) 항문기(1~3세) -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