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쟁기업 간 제품전략 비교-박카스 vs 비타5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박카스의 기업 및 제품소개
2. 비타500의 기업 및 제품소개
Ⅱ 본론
1. 박카스 분석
1)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2)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4p(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1) 상품 (2) 가격 (3) 촉진 (4) 유통
4) 촉진관리 분석
(1) 광고 (2) 판매촉진
2. 비타500 분석
1)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2)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4p(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1) 상품 (2) 가격 (3) 촉진 (4) 유통
4) 촉진관리 분석
(1) 광고 (2) 판매촉진
3. 박카스와 비타500 마케팅믹스 비교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2) 약점
① 주 소비자층의 확대 필요
박카스의 heavy user층은 40대 이후의 세대로서 이 세대에서 박카스는 몇 십 년 째 독보적인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미래 마케팅의 주역인 젊은 층은 사실 그들은 미래의 고객만이 아니라 많은 제품군에서 '현재 마케팅'을 선도하는 계층이기도 하다.
조사에 의하면 박카스 또한 이들에 의해 소비되는 비중이 결코 작다고는 할 수 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아직은 충분하지는 못한 것 마저 사실이다.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절대 비중이 미흡하고 특히 그들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노력이 부족하여 이미지적 측면은 다른 어떤 부분에 비해 미약한 편이다.
(3) 기회
① 특별소비세 부과품목 제외
정부가 일부 가전제품, 식음료 등의 특별소비세를 폐지키로 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지금보다 훨씬 싼 값에 이들 제품을 살 수 있게 된다. 콜라·사이다·박카스·흰 설탕 등 식음료품도 평균 11.5%정도 소비자 값이 내려갈 전망이다.
동아제약은 「박카스」의 출하가격이 275원, 판매가격이 300원 안팎에 불과해 특소세가 폐지되더라도 가격을 낮출 수는 없다는 설명이다. 동아제약은 『지난 68년 박카스가 선보인 이래 정부가 물가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품목으로 규정해 가격을 통제하는 바람에 사실상 이윤 없이 팔아왔다』며 『따라서 특소세 폐지를 가격에 반영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원비디」의 일양약품, 「자황」의 종근당, 「영진구론산」의 영진약품 등도 가격인하 여부를 검토중이긴 하지만 1위업체인 동아제약과 보조를 맞춘다는 계획이어서 가격인하는 없거나, 있더라도 소폭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② 가격인상으로 인한 순이익증대
동아제약은 박카스 가격인상으로 올 200억 원의 매출이 추가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회사관계자는 "연간 7억병의 박카스를 판매해 매출에서 박카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달한다”며 "4월부터 박카스 가격을 240원에서 280원(16.7%)으로 인상할 예정으로 올 200억 원 정도의 매출증대를 기대한다”고 분석했다.
김지현 동원경제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박카스가 다른 의약품과 달리 현금결제로 이뤄져 가격인상은 현금흐름 개선에 긍정적”이라며 "박카스의 원부재료비 등을 고려해도 최소 100억 원 이상의 순이익 증대효과가 발생한다”고 분석했다.
③ 시장 확장, 외국으로 진출
한, 중 수교가 이루어진 92년 이후 중국시장에 동아제약과 일양약품이 들어가 자양강장제드링크시장을 놓고 제2의 박카스-원비 전쟁을 재연하고 있다.
동아제약은 95년에 총540만 불을 투자하여 중국 상해근교에 蘇州康寶益飮料有限公司를 설립하여 지난 96년 하반기에 박카스에프 생산 공장을 완공, 금년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연간 3천만 병의 박카스 생산시설을 갖춘 현지공장을 지난해 10월 중국 강소성 오강시에 완공, 중국 및 동남아시장 공략에 나섰다.
한편, 원비디는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7백23만 달러어치가 팔리는 호조를 보였다.
해외현지파트너와의 긴밀한 협조, 지역별 해외마케팅전문가양성, 기술이전과 밀착된 영업 전략이 유기적으로 구사돼야 미약한 국내제약업계의 영업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4) 위협
① 드링크제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우리가 흔히 유용하게 쓰는 약 중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약이 몇 가지 있다. 대표적인 것이 일부의 드링크류와 일부의 해열진통제(두통약)이다. 드링크제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