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태론] 광고 소구 유형 별 성별에 따른 광고에 대한 호감도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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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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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관련 개념
1) 광고 소구란?
2) 감동소구
3) 유머소구
4) 애정소구
5) 기타 소구 유형
3. 연구 방법
1) 설문대상 설정
2) 광고 선정
3) 광고에 대한 호감도 측정 및 분석 방법
4) 설문지 제작
5) 설문지
4. 연구결과
1) 설문 결과
2) 감동 소구에 대한 결과 분석
2) 유머 소구에 대한 결과 분석
2) 애정 소구에 대한 결과 분석
5. 연구의 결론 및 한계
6. 느낀점
7.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감동소구
명확하게 어느 소구로서의 분류가 되어있거나 정의가 되어있지는 아니하나 감동소구는 긍정적인 감성적 소구의 한 유형으로써 수용자의 감성이나 느낌을 자극하여 따뜻한 감동을 전해줌으로써 소비자에게 광고의 내용을 전달하고 공감을 구하는 소구이다. 그 예로 SKT의 ‘사람을 향합니다.’ 광고 시리즈(그림 1)와 최근 김연아의 세계피겨선수권대회 시상식 장면을 그대로 활용한 삼성 하우젠 광고(그림 2)를 예로 들을 수 있다. 주로 제품의 구매 촉진을 목적으로하는 설득 광고와 다르게 기업이나 브랜드의 좋은 이미지 각인 등을 목적으로하는 이미지 광고에 많이 쓰여왔다.
<그림 1 : SK텔레콤 광고>
<그림 2 : 삼성 하우젠 광고>
3) 유머소구
유머소구란 유머를 통해 좋은 기분이나 감정을 유발하여 모든 인간의 공통 언어인 웃음을 자아내고 호의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긍정적인 감성적 소구의 한 유형이다. 유머소구를 활용한 광고는 주의분산의 역할을 함으로써 소비자로부터 반론의 생성을 감소시켜 태도변화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것 보다는 유머에 의해 소비자가 더욱 가깝고 친근하게 지각할 수 있다. 예로는 KT의 olleh!광고 시리즈(그림 1)와 COOK 광고(그림 2)를 들 수 있는데 두 광고 모두 신선하면서도 유머러스한 내용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COOK 광고의 경우 아기가 ‘지금 몇시야? 아 참 나 시계 못보지?’라고 말하는 설정이다.
<그림 1 : KT olleh! 광고>
<그림 2 : KT COOK 광고>
4) 애정소구
행위의 대상이나 주체가 남녀 간의 관계 외에도 그 외에도 커다란 의미에서 부모자식관계, 스승과 제자의 관례, 친구관계까지 포함되는 정신세계에서의 애정을 소구대상으로 하여 인간관계에서의 사랑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정서를 자극함으로써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그 예로 LGT의 오즈 영화관편 광고(그림 1)와 레쓰비 광고(그림 2)를 들 수 있다. 오즈 광고의 경우 한 연인을 가운데 두고 떨어져 앉은 다른 연인이 영화 보는 것을 방해하는 장면을 보여준 뒤 ‘이별하지마세요. 오즈하세요’라고 말한다. 오즈의 영화 좌석까지 지정해서 예매하는 영화예매 기능을 광고하는 것이지만 연인들에게 좌석까지 지정 예매하여 영화관에서도 떨어져있기 싫어하는 남녀 간의 사랑을 자극하는 애정소구 광고라고 볼 수 있다. 레쓰비 광고의 경우 한 여자 후배가 따뜻한 레쓰비로 볼을 데운 뒤 한 남자에게 ‘선배 나 열나는 것 같애’라고 말하자 그 남자는 ‘아프니까 더 예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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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소구에 대한 정의 참고 사이트
-미래란 현재보다 나은 미래의 환상과 착각이다 (http://blog.naver.com/dapyskim)
-이병철의 PR세상 (http://blog.naver.com/prworld/)
*소구 유형별 정의 참고 사이트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blog/usrBrd/dongHyang.vw?menuNm=7)
*기타 참고 자료
-광고정보 AD Information 2008년 10월호
-국회도서관, 광고 소구유형에 따른 브랜드 태도의 미치는 영향 (강민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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