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현대카드의 CRM 고객관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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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선정동기
2. 연 혁


Ⅱ본론


ⅰ현대카드의 실행전략
1.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세이브포인트제도 - 선포인트 마케팅
2. 현대카드의 디자인 마케팅(남들과 다른 디자인의 차별화)
3. 개별 브랜드 중심의 전략(기업이 아닌 ‘상품’으로 승부수)
4.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고려한 현대카드
5.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 만족을 위한 현대카드의 문화마케팅 전략
6. 현대카드 과학적 마케팅 - 소비패턴 분석

ⅱ현대카드의 ‘알파벳 마케팅’ 과 ‘컬러 마케팅’

1. 알파벳 카드
2. 프리미엄 카드
VVIP 고객에 초점을 맞춘 the black
알파벳 카드, 프리미엄 카드별 서비스 내용
현대카드의 연계서비스

ⅲ현대카드 프리비아(PRIVIA)
1. 개 념
2. 관련기사


Ⅲ결론

1. 시사점
2. 출 처

본문내용
4.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고려한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이번 순추천고객지수(NPS) 조사에서 9.0점을 받았다. 연령별대로 고른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50대에서 21.7점을 받았다. 아울러 400만원 이상의 고소득자들이 현대카드의 점수(17점)를 후하게 줬다. 무이자 할부 등 할인혜택 때문에 현대카드를 추천하고 싶다고 답한 이들이 39.1%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현대카드의 멤버십 서비스 등 부가서비스도 현대카드를 추천하고 싶은 또 다른 이유로 꼽혔다.
이외에도 현대카드를 추천한 사람들은 현대카드의 이미지와 인터넷 등 조회서비스에도 후한 점수를 줬다.
파이낸셜뉴스의 NPS조사에서 현대카드의 장점으로 꼽은 부문들이 바로 현대카드의 정교하고 치밀한 과학적 전략의 결과라는 진단이다.
지난 2001년 출범 당시에 비해 8배 가까이 성장했다. 출범 당시 신용판매 부문 시장점유율 1.8%였던 현대카드는 언제나 ‘남들이 가지않은 길’과 ‘최초’를 고집해왔다.
‘우리만의 게임의 법칙으로 승부하고 시장의 룰을 바꾼다’는 현대카드의 의지는 확고하다. 모든 카드사가 이자율이나 한도에 의존하는 고정관념에 집착할 때 현대카드는 카드에 의해 변화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경제활동인구 1인당 신용카드 4장 보유. 이런 환경 속에서 현대카드의 전략은 바로 ‘특별한 경험의 제공’이었다.
오직 현대카드 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여러 타겟층 카테고리로 분류해 각 타깃별 성향을 고려한 카드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주로 기업 CEO, 임원진 등으로 구성된 블랙 카드 회원들을 위해서 세계의 명사를 초청하여 프라이빗한 조찬 강연을 진행하였는데 회원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경우를 들 수 있다.


5.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 만족을 위한 현대카드의 문화마케팅 전략

문화가 마케팅의 ‘키워드’로 급부상하면서, 흉내 내기식이 아닌 고유한 색깔을 지닌 문화 마케팅으로 고객들과 접점 확장에 성공을 거두고 있는 대표적 기업 현대카드.

(1) 콘서트

현대카드는 참신한 ‘문화 아이디어’로 카드계는 물론 산업 전반에 걸쳐 벤치마킹 대상 1순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또한 독특한 문화공연으로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7년부터 매년 이어져 온 현대카드 슈퍼콘서트는 차별화된 문화마케팅의 일환으로 펼치고 있는 초대형 공연 프로젝트다. 지금까지 현대카드를 통해 국내공연을 한 뮤지션들은 비욘세, 빌리 조엘, 플라시도 도밍고, 크렉 데이빗, 빈 필하모닉 & 조수미 등으로 세계 최상급이다.

지금까지 많은 공연 기획자들과 음악애호가들이 세계적인 스타들의 내한공연을 손꼽아 기다
참고문헌
ㆍ다음 블로그
ㆍ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추성엽 지음>
ㆍ현대카드,무이자 할부·특화서비스 강점 <파이낸셜 뉴스 2009. 12. 21 홍창기 기자>
ㆍ현대카드만의 놀라운 콘서트 전략 <프라임경제 2010. 01. 18 전남주 기자>
ㆍ현대카드 문화마케팅 눈에 띄네 <한경매거진 2008. 2월호 김형호 기자>
ㆍ현대카드 마케팅 비밀 <기업&미디어(http://www.biznmedia.com/) 2008. 5. 30>
[이젠 ‘신용 테크’시대] 현대카드,‘더 블랙’으로 VVIP마케팅 성공
http://kr.blog.yahoo.com/zppunill/1244539.html
상위 0.05%의 `더 블랙`…과연 누구?
아무나 갖을 수 없는 카드…"난 남들과 달라"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650927
현대카드, 럭셔리 이미지 잘 형상화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604880
(맞짱! 금융상품)연회비 200만원 VVIP카드의 지존은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A24&newsid=02328806589850952&DCD=A01202&OutLnkChk=Y
현대카드, VVIP의 지갑속에 품격을 더한다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70109474493420&outlink=1
http://news.etomato.com/news/etomato_news_read.asp?no=44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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