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통신사업자의 SWOT 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stract
1. 서론
2. 유무선 통신 시장의 동인 분석
2.1 기술적인 동인
2.1.1 무선랜 기술의 등장
2.1.2 휴대인터넷 서비스
2.2 사업자의 경영환경 변화 동인
2.3 규제 제도의 변화와 정부의 정책 변화
3. 국내 통신사업자의 SWOT 분석
3.1 KT
3.2 하나로통신
3.3 데이콤
3.4 SK텔레콤
4. 맺음말
본문내용
Abstract

This paper studies recent driving forces in telecommunications industry and its impact to several leading telecommunications company in Korea. The well-known SWOT analysis is used to analyze the influence. 802.11b Wireless LAN and 2.3GHz Wireless Internet technologies are the major driving forces and changes of management environment and governmental regulations are the secondly important driving forces. Technology itself gives a favor to wire-based companies, whereas it gives a threat to wireless telecommunications companies. However, regulations can be a serious threat to major telecommunications companies, while second level companies may get benefits from the regulations change.


1. 서론

한국은 전 세계에서 찾아보기 드물게 정보통신 시장의 급팽창을 보이고 있다. 2003년 현재 천백만을 넘는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이 도입되기 시작한 1999년 이후 4년만의 업적이다. 4천5백만의 인구를 잡고 가정 당 3인으로 어림잡아도 거의 모든 가정이 초고속인터넷에 가입되어있는 것이다. 초고속인터넷은 기존의 가입자를 유지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하여 VDSL(Very High-speed Digital Subscriber Line)로 이전하고 있다. 또한 케이블TV를 중심으로 하는 HFC(Hybrid Fiber Coax)망을 이용하여 초고속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등장하고 있다[6].
이동통신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1999년 2천만의 가입자를 확보한 이후에 2003년 3월 현재 3천2백만의 이동통신가입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젠 초등학생까지 이동전화를 가지고 있는 등 일부 유년층과 노인층을 제외하고는 모든 국민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초고속인터넷은 유선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으로서 VDSL로 이전을 하더라도 가입자는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이동통신의 경우에도 음성시장은 이미 한계에 도달하였으며 무선인터넷을 중심으로 동영상서비스를 제공하는 IMT-2000 시대를 기다리고 있다.
결국 유선전화는 물론 유선을 기반으로 하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역시 새로운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으며 포화상태에 이른 이동통신서비스도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하는 상황에 있다. 이동통신사업은 아
참고문헌
[1] Duncan, W. Jack., Peter M. Ginter, and Linda E. Swayne. "Competitive Advantage and Internal Organizational Assessment,"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2, no.3, August 1998, pp.6-16.
[2] Fahey, Liam, and H. Kurt Christensen, "Building Distinctive Competencies into Competitive Advantages," The Strategic Planning Management Reader, ed. Liam Fahe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9, pp. 113-118.
[3] Porter, Michael E.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New York: Free press, 1980, Chapter 1.
[4] Stalk, George, Philip Evans, and Lawrence Shulman, "Competing on Capabilities: The New Rules of Corporate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70, no. 2 (March-April 1992, pp.55-79.
[5] 전자신문, “막오른 휴대인터넷 대전,” 2003년 5월7일 기사.
[6] ⌜정보통신연감⌟, 2002, 전자신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TL 마케팅 성공사례
  • 통신 전체 가입자 2900만명의 10%가 넘는 엄청난 수치로 타겟이 1924세대로 한정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더욱 엄청난 결과라 할 수 있겠다.브랜드 인지도와 가치광고가 주는 임팩트에 힘입어 TTL은 상품 출시 한 달만에 소비자 인지도에서 무려 80%를 넘어서는 등 유례없는 반응을 보였다.처음 시장을 분석하여 새로운 세분시장을 창출해내고 타겟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오고 있다. 그의 성공에 따라 다른 PCS브

  • [기업경쟁전략] 기업경쟁전략의 정의와 등장 및 요인, DMB사업과 IMT2000사업의 기업경쟁전략, 블루투스사업의 기업경쟁전략, 전자결제시장에서의 기업경쟁전략, 홈네트워크사업의 기업경쟁전략, 일본의 기업경쟁전략 분석
  • 사업자인 지상파DMB와 위성DMB간 경쟁구도2. 신규 DMB 사업자와 기존 방송 및 통신사업자간 경쟁구도Ⅵ. IMT2000사업의 기업경쟁전략1. 경쟁우위 분석 - SWOT 분석2. 진입유형 및 전략1) 합작 투자를 통한 진입2) 단독 진입3) 비지분투자 방식(Non․equity-based) - 공동기술연구 등3. 정부의 전략적 역할Ⅶ. 블루투스사업의 기업경쟁전략Ⅷ. 전자결제시장에서의 기업경쟁전략Ⅸ. 홈네트워크사업의 기업경쟁전략Ⅹ. 일본의 기업경쟁전략1. 일본의 국제 경쟁력

  • [경영전략] 11번가 소비문화의 형태에 따른 이윤창출 극대화 방안
  • 분석 (action plan)1. 전문가가 관리하는 정품 확인 시스템① 정품 확인 게시판안철수연구소의 PC지식 커뮤니티11번가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11번가와 정품보장제를 연결시켜서 인지도는 많이 있지만, 환불시의 절차가 까다롭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활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환불확인절차 전에 고객이 의심스러운 물품을 간편하게 물어보고 전문가가 답변을 해주는 Q&A 게시판을

  • [기업분석]LG-Telecom의 정보화 프로젝트
  • 통신 및 최적화 기술도입, 첨단 망관리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빠르고 깨끗한 통화음질을 구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최초 도로 중심의 망구축을 완료하고, 최근 지하상가, 주택가, 빌딩 등으로 광중계국과 초소형 중계기를 활발히 설치함에 따라 인빌딩서비스에 대한 통화품질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렸다.통화품질측면(Copyright 2000 LG-EDS Systems Inc., All right reserved12. 분석을 통한 전략(SWOT)(Copyright 2000 LG-EDS Sys

  • [품질경영] AT&T(American Telephone and Telegraph)
  • 분석하여 이에 맞는 대비책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을 가능케 하는 것이 SWOT분석인데, AT&T의 현재 경영상황을 이러한 모형에 맞추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강점 (Strengths)약점 (Weaknesses)시장에서의 지배적인 위치네트워크 수용력광범위한 고객 서비스많은 특허권장거리 전화 소득부채기회 (Opportunities)위협 (Threats)IP서비스의 진보AT&T 연구실급격한 기술 개발경쟁대체 기술■ 강점 (Strengths)시장에서의 지배적인 위치 - AT&T는 시장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