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VIP마케팅의 특징과 소비자 공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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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VIP마케팅의 개념정의

2.VIP마케팅의 중요성

3.VIP마케팅과 매스 마케팅의 차이점

4.VIP마케팅의 대상 소비자 유형분석

5.VIP마케팅의 특징

6.VIP마케팅의 장단점

7.VIP마케팅의 소비자 공략 방법

8.VIP마케팅의 기업사례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6.VIP마케팅의 장단점
VIP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이 꼽을 수 있다.

첫째, 고정 고객으로 고급제품의 안정된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 이들은 높은 가처분 소득으로 각종 대형, 고급 제품과 서비스를 빈번히 구매한다.
둘째, 가격 탄력성이 낮다. 부유층의 소비 패턴은 제품의 명성과 품질, 독특한 부대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특성을 보여 제품의 성능 대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중시되는 일반 소득 계층의 소비 행태와 차이가 난다.
셋째, 경기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 외환위기 시에 나타난 것처럼 부유층의 소비규모는 경기변화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은 경제상황으로부터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라 할 수 있다.
넷째, 소비 패턴이 하위 계층의 모방으로 이어진다. 부유층의 소비 행태는 장기적으로 일반 서민층에 의해 모방된다. 유행에 민감하고 ‘남의 눈’을 잘 살피는 소비 특성은 부유층을 찾는 기업의 눈을 더 크게 만든다.
다섯째, 가격 대비의 높은 마진을 보장한다.
사실 귀족 마케팅은 외환위기 이후 소득 양극화 현상에 따른 필연적 현상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구매력이 뒷받침되는 고소득층의 경우 ‘특별한 고객’으로 대우 받고 싶어하고 기업 입장에서는 저소득층의 불만과 소외감을 감수하고라도 보다 많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품의 고가 정책으로 물가 상승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와 사치를 죄악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고가품 시장에 대한 기업의 대응에 큰 짐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7.VIP마케팅의 소비자 공략 방법
(1) 신흥 부유층을 잡아라
최근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조사한 ‘부자들의 증가’에 대한 보고서는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의 부자들의 자산규모는 1백 65조에 달하며 이 액수는 앞으로 5년간 매년 9%씩 성장해 2005년에는 2백 90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증가분 중에는 앞으로 신흥 부유층(New Money)의 자산이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한다. 여기서 신흥부유층은 벤처 창업자, 전문직 종사자, 엔터테인먼트 종사자들을 일컫는 데 이들은 전통 부유층(Old Money)과는 확연하게 다른 특성을 보인다. 이들에게 과거의 부유층이 가지고 있는 보수적 성향의 생활방식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신흥 부유층은 대부분 지식 근로자이며 돈 보다는 일을 통한 성취감을 중요시하고 있다. 도전하고 성취한 결과로 돈이 따라오는 것이다.
또한 이들이 가진 뚜렷한 특성은 모험적 성향이 높다는 점이다. 따라서 금융자산 투자에 있어서 기꺼이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신흥 부유층은 자유 분방함과 레
참고문헌
마케팅/ 한국 마케팅 연구원
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마케팅 어드벤쳐/ 미래의 창
새로운 마케팅 기회, 프레스티지 마케팅/ 서기현 LG 경제연구원, 2000.
사치와 자본주의/ 좀바르트 베르너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2005
소비 양극화 시대의 기업 마케팅/ 최우열 LG 경제연구원, 2003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강명구/ 민음사, 2004
광고 카피론/ 강승구 외 참미디어, 2003
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김상현, 청년정신,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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