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풀무원과 CJ제일제당 기업 비교 분석(~2009)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선정 이유

Ⅱ. 기업 소개
- 풀무원 & CJ 제일제당

Ⅲ. 기업 연혁

Ⅳ. 사업소개

Ⅴ. 비전과 전략

Ⅵ. 두 기업의 SWOT분석

Ⅶ. 재무분석, 재무제표분석, 재무비율 추세분석
- 재무제표 분석, 재무비율 분석

Ⅷ. 경쟁기업 분석 & 지배원리 분석
- 경쟁기업 분석, 지배원리 분석

Ⅸ. 증권시장선 작성 및 분석

Ⅹ. 정리

Ⅺ. 출처


본문내용
2. CJ제일제당
▶ 강점(Strengths)
1. 그룹 내 구조조정 성과 가시화
- 기업 효율성 제고
2. 안정적인 내부자금 창출력과 양호한 보유 자산 가치
3. 강력한 시장 지배력, 높은 브랜드 인지도
4. 기업 채권 등급 양호(AA+)
5. 낮은 소득탄력성으로 경기에 영향을 미치 지 않음
6.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신상품 개발력


▶약점(Weaknesses)
1. 비관련 사업의 다각화를 위한 과도한 투자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2. 높은 차입금 비율
3. 재료비가 원가의 대부분을 차지함
4. 냉장 유통비용 따로 부담
5.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낮은 인지도
6. 용기 포장의 안정성 인식 결여




▶기회(Opportunities)
1. 신시장인 즉석식품시장의 규모 확대
- 맞벌이부부의 증가, 식생활의 간편화와 같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2. 설탕/밀가루/사료 등 가격탄력성이 적은 제품들의 산업전체 가격인상 빈번
3. 과점적 경쟁시장
- 제품의 가격인상이 비교적 쉬움
4. 규모의 경제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산업
- 신규진입의 장벽이 대체로 높은 편임
5. 내수소비의 안정성증가(경기 회복기대)
6. 실버 식품, 특수 영양식 확대 예상
7. 기능성 식품 등의 개발이 촉진
8. World Cup으로 인한 특수 기대
9. 내수 지향적 시장 특성
▶위협(Threats)
1. 원재료의 수입비중이 높은 산업임
2. 국산 원재료의 수급불균형 및 가격불균형(높은 계절성)
- 원재료 수급에 있어 선도매매에 절대적으로 의지
3. 환율의 불안정성
4. 원재료의 국제적 수요증가
5. 음식료품 소비수준의 감소가 예상됨
6. 경쟁자들의 기술수준이 비교적 높음
7. WTO 농산물 개방압력이 우리의 식품산업 을 위협





- 제일제당은 자산 규모가 가장 작지만 제품․서비스의 질, 고객 수요에 대한 반응 면에서의 혁신성 부문에서 각각 3, 4위로 평가
- 소득 탄력성이 낮은 이들 소재 식품은 상대적으로 경기를 덜 타 제일제당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데 효자 구실
- 간판 음료제품󰡐게토레이󰡑, ‘솔의 눈’ 등을 생산해 온 음료사업 부문을 롯데칠성음료 에 넘긴 것은 구조조정과 내실경영에 집중하기 위해서이다.
- 대두․옥수수․밀 등의 곡물과 설탕을 수입
-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는 안정적 성장을 가로막을 수도 있다. 특히 영상․홈쇼핑 등의 부 문은 관련 다각화로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지난해 이들 부문에 대한 투자를 중심으로 6천억원에 달했던 대규모 투자에 대해 시장의 반응이 차가웠던 것도 이 때문이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식품사업에 주력하겠다는 믿음을 심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
참고문헌
- 한국거래소 www.krx.co.kr
- 코코인포 www.kocoinfo.com
- CJ 제일제당 www.cj.co.kr
- 풀무원 www.pulmuone.co.kr
- 권택호 교수님 홈페이지 http://altair.chonnam.ac.kr/~thkwon
- 한국 은행 http://www.bok.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심과오뚜기에관한기업분석,농심기업분석,농심마케팅전략,농심재무분석,오뚜기기업분석,오뚜기마케팅전략,오뚜기재무분석.
  • 관리요리와 결합한 마케팅농심의 라면요리왕 선발대회와 오뚜기의 가족요리대회→소비자와 친밀감이 가장 중요한 요건인 식품기업시장에서 두 기업은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각분야 1위 기업이라는 자존심을 지키고 있다.Ⅲ. 시스템적 접근 - 기능관리1.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단위:억 원)Ⅳ. 재무제표 및 재무분석구분200920012002200320042005200620072008 총매출액19,54012,17713,39615,21716,45016,00315,81816,05417,764 매

  • 농심과오뚜기에관한기업분석,농심기업분석,농심마케팅전략,농심재무분석,오뚜기기업분석,오뚜기마케팅전략,오뚜기재무분석
  • 농심과 오뚜기에 관한 기업분석개 요Ⅰ. 기업선택이유 1Ⅱ. 기업소개 11. 기업개요 11) 간략 기업정보 12) 주요 연혁 2Ⅲ. 시스템적 접근 41. 경영자원 42. 경영주체 83. 거시경영 94. 경영전략 111) SWOT 분석 112) 글로벌 전략 145.기능관리 16    1)마케팅관리 16     (1)4C 17(2) 성공마케팅사례 25Ⅳ. 재무제표 및 재무분석 271. 재무제표 271)대차대조표 및 비율분석 27    (1) 활동성 비율 30    (2) 수익성 비율 31  

  • CJ제일제당 기업분석
  • CJ제일제당 기업분석Ⅰ. 일반 개요1. 간단 소개1953년 대한민국 최초의 설탕 제조업으로 부터 출발하여 지난 50여 년간 우리나라의 식품 업계를 이끌어 왔던 CJ주식회사가 2007년 지주 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되었다. CJ주식회사는 그동안 CJ 기업 집단을 이끄는 準 지주 회사 역할을 수행하며 전 계열사에 대한 투자와 관리까지 담당해 왔으나 이번 기업 분할을 통해 계열사에 대한 관리 및 투자의 역할은 존속법인인 지주회사에서 수행하게 되었으며, 새

  • [재무관리]농심과 오뚜기에 관한 기업분석
  • 농심과 오뚜기에 관한 기업분석개 요Ⅰ. 기업선택이유Ⅱ. 기업소개1. 기업개요1) 간략 기업정보2) 주요 연혁Ⅲ. 시스템적 접근1. 경영자원2. 경영주체3. 거시경영4. 경영전략1) SWOT 분석2) 글로벌 전략5.기능관리    1)마케팅관리     (1)4C(2) 성공마케팅사례Ⅳ. 재무제표 및 재무분석1. 재무제표1)대차대조표 및 비율분석    (1) 활동성 비율    (2) 수익성 비율    (3) 유동성 비율(4) 생산성 비율(5) 레버

  • [재무관리]농심과 오뚜기에 관한 기업분석
  • 관리요리와 결합한 마케팅농심의 라면요리왕 선발대회와 오뚜기의 가족요리대회→소비자와 친밀감이 가장 중요한 요건인 식품기업시장에서 두 기업은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각분야 1위 기업이라는 자존심을 지키고 있다.Ⅲ. 시스템적 접근 - 기능관리1.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단위:억 원)Ⅳ. 재무제표 및 재무분석구분200920012002200320042005200620072008 총매출액19,54012,17713,39615,21716,45016,00315,81816,05417,764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