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신세계 이마트 물류시스템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들어가며
2) 신세계이마트 연혁

2.본론
1)신세계이마트의 물류 개요
2)신세계 E-MART의 SCM 기법
① 신세계 E-MART의 SCM 기법 도입 배경
② 신세계 E-MART의 SCM 도입
1. EAN - 14
2. G O T 시스템(점발주 시스템)
3. E-TODAY
4. T C 방식(통관방식)
5. DWH(데이터 웨어 하우징)
3)신세계 E-MART 의 RFID(2차원 바코드 시스템) 도입
①내용
②기대효과

3. 결론 (교훈)

4.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3. E-TODAY

○ 정의/목표 : DWH, GOT와 더불어 한국형 할인점 SCM 시스템의 특성을 집대성한
결과물로 사이버 공간을 통해 고객과 생산지(협력회사), 그리고 이마트 매장을 실시간으로 연결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상품을 최적, 최단 시간에 제공
하는 ‘1일 유통망 시대’를 여는 것이 이 시스템의 목표이다.

○ 내용 : - 실시간으로 매출 및 고객정보를 파악하고 필요할 때 바이어가 생산지에 서 무선 발주단말기를 통해 상품을 매입할 수 있다.
- 상품이 매장까지 투입되는 전 과정이 하루 만에 처리된다.
- 고객정보 및 영업환경을 분석하는 ‘DWH 시스템’,
-협력사와의 거래관계를 최적의 조건에서 가능하게 해주는 ‘GOT시스템’을
기본으로 ‘전자인증계약시스템’과 ‘산지즉석(모바일)발주시스템’ 등을 ‘e투 데 이 시스템’으로 통합.
“대형 할인마트에서 일하는 P과장은 전원 길을 달리다 신선한 야채밭을 발견하

면 그 자리에서 곧바로 구매계약을 체결한다. 이날 구입한 야채는 P과장의 이동통신단말기를 통해 매장별로 필요한 수량만큼 분배되고 이 정보는 곧장 소비자에게도 전달된다. 그래서 이날 대형 할인마트를 방문한 소비자의 저녁식탁에는 그날 수확한 야채가 오른다. ‘수확에서 식탁까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물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거래하는 ‘유비쿼터스 유통’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중간 생략)......산지와 소비자를 최단시간으로 연결하는 유비쿼터스 유통은 유통시스템의 통합과 물류체계의 첨단화, 그리고 상품 바이어의 능력 등 삼박자가 맞아떨어졌을 때 가능하다. 또 모든 상품에 칩이 들어가고, 모든 통신기기에 ID가 채택돼 실시간으로 상품정보를 습득하고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유통비용 절감과 수익향상, 그리고 신선한 상품 구입이라는 유통산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실현된다.” - 출처: 전자신문 11.28 - 이마트 유비쿼터스 쇼핑을 선도하다.

○ 그림 :









4. T C 방식(통관방식)

○ 정의 : 생산지에서 올라온 제품이 물류센터에 보관되지 않고 간단한 검품 절차를 거쳐 바로 매장으로 직송되는 방식을 말한다.
○ 내용 : -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상품과 판매량이 많은 생필품 공급에서 우위를 보인다.
- 생산지에서 올라온 제품을 물류센터에 잠시 보관하였다가 매장으로 일 관 배송되는 DC방식(보관방식)과 구별된다. (현재 삼성 홈플러스에서 사용된다)
- 신세계 이마트는 EAN-14(국제표준물류바코드)를 이용하여 자동화된 물 류센터 시스템으로 신속한 통관 절차를 거친다. (30분 이내, 사진참조).

참고문헌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OLAP 컴퓨터월드 조해희
-2005.05.03 세계일보 : 할인점의 힘!
-2005.11.28 전자신문 : 이마트, 유비쿼터스를 선도한다- E-TODAY
-2008.08.17 매경이코노미: 전문가에게 들어본다.
-2005.08.24 전자신문
-2005.04.14 파이낸셜 뉴스 : 신세계 I&C 모바일 전자태그 상용화
-2005.08.19 전자신문 : 유비쿼터스 혁명이 시작됐다
-2005.06.12 세계일보 : 기업들 전자테크 시장 잡아라.
-2005.11.28 전자신문 : 2005 메가트렌드 2005 물류유통
-물류정보화의 기반인 물류바코드의 국제표준화 동향 - 한국자동인식산업협회
-e-비즈니스 시대의 SCM 이론과 실제 : 이영해 / 문영각(도서출판)
-야후 미디어 http://kr.news.yahoo.com/

-RFID 저널 http://www.rfidjournalkorea.com/
-한국전산원 http://www.ni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신세계 이마트 중국 진출 연혁(6) (7) SWOT 전략 분석 (8) 상해 E-mart의 경쟁 우위※ 참고: 맥킨지가 E-mart에 지적한 수정요망 사항5. 상해 E-mart의 중국 진출 전략(1) 현지화․•차별화 마케팅 전략(2) 인사관리 전략(3) 현지화 전략 사용 이유6. 중국 진출 결과 및 과제(1) 중국 진출의 의의 및 효과(2) 향후 중국 환경 예측과 대응 전략7. 평가※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1. 기업 선정이유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관리/ 마케팅 홍보65. 중소기업사무직66. 물류 / 유통67. 메이크업강사68. 일반아르바이트69. 고시원총무70. 인터넷사무직71. 언론사 분야72. 기술연구직73. 은행사무직74. 영업 관리직75. 홍보․기획 부분76. 승무원77. 출판 분야78. 컴퓨터 그래픽 분야79. 생산관리/품질관리80. 식품 영업직81. 웹디자이너82. 신문사기자83. 결혼정보회사84. 의류유통업체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2 회사별 75가지1. 삼성전자TN-1 1-1. 삼성전자TN-22. 삼성전자-1

  •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
  • 관리(CRM) 시스템 설치 -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타깃 마케팅과 원투 원 서비스 - 식품매장 강화 - 인터넷 웹 서비스(롯데카드 소개. 신청, 사용내역, 포인트조회 등의 업무처리) - 차별화 MD전략실시 (인기품목 단독 기회, PB상품적극 개발, 전략상품확대) - 전문 특화숍과 델리존 대폭 강화 ◆ 신세계 백화점 1) 현황 1934년 미쓰코시 백화점 경성지점을 시발로 한 신세계 백화점은 현재 7개의 백화점과 66개의 이마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모태인 백화점보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시스템 공학적 접근이 가능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한 부서이며, 표준화팀과 점포개발팀으로 나뉜다. RE담당부서는 점포개발 표준모델화 기법을 개발하여 전국각지의 점포들을 마치 1개의 점포를 운영하듯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물류담당 : 이마트에 판매되는 각 상품들을 입고 및 출고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시스템기획팀 : 효율적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물류관리시스템이나 고객관리시스템과 같은 업무지원 시스템을 기획하고 각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이마트의 성공 뒤에는 마케팅노력뿐 아니라 물류혁신이 뒷받침된 결과라 볼 수 있겠다. 굵직굵직한 혁신기법을 사용하여 물류 비 절감에 성공한 많은 자료를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물류혁신사례를 알아보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이마트’로 선정하였다. 이번 조사의 목적은 이마트의 혁신기법을 정확하게 인지하여 이마트의 물류시스템을 이해함과 동시에 여러 혁신 기법들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해결방안을 모색 해보고자 한다.선 정 동 기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