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해외자회사설립의 성공사례-대우자동차의 베트남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지 시장상황
2. 대우자동차의 진출동기
3. 대우자동차의 투자내용
4. 베트남 프로젝트 추진과정
5. 진출방식
6. 투자유형
7. 합작회사 설립과정
8. 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 전략 평가
9. 그 후...
결어(結語)
본문내용
1. 현지 시장상황

첫째, 투자여건이 아직 성숙되어 있지 않았다. 투자 유치의 가이드라인은 물론 시장경제를 키워나갈 제도나 법령이 미완의 상태였다. 즉, 전반적으로 시장메커니즘 체제가 제도적으로 미비하고 더불어 지역적인 위험이 높다는 것이다. 지역적인 위험도는 사업환경지수(BERI : Business Environment Risk Index)로서 수치화 되는데 베트남은 국가위험지수 49.21.로서 투자결정에 있어서 신중한 고려가 요구되는, 투자적격 국가는 아니다.

<표3.1> 위험에 대한 BERI 지침
지 수
지 침
100~86
외국 투자에 대해 매우 안정적이며 우수한 사업환경 : 위험이 존재하지 않음.
85~71
선진국의 전형적인 사업환경 : 국수적의에 대한 어떠한 경향도 국가의 효율성, 경제적 욕구, 시장기회 등에 의해 상쇄됨.
70~56
보통 정도의 위험국가 : 정치적 환경구조가 사업환경에 치명적으로 영향을 줄 정도로 불안정하지는 않음.
55~41
외국인 사업에 대한 높은 위험 : 투자 결정에 있어서 신중한 고려가 요구됨
41~0
만족할 수 없는 사업환경

자료 : 권영철 저(2000). 국제경영. 무역경영서

둘째, 사회주의식 관료주의와 비밀주의가 투자와 기업활동에 적잖은 장애를 주고 있어, 이것이 지역적 위험을 더욱 높이고 있다.
그 이유는 베트남 정권의 집단지도체제에서 연유한다고 볼 수 있다. 정치는 당에서, 행정은 각료가 5년 임기를 보장받아 자율적 권한을 행사하기 때문에 서기장ㆍ대통령ㆍ수상의 의견을 공통적으로 수렴해야 하며, 해당 부처의 장관이나 국장 또는 특정 위원회 위원 전원의 의견일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협상은 훨씬 다원적이고 까다롭다.
사회주의형 관료주의의 번거로움과 불편은 대우자동차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었다. 투자 초기에는 대우자동차가 우즈베키스탄에서 누린 정도의 특권과 편의가 제공되지 않았다. 하지만 때로는 각개격파를 위한 비공식적인 접근이
참고문헌
대우자동차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1997. 김명기. 성대무역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사회주의 개방국가의 초기 외국기업 진출 환경 분석과 시사점
(2001. 박번순. 삼성경제연구소 연구 보고서)
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1998. 서재명외 8인. 해냄 출판사)
대우자동차 하나 못 살리는 나라 (2001. 김대호. 사회평론)
한국기업과 신흥해외시장: 국제경영사례 (2000. 이장로,신만수 공저. 무역경영사)
국제 경영 (2000. 권영철. 무역경영사)
국제 통상론 (2000. 정재영외. 법문사)
경영전략 (2000. 장세진. 박영사)
글로벌 기업 경영론 (2000. 강태구. 무역경영사)
국제 경영학 (2000. 이강헌. 무역경영사)
21세기를 위한 국제 경영 (2001. 조동성. 무역경영사)
한국기업의 세계화 전략 사례 연구 (1996. 반병길외 3인. 신원문화사)
글로벌경영 :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2000. 장세진. 박영사)
신동아 1999년 6월
매일경제신문사 (www.mk.co.kr)
한국경제신문사 (www.hankyung.com)
서울경제신문사 (www.sed.co.kr)
대우사랑 (www.daewoolove.com)
삼성경제 연구소(www.seri.org)
대우자동차 폴란드 현지법인(www.daewoo.com.p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기업들의 글로벌경영사례연구
  • 해외직접투자의 방법에 비해 훨씬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다. 해외시장에 수출로 참여하는 방법은 간접수출에 의한 방법과 직접수출에 의한 방법이 있다. 간접수출이란 국내의 종합무역상사, 또는 우리가 흔히 오퍼상이라고 알고 있는 무역 대리인, 그리고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바이어와 같은 수출 중개인을 통한 수출방법이다. 반면 직접수출은 해외 판매 대리인이나 유통업자를 활용하는 방법과, 제조업체가 판매 자회사나 판매지사를 설립하여 운

  • [해외시장조사론] 해외시장 조사방법
  • 해외시장조사의 내용 p.24)해외시장 정보의 원천 p.42. 해외 시장조사의 성격1)해외시장조사의 특수성 p.52)국내 시장조사와의 차이점 p.53)해외시장조사의 문제점 p.74)1차자료 vs 2차자료 p.9Ⅱ. 본론3. 해외 시장조사의 절차1)문제의 정의와 조사목적 규명 p.132)해외시장조사 계획수립 및 자료수집 p.13)자료분석 및 보고 p.184. 해외 시장조사의 사례1)진로의 일본진출 p.182)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 p.21Ⅲ. 결론5. 해외 시장조사와 성공적인 시장진출

  • [해외시장조사론] 해외시장조사방법
  • 해외시장 정보의 원천 p.42. 해외 시장조사의 성격(이지호)1)해외시장조사의 특수성 p.52)국내 시장조사와의 차이점 p.53)해외시장조사의 문제점 p.74)1차자료 vs 2차자료 p.9Ⅱ. 본론3. 해외 시장조사의 절차(이은주)1)문제의 정의와 조사목적 규명 p.132)해외시장조사 계획수립 및 자료수집 p.13)자료분석 및 보고 p.184. 해외 시장조사의 사례(김대웅)1)진로의 일본진출 p.182)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 p.21Ⅲ. 결론5. 해외 시장조사와 성공적인 시장진출

  • GM의 대우 인수 레포트
  • 성공하였다. 1980년대에는 항공우주산업과 첨단공학 분야에도 진출하여 다변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흑인 중역의 기용, 일시해고자 10만 명에 대한 크리스마스보너스 지급(1인당 300달러) 등 사회적 책임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대우1965년 신진자동차공업(주)으로 출발하여, 1972년 신진자동차와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가 자본금 180억 원을 공동출자하여 종합자동차 제너럴모터스코리아자동차(주)를 설립, 1976년 새한자동차(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설립 다음해인 1986년부터 Excel, Presto를 미국에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같은 해에 현지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91년에는 독자 엔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차량 국산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승용차 외에 트럭, 덤프트럭, 버스, 밴 등 각종 차량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1992년에 전 차종 생산누계가 500만대를 돌파함으로써 명실공히 국내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서 그 입지를 굳혔다. 계속되는 해외 진출은 1995년~1997년에 이집트, 인도네시아, 터키에 공장 준공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