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경영] 펜션 `도형산방` 7P 분석에 따른 발전방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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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2. 펜션이란 무엇인가?

3. 펜션 사업의 전망

4. 국내 펜션 시장의 현주소

5. 도형산방

6. Action Plan

7. 방문 후기

8. 도전 과제

9. 조사 내용

10. 선류 산장

11. 보완 사항

12. 반짝 아이디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ㄴ. 펜션의 리조트화

펜션의 규모가 커지면서 운영 형태 또한 기존의 단순 숙박기능에서 벗어나 취미나 스포츠 등 복합적인 여가기능으로 변해 가는 뚜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최근에 개발되는 단지형 펜션의 경우 수영장, 농구장, 족구장, 등 체육시설과 자동차 전용극장, 전통 민속공연장 등 문화시설, 라이프 카페, 도자기 공방 등 이벤트나 체험시설까지 갖춘 대규모 리조트로 개발되고 있다.
이는 향후 펜션들이 더 이상 주변 리조트에 얹혀 가는 부대적인 숙박시설로서가 아니라 펜션 자체가 여행 시장을 주도하는 메인 숙박시설로, 여행의 최종 목적지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ㄷ. 펜션의 비즈니스화

이와 함께 국내 펜션의 또 하나 특징은 부동산 투자 상품으로 부각되고 있다는 점이다. 펜션이 더 이상 퇴직자들의 노후대책의 수단이 아닌, 부동산 틈새시장의 투자 상품, 수익 창출을 위한 상품으로 접근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점이다. 특히 펜션이 실버산업이 아니라 펜션 운영자의 투자나 경영 능력에 따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적인 가치가 충분한 유망 아이템으로 생각하는 수요자가 많다. 이는 펜션 본래의 취지와는 위배돼 논란의 여지도 있으나 분명한 것은 모든 사업은 시장의 원리에 따라 흘러간다는 것이다. 이런 펜션의 흐름이 향후 펜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는 없지만 중요한 것은 펜션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하고 발전해 갈 것이란 점이다.
이러한 국내 펜션 시장의 다양성은 새롭게 펜션을 창업하려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으나 이는 한 산업의 태동을 위한 초기적인 현상으로 ‘펜션바람’이 ‘펜션문화’로 자리매김해 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제 ‘펜션문화’를 우리 시대가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여건이 성숙되었다는 사실이다. 시대적 배경이 그렇고, 국민소득 수준이 또한 그렇다. 이제는 이러한 펜션 문화를 언제까지 지키고 어떻게 가꾸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때이다.

5. 도형산방

신라 천년의 고도 경주에 위치한 ‘도형 산방’은 펜션 설립자의 장인정신으로 지어진 전통 흙집 양식 건축물로써 일정 높이의 흙을 쌓고 나면, 흙이 마를 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 흙집의 특성상 한 채를 짓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자된 펜션이며 펜션 설립자 자신의 손으로 직접 지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특별하다.
향후 4000평 대지위에 총 9동의 펜션과 2000평 규모의 체리 농장 체험 코스, 펜션 뒷 편
참고문헌
우현수, {펜션 이렇게 하면 돈 벌 수 있다}, 서울, 주택문화사, 2004.
이학순, {Let's go 펜션}, 서울, 한국경제신문 한국BP, 2002.
이민순, [관광펜션의 고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 동국대학교, 2007.
張永鎬, [國內 펜션의 現況 및 活性化 方案에 관한 硏究], 서울: 동국대학교, 2004
주택문화사 편집부(엮은이), {펜션, 한국형 전원 주택}, 주택문화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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