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발표 PP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동원 교수님 수업 발표 자료입니다. 발표 잘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심리학의 연구대상

-변인,관계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기술적 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
본문내용
(2) 기술적 연구

①조사연구 : 무엇이 존재하고 있는가를 파악하여 나타난 사실을 그대로 기술하고 해석

ex) 학습자들을 바르게 이해해고 지도하려면,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특성들을 정확하게 알아야 함


②사례연구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분석

ex) Piaget가 자신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령에 따른 인지기능의 발달에 관한 연구


③민속기술지 연구 :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에 속하며 한 집단 속에서 일어나는 자연적 사건들이 그 집단 구성원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파악할 때 사용

ex) 유능한 중학교 수학교사의 특성을 밝혀내기 위해 이 교사의 수업장면을 관찰 후 유능한 수학교사와 초보 수학 교사 사이의 차이점을 밝히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봉사학습과 교과과정의 통합
  • ppt 관련 토의5. 24일9명온라인진행상의 어려움내용심화토의ppt 토의5. 26일7명오프라인1차 발표 리허설5. 27일2명온라인2차 발표 리허설◆ 진행사항◆ 총 모인 횟수: 9번(오프라인 모임 4번, 온라인 전체 모임 3번,온라인 파트 모임 2번)Ⅲ. 책 요약 & 첨부자료제12장 봉사학습과 교육과정의 통합1. 교과과정에 봉사학습 과정을 포함하는 결정1) 봉사학습 과정의 두 가지 기본이 되는 형태(1) 봉사중심과정 봉사로부터 배우고 반영되어진 속에서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발표하였는데, 이것이 유명한 ‘비네-시몽 검사법’이며, 오늘날 시행되는 비네식 지능검사의 원형이다. 주요 저서는 《지능의 실험적 연구 L’étude expérimentale de l’intelligence》(1905) 등이 있다. (1857~1911)는 정상교육을 받을 수 있는 아동과 그렇지 못한 아동 구분을 위한 과학적인 지능검사지 개발하였다. 알프레드 비네는 프랑스의 심리학자로, 영국의 경험철학(經驗哲學)과 연상심리학(聯想心理學)을 읽고 흥미를 느껴, 심리학 연구에 몰두하였다. 의

  • [교육학] 교과활동으로서 지식과 교육
  • 교육과정 교과활동으로서 지식과 교육 교과활동으로서 지식과 교육목 차Ⅰ. 서 론Ⅲ. 결 론1. 지식기반사회 속에서 요구되는 지식 Ⅱ. 본 론 의 성격1. 지식 중심 교육과정 2.지식 기반 사회 속에서 학교교육과정 - 정의 및 시간적 흐름이 가야할 방향2. 지식 중심 교육과정3. 종합적 결론- 주요 3이론3. 지식 중심 교육과정- 수업지도안 적용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현대사회는 급속하게 변화하며 진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일정한 틀 아래 안

  • [발달심리] 청년실업과 피터팬 증후군
  •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직업 정보와 기회를 제공프랑스의 청소년 진로 상담 (CDI)․CDI(Center de documentation et dinformation)는 프ㅇ스의 모든 중등학교에 설립된 정보자료 센터․학생들은 학교 도서관이 확대된 형태인 CDI에서 자유롭게 진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음․특히, 모든 학교에 심리학자 자격을 지닌 진로상담 전문교사들이 배치되어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 탐색을 하고 사전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고도화하는 산업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교과교육론기말보고서 : 교육학 수업계획서 들어가면서우리가 생각해본 바람직한 고등학교 수준의 교육학 교과의 성격-교육현상에 대한 안목 형성청소년기의 학생들은 교육활동의 전반적 흐름을 읽을 수가 없다. 그로인하여 어떠한 현상이 교육현상인지 파악하지 못하기도 하고 학교운영에 있어서의 자신의 위치와 교수활동의 의의를 파악하지 못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교육학 교과는 이러한 현상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안목형성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