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방문] 웅진식품 기업을 방문하고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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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웅진식품(주)이란
*웅진식품 연혁
*기업소개
*CEO조운호
*경영혁신운동

2)마케팅전략
*시장침투과정
*STP
*아침햇살을 이용한 4PMix
*SWOT분석
*웅진만의 마케팅전략

3. 결론
*웅진식품의 개선점과 나아갈 방향
*소감
본문내용
1. 서론

‘’조는 당초 여러 기업에 방문조사에 응해 줄 수 있는가에 대해서 타진을 해보았으나 흔쾌히 응답을 듣지 못하던 중 중소기업으로 출발하여 ‘아침햇살’, ‘초록매실’ 등을 히트시키며 마실거리 문화기업으로 자리잡은 웅진식품(주)을 눈여겨보게 되었다. 창립 당시만 해도 대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던 음료시장에 왜 진출하였으며 또 어떻게 적자기업에서 흑자기업으로 전환시킬 수 있었는지 그 마케팅의 성공과정을 ‘아침햇살’과 ‘초록매실’등 히트상품을 중심으로 하여 알아보았고, 그 외 현재 웅진식품 주식회사의 경영전반과 세계음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음료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관심사로 두었다.
본론에서는 기업방문을 통해 알아본 웅진식품의 전반적인 경영방식과 음료시장 개척과정, 그리고 특히 마케팅 전략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지난 5월 12일, 웅진식품(주)의 본사내에서 마케팅 담당 송기범 대리님과의 1시간여에 걸친 인터뷰가 있었다. 다음은 우리가 이전에 조사했던 내용과 인터뷰 당시 조원들의 질문에 대한 송기범 대리님의 개별적인 답변을 포함시켜 작성한 레포트 내용의 본론이다.

2. 본론

1)웅진식품(주)이란
*웅진식품 연혁
1976.04.28 회사 설립
1987.12.10 웅진그룹 인수(대표이사, 회장 윤석금 취임)
1988.10.14 웅진인삼㈜로 상호 변경
1995.10.01 가을대추 출시
1996.04.08 웅진식품(주)로 상호 변경
1999.01.18 아침햇살 출시
1999.03.2 조운호 대표이사 취임
1999.11.01 아침햇살 국내 음료 사상 최단기 판매 1억병 돌파(출시 10개월)
1999.12.01 초록매실 출시
2000.07.01 초록매실 국내 최단기 판매 1억병
2001.02.22 초록매실 마케팅대상 수상 (일간스포츠)
2001.06.09 제1회 소비문화대상 전통소비문화부문 대상(한국소비문화학회 선정)
2001.06.20 초록매실 2001년 대한민국 마케팅대상, 신상품부문 명품상 수상웅진 식품 마켓리더쉽 전사 부문 우수상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03.03.05 2년 연속 아침햇살 ‘곡물음료’부문 ‘2003 브랜드파워 1위’에 선 정(한국능률협회컨설팅)
-1-
2003.04.07 내사랑 유자 C 출시
2003.09.03 웅진식품 곡물음료 부문 고객만족도 1위 기업 3년 연속 선정(한국능 률협회컨설팅)
2004.01.05 자연은(自然恩) 수험생 균형 Project 출시

*기업소개
웅진식품(주)는 ‘건강한 회사’, ‘정직한 회사’를 기업정신으로 표방하며 1976년 4월 건립되었다. 웅진식품은 95년 전 까지만해도 인삼관련 제품을 약국에 납품하는 드링크제 생산업체였으나 시장장벽이 낮은 음료시장의 이점을 이용, 이 분야에 본격 진출하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시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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