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의미와 방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4 / 2016.01.0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의미와 방향을 서술하시오.
- 목차
-
1.서론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3.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의미와 방향
4.참고자료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의미와 방향을 서술
1.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학교사회사업 발전을 위하여 선진국 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제도를 도입?응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사회사업이 시범단계에 있어 외국의 학교사회사업과 차이점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또한 교육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사고방식이 고질적인 대학입시의 중요성으로 인해 학교사회사업과 관련된 분야 등 배제되어 있는 현실이며, 학교 폭력 등과 같은 학생들의 부적응문제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의 해결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개인적인 차이를 인정하지 않아 재능과 적성, 취향 등 개인의 능력 차에서 야기되는 학교부적응 문제가 많다고 볼 수 있는데, 입시위주의 우리나라 교육체제에서는 그 해답을 찾기에는 많은 시간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외국의 경우 청소년문화 건설 등에 관한 지역사회와 연계된 학교사회사업의 프로그램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경우는 청소년들의 정신적? 심리적 사회에 대한 불안감등으로 청소년 문화 발전에 대한 적극적이고 구체적 활동이 없다.
- 참고문헌
-
김기환. 2002.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철학. 학교사회사업대학원생연수 제6회자료집
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남상인, 조학인.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김상균, 김연옥, 오정수, 노혜련, 김기환. 1997.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사회복지연구소.
김연옥. 1998. 가정, 학교,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전략. 교육개혁과 학생복지.
제3회 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자료평가
- 짦은 내용이었으며 제도화의 방법에관한 설명이필요함
- 61694***
(2020.09.14 20:37: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포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