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의미와 방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4 / 2016.01.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의미와 방향을 서술하시오.
목차
1.서론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3.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의미와 방향
4.참고자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의미와 방향을 서술

1.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학교사회사업 발전을 위하여 선진국 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제도를 도입?응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사회사업이 시범단계에 있어 외국의 학교사회사업과 차이점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또한 교육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사고방식이 고질적인 대학입시의 중요성으로 인해 학교사회사업과 관련된 분야 등 배제되어 있는 현실이며, 학교 폭력 등과 같은 학생들의 부적응문제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의 해결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개인적인 차이를 인정하지 않아 재능과 적성, 취향 등 개인의 능력 차에서 야기되는 학교부적응 문제가 많다고 볼 수 있는데, 입시위주의 우리나라 교육체제에서는 그 해답을 찾기에는 많은 시간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외국의 경우 청소년문화 건설 등에 관한 지역사회와 연계된 학교사회사업의 프로그램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경우는 청소년들의 정신적? 심리적 사회에 대한 불안감등으로 청소년 문화 발전에 대한 적극적이고 구체적 활동이 없다.
참고문헌
김기환. 2002.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철학. 학교사회사업대학원생연수 제6회자료집
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남상인, 조학인.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김상균, 김연옥, 오정수, 노혜련, 김기환. 1997.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사회복지연구소.
김연옥. 1998. 가정, 학교,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전략. 교육개혁과 학생복지.
제3회 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짦은 내용이었으며 제도화의 방법에관한 설명이필요함
  • 61694***
    (2020.09.14 20:37:17)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정리해보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정리해보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목차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정리해보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1)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1) 학교사회복지 준비기(~1996)(2) 학교사회복지 태동기(1997~2002)(3) 학교사회복지 확장기(2003~2008)2)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최근 동향3)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관련 대학 교육과정(1) 학교사회복지 교육의 변화(2) 학교사회

  • [경력개발] 경력개발과 경력개발 제도 및 나이키의 사례
  • 사회화 전략과 결과변수의 관계, 「인사관리연구」, 제21집 제1권, 179-210.이진규최종인(1998), 미래조직의 경력관리: 다중경력 패러다임, 「인사조직연구」, 제5권 제3호, 167-208.탁진국(1993). 경력개발지향적 조직으로의 변화. 한국심리학회: 산업 및 조직, 6, 129-142.탁진국(1998). 다운사이징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1998년 한국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33-53. Burack, E.H., & Mathys, N.J. (1980), Career management in organizations: a practical human resource pla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사회문화의 물결을 일으키고자 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프로그램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개별적 차원에서의 마이크로 차원의 접근, 가족 체계에서의 비장애아와 장애아의 변화 가능성 효과를 통해 본 매크로 차원의 접근, 지역사회 및 사회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대효과와 관련한 매크로 차원 등 사회복지차원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이 문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다가가고자 한다. 현재 교육시

  • [청소년의성]청소년의 성문제- 미혼모 문제를 중심으로 -
  • 청소년의 성(性) 문제- 미혼모 문제를 중심으로 -00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학년차 례 Ⅰ. 문제제기 1 Ⅱ. 청소년의 성문제 실태 1 1. 청소년의 성고민 12. 성경험 2 3. 임신출산 3 4. 인공임신중절(낙태) 3 5. 윤락행위 4 6. 성폭력 4 Ⅲ. 청소년 성문제의 배경 6 1. 한국사회의 이중적 성문화 6 2. 신한국병 징후군 7 3. 급속한 경제성장을 따라가지 못하는 정신적 미성숙 7 4. 문제 가정의 급증과 가정학교의 성교육 부재 내지 결핍 7 Ⅳ. 미혼모의 실태로

  • 지역사회 중심의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학교) 대안학교의 목적 중의 하나는 학교 중도탈락자들을 위해 교육적 대책을 수립하 는데 있다. 1997년 교육부에서는 서울과 강원, 인천과 경기, 광주와 전라남북도, 제주, 대전과 충남북, 부산과 경남, 대구와 경북을 하나로 묶어 각 지역에 하나씩, 6개교를 설립할 예정이다(정진곤, 1997 : 2-12).와 학교사회사업의 시범사업) 서울시 교육청은 1996년 7월∼1997년 6월동안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에 학 교사회사업 제도화방안 연구를 의뢰하였고, 서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