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중저가 가상 의류업체 마케팅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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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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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향
■소비자의 소비 양극단화 현상
■국내 브랜드 입지 약화
■아동복시장확대
■구매력 1위 계층 40대~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 활성화
■감성, 캐주얼 강세
■중저가 브랜드들
■아웃도어(Outdoor)와 골프웨어 시장의 성장
■브랜드 중시 경향 증가.
■SPA 매장의 강세
■의류업체들의 재고 줄이기
■떠오르는 강자 할인점
2. 한국 의류시장의 기회와 위협
-기회
■아동복으로의 진출 가능성
■아웃트로(Outdoor+Metro)
■10대 속옷 시장 성장
■남성용 의류시장 활성
■새로운 방향으로 소비시장을 뚫는다.
-위협
■공급과잉
■ 할인점들의 공세
■ 외국 브랜드들의 압박
3. 시장동향과 기회 및 위협 요인에 근거한 주식회사 ‘이월드’의 차후 전략
■ 소비자의 소비형태 양극단화에 따른 전략
■ 최근 소비자들의 브랜드 중시 경향 및 감성화에 따른 전략
■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 인식과 이에 따른 전략
■ 사회적 환경 변화에 따른 이월드의 대응 전략
- 본문내용
-
섬유산업연합회통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시장 규모는 총19조 4060억원(2003년 말 기준)으로 오랜 경기 및 소비 침체로 2004년 상반기 대부분의 패션의류업체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미만의 성장세를 보였고. 불확실한 포지셔닝과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한 많은 기업들은 문을 닫거나 더 큰 업체들로부터 인수되는 등 2003년은 의류업계에 어려운 한 해였다. 또 웰빙, 주5일제, 레저, 구매력의 변화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앞으로의 의류업계에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팀은 주식회사 이월드의 환경을 분석하기 위해 2004년도 ①의류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②기회와 위협을 살펴보고 ③전략을 도출해 내려 한다. 먼저, 2004년도 의류 시장은 다음과 같은 동향을 갖고 있다.
1. 동향
■소비자의 소비 양극단화 현상
계속 되는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이 점점 더 저가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반면 오히려 수입 명품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는 소비양극화 현상이 2004년 역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고급 브랜드를 육성하지 못할 바에 차라리 중저가 의류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성공할 확률을 높이는 방법으로 고객층에 대한 확실한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국내 브랜드 입지 약화
국내 의류시장에서 수입 브랜드의 공세가 갈수록 강화되면서 토종 브랜드 입지 가 급속히 약화되고 있다. (M/S 1999년 71.2%에서 2003년 6 7.3%로_). 외환위기 이후 명품에 국한됐던 수입 브랜드가 이제는 캐주얼과 아동복을 포함 한 남녀 의류, 제화 등 패션 전 분야로 확대되는 추세다. 특히 아동복과 청바지 같은 경우 ‘수입제품만 팔린다는 말이 돌 정도로 고급 수입브랜드에 대한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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