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및실습-자아존중감향상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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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기법의 아동상담및 실습에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짜보았습니다.
아주 잘되있으니.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요하세요~~^
- 목차
-
♠배경이론: 인간중심 상담을 기초로 한 미술치료
♠상담 주요 내용
♠주요 상담 내용
♠ 상담 시 유의 할 점
♠ 아동에게 알려주어야 할 규칙
♠ 1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2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3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4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5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6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7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8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9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10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나의 상담 프로그램
- 본문내용
-
♠ 대상: 10살 이성은
♠ 장소: 우리 집 내방
♠ 시간: 일요일 오후2시~3시
♠ 상담자:
♠상담 목적: 자기 자신에 대해 알고 마음안의 불만을 해소하여 자존감을 향상 하게 한다.
♠배경이론: 인간중심 상담을 기초로 한 미술치료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모든 상담의 기본은 인간이 중심이 되어서 이루어 져야 한다는 이론으로 상담 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진실한 관계가 기본이 되는 이론이다. 아동에게는 존경과 신뢰의 분위기만 갖추어지면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달하려는 의지가 생긴다.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수용, 일치성, 정확한 공감적 이해의 이3가지가 기본이 되는 상담으로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인간적인 관계형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데, 이런 속성들은 아동을 덜 방어적이 되게 하여 자신을 진실로 개방하고 이것은 사회적으로 건설적인 행동을 하도록 도와준다, 상담과정에서 중요한 해결책을 제시해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모든 상담에서 기본적인 바탕이 이루어 져야 하는 이론이 되고 있다.
미술치료란 창작을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갈등을 완화시키고 긍정적이고 창조적으로 살아 갈수 있도록 돕는 치료법으로 이러한 창작을 통해 내면 세계의 외면화 과정 속에서 개인의 갈등적인 심리 상태나 정서 상태를 파악하고 해결하도록 돕는 치료법이다. 미술치료는 내담자들의 창작 자료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그림이 언어보다 내적인 경험을 보다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영구보존이 가능하며 정이의 해결에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초기 상담자들에게 유용하다고 한다.
♠상담 주요 내용:
지금 성은이는 자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이야기를 해본 결과 자신의 가족에 대한 불만도 거의 없고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기는 하지만 가끔 가다가 자신이 미워지고 자신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 나는 성은이가 자신에 대하여 잘 알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록 자존감 향상에 대한 프로그램을 짜보려고 한다.
상담은 총10회기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1~3회기까지는 아동의 심리 상태를 진단하고 라포를 형성하는 시기이고, 4~8회기 까지는 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치료단계이다.
마지막9~10회기 까지는 마무리 단계이다.
♠ 상담 시 유의 할 점
① 상담 진행 시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② 아동이 상담을 빨리 끝내고 싶어 하거나 늦게 끝내고 싶어 해도 정확히 1시간 약속을 지킨다.
③ 아동이 상담 시 밖으로 나가고 싶어 한다고 해도 상담 전에 밖에 나갈 수 없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④ 아동이 상담이 끝난 후에도 나에게 정서적인 감정, 의존적인 감정을 가질 수 없도록 감정 컨트롤에 유의한다.
⑤ 아동에게 반영적 경청, 공감적 경청을 잊지 않고 해준다.
⑥ 아동을 가르치려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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