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및실습-자아존중감향상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기법의 아동상담및 실습에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짜보았습니다.
아주 잘되있으니.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요하세요~~^
목차
♠배경이론: 인간중심 상담을 기초로 한 미술치료
♠상담 주요 내용
♠주요 상담 내용
♠ 상담 시 유의 할 점
♠ 아동에게 알려주어야 할 규칙
♠ 1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2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3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4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5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6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7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8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9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 10회기 ♠
▶ 상담 주제
▶ 상담 목적
▶ 상담 활동
▶상담 평가
▶상담 해석

나의 상담 프로그램

본문내용
♠ 대상: 10살 이성은
♠ 장소: 우리 집 내방
♠ 시간: 일요일 오후2시~3시
♠ 상담자:
♠상담 목적: 자기 자신에 대해 알고 마음안의 불만을 해소하여 자존감을 향상 하게 한다.
♠배경이론: 인간중심 상담을 기초로 한 미술치료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모든 상담의 기본은 인간이 중심이 되어서 이루어 져야 한다는 이론으로 상담 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진실한 관계가 기본이 되는 이론이다. 아동에게는 존경과 신뢰의 분위기만 갖추어지면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달하려는 의지가 생긴다.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수용, 일치성, 정확한 공감적 이해의 이3가지가 기본이 되는 상담으로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인간적인 관계형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데, 이런 속성들은 아동을 덜 방어적이 되게 하여 자신을 진실로 개방하고 이것은 사회적으로 건설적인 행동을 하도록 도와준다, 상담과정에서 중요한 해결책을 제시해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모든 상담에서 기본적인 바탕이 이루어 져야 하는 이론이 되고 있다.
미술치료란 창작을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갈등을 완화시키고 긍정적이고 창조적으로 살아 갈수 있도록 돕는 치료법으로 이러한 창작을 통해 내면 세계의 외면화 과정 속에서 개인의 갈등적인 심리 상태나 정서 상태를 파악하고 해결하도록 돕는 치료법이다. 미술치료는 내담자들의 창작 자료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그림이 언어보다 내적인 경험을 보다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영구보존이 가능하며 정이의 해결에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초기 상담자들에게 유용하다고 한다.
♠상담 주요 내용:
지금 성은이는 자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이야기를 해본 결과 자신의 가족에 대한 불만도 거의 없고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기는 하지만 가끔 가다가 자신이 미워지고 자신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 나는 성은이가 자신에 대하여 잘 알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록 자존감 향상에 대한 프로그램을 짜보려고 한다.
상담은 총10회기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1~3회기까지는 아동의 심리 상태를 진단하고 라포를 형성하는 시기이고, 4~8회기 까지는 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치료단계이다.
마지막9~10회기 까지는 마무리 단계이다.
♠ 상담 시 유의 할 점
① 상담 진행 시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② 아동이 상담을 빨리 끝내고 싶어 하거나 늦게 끝내고 싶어 해도 정확히 1시간 약속을 지킨다.
③ 아동이 상담 시 밖으로 나가고 싶어 한다고 해도 상담 전에 밖에 나갈 수 없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④ 아동이 상담이 끝난 후에도 나에게 정서적인 감정, 의존적인 감정을 가질 수 없도록 감정 컨트롤에 유의한다.
⑤ 아동에게 반영적 경청, 공감적 경청을 잊지 않고 해준다.
⑥ 아동을 가르치려 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학령기 대인관계 발달 연구
  • 자아개념을 형성해 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또래 및 친구 관계의 형성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또래로부터 거절을 당할 경우에는 자아존중감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인관계의 문제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이나 그런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가 가진 문제의 개선과 예방에 대한 관심과 욕구를 받아들였고, 연구자들은 이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적인 개입을 기획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적인 개별상담뿐만 아니라 약

  • 사회복지 실습 보고서
  • 실습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1차 정보 수집 후 기관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다.-기관의 목적, 사명, 특수성지역사회의 한 부분 체계로써 지역사회의 아동 및 그 가족의 욕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에게 인격형성과 지적발달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부모의 사회참여 활동을 권장하며, 양육기능을 대신 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의식을 갖게 하며, 친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다양한 활동을

  • 우리교실-학교부적응 청소년 자아개념 향상 프로그램
  • 상담원1명놀이치료사1명언어치료사1명(계약직)사회복지사3명(계약직)교사10명3) 주요사업 내용- 기타교육기관 설치 및 운영- 사회복지시설 운영- 교육 및 복지사업지원 목적 수익사업 운영4) 연간예산5) 외부지원금 현황(최근 3년간)2. 운영법인1) 설립 목적 및 주요연혁2) 조직 및 직원체계(조직도 및 현황표로 제시)3) 주요사업 내용Ⅱ. 사업계획 (프로그램용)✐ 사업개요사 업 명우리교실- 학교부적응 청소년 자아개념 향상 프로그램사업목

  • 방학교실프로그램(집단프로그램, 세부프로그램, 최종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 및 개괄적 설명전체개강식, 학급별교장선생님 인사말, 교사소개, 아동선서, 프로그램 일정, 서로의 수호천사 되어주기, 선생님․부모님․간사님들 등 지역 주민들의 환영인사 담은 동영상 재생.2회차내가 누구게?나의 친구를 소개하는 것, 공통점 찾기짝을 지어 서로를 알아보고 소개하는 발표시간을 갖는다.3회차우리는 소중하니까요!!나를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걸림돌을 제거하고 자아 존중감을 높인다.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보고 강점

  • 신세대 병사들에 관한 군사회 복지사 현황과 상담자 역할
  • 상담접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신세대 병사의 군 생활 부적응은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동료들 간의 응집력 강화 및 지지와 칭찬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집단상담 개입이 필요하다고 본다(서혜석, 2005, 2006). 신세대 병사들의 가치관, 정서적 환경지각, 군 생활 적응에 필요한 부분에 따라서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신세대 병사들의 자기존재와 확인을 통해 자기를 긍정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