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캘러,롸이거루스의 교수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수업 교수 설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방법및 교육공학에서 설계한 교수 설계이론.
가네 갤러.롸이거루스의 교수설계를 바탕으로..한
수업설계를 해보았습니다.
이 자료 외에에.표로 되어 있습니다.ㅋ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용하세요..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목차
1. Gagne-Briggs의 포괄적 교수설계이론
-우리나라와 서양의 상차림
♧학습안내 제공에 대한 자료♧

*1. 우리나라의 상차림

**2. 서양의 상차림

1. Gagne-Briggs의 포괄적 교수설계이론 (삶과 직업에 대한 것_
-켈러의 동기설계 모형과 같은 주제로..

2.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모형
삶과 직업활동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상차림
한식 상차림은 식품의 종류와 조리 방법이 중복되지 않고, 맛과 색이 잘 어울리며, 주식과 부식의 구분이 뚜렷하고 영양상 균형이 잘 잡힌 상차림이다. 한식 상차림은 크게 일상식과 의례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상차림의 분류
1) 일상식
- 인원수에 따라 : 외상(혼자 먹는 상), 겸상(둘이 먹는 상), 두레상(여럿이 먹는 상)
- 음식(주식)에 따라 : 반상(밥), 면상 또는 장국상(국수류, 떡국, 만둣국), 죽상(죽)
2) 의례식 : 돌상, 큰상, 제사상
3) 손님접대상 : 교자상, 다과상, 주안상
(2) 상차림의 특징
- 모든 음식을 한꺼번에 차리며, 주식과 부식의 구분이 뚜렷하다.
- 식품과 조리법이 중복되지 않고 다양하다
- 맛과 색이 조화롭고, 영양상 균형을 이룬 상차림이다.
- 여럿이 함께 식사할 때에는 개인 접시를 사용하고, 국물이 있는 음식은 개인별로 떠 2. 서양의 상차림
(3) 반상[밥상]
- 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나라의 일상적인 상차림으로, 밥, 국, 김치가 기본이 되며, 첩수(반찬 수)에 따라 3첩, 5첩, 7첩, 9첩, 12첩으로 나누어진다.
**2. 서양의 상차림
서양식 상차림은 우리나라의 상차림과 비교해 볼 때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음식이 담긴 그릇을 상에 놓고 상차림을 하지만, 서양식은 상을 차린 후 음식이 나옵니다. 그러므로 식사 형태에 따라 상차림이 달라지게 되며, 음식을 먹는 데 사용하는 식기도 다르다. 또, 우리나라의 음식은 대부분 식품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조리하지만, 서양식은 큰 덩어리 그대로 조리하여 먹을 때 썰어 먹는다.
(일상식, 정찬, 뷔페, 티파티, 칵테일)
(1) 상차림의 특징
- 먹을 음식을 한꺼번에 차리지 않으며, 주식과 부식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다.
- 음식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포크, 나이프, 수푼이 다르며, 바깥 쪽에 있는 것부터 사용한다.
- 한사람이 식사하는데 필요한 식기를 개인별로 준비한다.
(2) 상차림의 종류
1) 아침 : 빵, 오트밀, 달걀음식, 베이컨, 햄, 채소 샐러드, 쥬스, 커피등
2) 점심 : 샌드위치, 핫도그, 햄버거, 샐러드, 빵, 후식, 음료 등
3) 저녁 : 육로요리, 샐러드, 빵, 후식, 음료 등
4) 정찬 상차림(손님 접대용 풀코스) : 점심(오찬), 저녁(만찬)
● 정찬의 음식을 내는 순서
전채 요리→수프→빵, 샐러드 → 생선요리 → 육류요리 → 후식, 음료 놓는다.
삶과 직업활동
⑴ 일과 직업
① 일: 사람이 어떠한 가치를 생산하기 위해서 하는 정신적, 육체적 활동
② 직업: 일 중에서 경제적 수입을 목적으로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적, 사회적 활동
③ 직업의 조건:
- 일정한 대가가 있어야 한다.
- 직업의 계속성이 있어야 한다.
- 생계유지를 위한 수단이어야 한다.
- 육체적 정신적 노동이 수반되어야 한다.
- 개인의 의사에 맞는 노동이어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이론에 따른 교수설계의 6단계 (Reighluth & Stein, 1983)1단계조직적 내용의 형태선택2단계조직구조의 개발3단계조직적 내용을 각각의 정교화 수준에 배치4단계정교화의 각 수준에 보조적 내용 배치5단계모든 내용을 개별 수업들에 배치6단계각 수업 내에서의 내용 계열화미시적 설계5)정교화이론의 평가정교화 이론은 새로운 교수설계의 전략들을 창조하여 제시하고 있다기보다는 다양한 이론 및 연구에 바탕을 두고 교수내용을 정교화방식으로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교수공학=시청각 교육통신+행동과학이론+체제이론+교수개발이론의 한계극복.입장 : 교육공학은 교육의 모든 과정과 관련돼 있다.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1970년대 발표된 다양한 교수체제 설계모형들이 기업교육에 급속도로 확산되어 갔다.대표적인 예 롸이거루스의 8개 이론 제시-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수업모형, Gropper의 수업처방의 행동적 접근, Landa의 발견적 접근, Scandur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교수공학=시청각 교육통신+행동과학이론+체제이론+교수개발이론의 한계극복.입장 : 교육공학은 교육의 모든 과정과 관련돼 있다.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1970년대 발표된 다양한 교수체제 설계모형들이 기업교육에 급속도로 확산되어 갔다.대표적인 예 롸이거루스의 8개 이론 제시-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수업모형, Gropper의 수업처방의 행동적 접근, Landa의 발견적 접근, Scandur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기존의 교수설계 방법은 위계적인 분석 방법을 기초로 하여 개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교수설계는 수업을 너무 세분화시켜 각각의 개별적인 수업에만 집중하므로 오히려 동기유발을 방해하는 문제점이 지적되었다.기존의 교수설계 방법의 하나의 대안으로서 개발된 정교화 이론은 학습내용 전체의 구성 속에서 세부주제가 가지는 맥락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정교화 이론은 교수내용을 ‘선택하고 ’계열화

  •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이론이 좀더 우수한지 따지는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그것보단 그 장점이나 한계점이 다 존재하듯 무엇보다 처방적 이라고 내 놓은 이 수업이론들이 현 수업 여건에 정말로 처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냐이다. 교수설계이론들이 궁극적으로 최적의 교수전략을 처방하는데 목적을 두었고 또 그 목적이 이루어 져야 할텐데 말이다. 가네-브릭스의 이론은 많이 사용되는데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도 그 전략들을 살펴보면 수업을 보다 효과적, 효율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