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모토로라 경영혁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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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6시그마를 통한 품질 혁신
밴치마킹을 통한 생산혁신
문제점과 해결방안
끝내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모토로라는 그 이름만 들어도 휴대폰과 삐삐를 연상하게 될 만큼 이 두 상품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또 미국 기업 가운데 미국 국민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기업 중 하나로 꼽힌다. 통신과반도체 분야의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이자 초일류기업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이보다는 일본 기업과의 경쟁과 도태 위협 속에서 그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초우량기업으로서의 0입지를 굳혀왔다는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6시그마를 통한 품질 혁신

1. ‘총체적 고객만족’ 품질 경영
모토로라의 경영 목표는 '총체적 고객만족(Total Customer Satisfaction. TCS)' 이다. 이는 격화되는 경쟁 속에서 종래 제품의 품질이나 신뢰에 바탕을 둔 고객만족을 뛰어넘어 다양하게 변화되는 모토로라 고객의 요구에 완벽하게 부응하는 자세를 뜻한다. 총체적 고객만족을 위해서 모토로라는 무엇보다도 품질을 최우선으로 한다. 모토로라는 제품의 품질에 기반해 경쟁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품질에 대한 명성이 알려지면 특별한 마케팅이나 광고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2. 모토로라의 품질보증제도 - 6시그마
모토로라의 품질보증제도는 식스 시그마로 대표한다. 모토로라는 1979년 품질 혁신을 시작한 이래 1987년 Six Sigma 운동으로 전사적인 품질경영 활동을 전개하였고, 1988년 당시 레이건 대통령으로부터 미국의 품질 대상인 말콤 발드리지 상을 (제1회) 수상하였다. 식스 시그마는 현재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게 해 주는 강력한 도구이며, 이를 통해 모토로라는 커다란 효과를 볼 수 있었다.

3. 품질혁명은 곧 경영혁명
품질관리의 핵심은 품질에 대한 회사의 방침을 뒷받침하기 위한 생산현장의 활동이다. 구체적으로는 통계적인 공정개선활동이다. 각 공정별 근무조별로 구성된 품질 개선 팀은 현장에 마련된 게시판에 불량률의 상한선과 하한선을 표시한다. 모양은 멕시칸 모자인 솜브레로 스타일의 시그마그래프다. 평균에서 멀어질수록 불량이다. 이 한계를 벗어나는 공정은 매일 현장에서 실시하는 검사과정에서 개선 대상으로 꼽히고 당장 시정에 들어간다. 시정될 때까지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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